AI융합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본 전공은 인공지능 기술 발달에 따른 미래사회와 학교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AI융합교육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과과정
학정번호 | 과목명 | 시간 | 학점 | 구분 |
---|---|---|---|---|
SAE 6501 |
컴퓨팅사고와 코딩알고리즘 |
2 | 2 | 전필 |
SAE 6502 |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입문 |
2 | 2 | 전필 |
SAE 6503 |
인공지능시대와 교육 |
2 | 2 | 전필 |
SAE 6521 |
빅데이터와 교육 |
2 | 2 | 전선 |
SAE 6522 |
머신러닝 입문 |
2 | 2 | 전선 |
SAE 6523 |
코딩교육 |
2 | 2 | 전선 |
SAE 6524 |
자연어처리 기초 |
2 | 2 | 전선 |
SAE 6525 |
딥러닝 입문 |
2 | 2 | 전선 |
SAE 6526 |
인공지능기술과 윤리 |
2 | 2 | 전선 |
SAE 6527 |
AI활용 융합 교육방법 |
2 | 2 | 전선 |
SAE 6591 |
AI융합 수학·과학 교수설계 |
2 | 2 | 교직 |
SAE 6592 |
AI융합 인문·사회 교수설계 |
2 | 2 | 교직 |
SAE 6593 |
AI기반 교육평가 |
2 | 2 | 교직 |
강의과목
SAE 6501 |
컴퓨팅사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코딩을 통해 컴퓨팅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을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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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E 6502 |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ata Science) 인공지능 기술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데이터 분석의 전략 및 기법등과 관련한 이론과 실제를 개괄적으로 다룬다. |
SAE 6503 |
교육과 관련한 인공지능의 역할 및 가능성, 한계를 탐구하고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을 고찰한다. |
SAE 6521 |
교육적 맥락에서 빅데이터의 발생과 분석에 대해 학습하고 Python, R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데이터 마이닝/분석 및 빅데이터의 시각화 방법을 연구한다. |
SAE 6522 |
기계학습 알고리즘에 대한 기초를 학습한다. 기계학습의 회귀, 분류 모델의 실제를 학습한다. |
SAE 6523 |
기초 코딩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교수법을 탐구한다. |
SAE 6524 |
자연어 처리를 위한 언어 현상을 이해하고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처리기술을 이용하여 문서 분류, 기계 번역 등을 수행한다. |
SAE 6525 |
기계학습의 심화 과정을 학습하고 인공지능 신경망 모델의 기초 이론과 구현 원리에 대해 연구한다. |
SAE 6526 |
인공지능의 발달과 더불어 발생하는 사회, 문화, 정치적인 이슈들에 대해 검토하고 인공지능 시대에서 인간과 기계와의 관계, 윤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
SAE 6527 |
디지털 기반 첨단 테크놀로지와 메이커 교육 등에 대한 이해와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실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융합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다. |
SAE 6591 |
첨단과학기술을 수학과학교육과정에 활용하는 융합형 교수-학습 컨텐츠를 디자인하고 수행한다. |
SAE 65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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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E 65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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