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I 6501 |
-
다문화교육입문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
다문화 교육의 기원과 이념, 주요 접근, 쟁점, 국제적 동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구축한다.
|
SMI 6502 |
-
교육의 비교문화적 이해(Comparative Cultural Understanding in Education)
-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가 문화적인 틀 안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지속되는지를 문화간, 국가간 비교를 통해 맥락적으로 탐구해보고 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
|
SMI 6503 |
-
다문화사회의 학교교육 (Schooling in Multicultural Societies)
-
학교 교육의 다양한 측면에 내재해 있는 편견과 차별의 요소들을 반성적으로 재검토하고, 다문화적으로 적합한 학교 문화와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실재적 역량을 함양한다.
|
SMI 6521 |
-
다문화교육과정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Multicultural Curriculum)
-
다양한 유형의 다문화교육과정 개발 관련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다문화배경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절차(요구 분석에서 교수요목 설계에 이르기까지)에 필요한 개념 및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
SMI 6522 |
-
교육현장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Research)
-
학교 내외의 교육현장에서 질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실무적 지식으로 연구철학, 연구윤리, 연구방법 등 논문작성에 필요한 내용을 다양한 실천사례를 통해 공부하고 습득한다.
|
SMI 6523 |
-
한국어와 한국문화 (Korean Language and Korean Culture)
-
다문화 배경의 학생들의 언어는 모어를 한국어로 하는 학생들과 달리 다른 접근이 필요하므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접근과 언어를 중심으로 한 한국 문화 이해를 위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탐구한다.
|
SMI 6524 |
-
이중언어교육론(Studies in Bilingual Education)
-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의 언어습득에 관련된 이중언어이론과 이들에 대한 모어교육 및 제2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실제를 살펴본다.
|
SMI 6525 |
-
다문화사회 시민교육(Civic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ies)
-
다문화 사회 공동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다문화 사회 시민으로서 기본 교육과 세계시민 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개념 등을 익힌다.
|
SMI 6526 |
-
다문화 교수학습방법론(Teaching and Learning Multiculturalism)
-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과 함께 하는 교실에서 더불어 상호협동적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학습 방법론적인 접근 방법, 실제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교수법적 기술들을 실천해 보도록 한다.
|
SMI 6527 |
-
다문화교육 정책론(Studies in Multicultural Education Policy)
-
다문화 교육 관련 정책 및 제도 등에 대한 수립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국가별 다문화교육 정책 등을 살펴보고 한국의 다문화 교육 정책 개발 실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
SMI 6528 |
-
국제이해교육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
유네스코가 제안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의 정립과 확산을 위한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국제이해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와 현장 활동가들의 사례와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의 국제이해교육 관련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
SMI 6591 |
-
다문화교육 교재 연구 (Textbook Research in Multicultural Education)
-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위한 교재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 교재개발 원리와 절차를 살펴보고 실제 교재개발에 적용해 본다.
|
SMI 6592 |
-
다문화교사교육론(Teacher Education in Multiculturalism)
-
다문화 교육의 이해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교사의 자질, 역할, 기능 등을 살펴보고 다문화 교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 등을 익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