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국제화 시대에 한국어교육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선도할 책임있는 언어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교수방법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육 경력자들에게는 재교육과정으로서 한국어교육 현장의 문제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비판적인 안목을 기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필요한 이론 교과목들을 중심으로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교육과정개발 능력 및 실제적인 교수능력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제적 능력을 배양하여, 한편으로는 언어교육 전문가로서,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교육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과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TK 6602 한국어의 이해 2 2 전필
STK 65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 2 전필
STK 6509 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 2 2 전필
STK 6531 한국어교재연구 2 2 전선
STK 6533 한국어음운론 2 2 전선
STK 6534 심리언어학 2 2 전선
STK 6535 한국어어휘론 2 2 전선
STK 6536 한국어이해교육론 2 2 전선
STK 6537 한국어문법교육론 2 2 전선
STK 6538 한국어발음교육론 2 2 전선
STK 6539 한국어어휘교육론 2 2 전선
STK 6540 한국어표현교육론 2 2 전선
STK 6541 한국어문법론 2 2 전선
STK 6545 한국어교육정책론 2 2 전선
STK 6546 한국문화의 이해 2 2 전선
STK 6548 한국어교육세미나 2 2 전선
STK 6551 담화분석 2 2 전선
STK 6552 한국사회의 이해 2 2 전선
STK 6554 대조언어학 2 2 전선
STK 6558 한국어문자 및 표기법 2 2 전선
STK 6559 이중언어교육론 2 2 전선
STK 6560 사회언어학 2 2 전선
STK 6562 화용론 2 2 전선
STK 6564 제2언어학습이론 2 2 전선
STK 6574 한국어능력평가 2 2 전선
STK 6575 한국문학의 이해 2 2 전선
STK 6576 한국어와 정보화 2 2 전선
STK 6577 멀티미디어 한국어교육 2 2 전선
STK 6594 한국어교수방법론 2 2 교직
STK 6595 한국어교육실습 2 2 교직
STK 6596 한국어교육과정설계 2 2 교직
STK 6597 한국어교실운영법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TK 6602
한국어의 이해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의 음운, 문법, 어휘체계와 한글 및 한글맞춤법을 이해시켜, 한국어의 말과 글자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한다.
STK 65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Studies in Teaching as a Foreign Language)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 실제에 적용하여 학습자 요구 분석, 교수ㆍ학습목표 설정 및 내용 선정 등의 절차를 실습한다.
STK 6509
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론적 접근으로서, 다양한 연구방법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방법론적 기술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에 적용한다.
STK 6531
한국어교재연구(Studies in Korean Textbooks as a Foreign Language)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대안을 모색한다. 기존의 교재는 문법과 독해, 그리고 회화 중심의 유형연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 구성에 대한 분석과 아울러 언어 차이에서 오는 표현상의 문제나, 문화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도 아우르는 방향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STK 6533
한국어 음운론 (Studies in Korean Phonology)
한국어의 음운체계와 그에 대한 학설들을 비교 연구하여, 외국인들의 학습에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STK 6534
심리언어학(Studies in Psycholinguistics)
언어를 습득, 학습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심리적인 문제와 더불어 학습 동기 및 학습 효과 향상을 위한 심리학적인 조건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STK 6535
한국어어휘론 (Studies in Korean Lexical Semantics)
한국어의 어휘체계 및 어휘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외국인들의 한국어 어휘 학습방법을 개발하는데 기초를 마련한다.
STK 6536
한국어이해교육론(Studies in Teaching Comprehens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언어의 이해기능으로서 듣기, 읽기의 이론적 기초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듣기, 읽기 교수의 실제 기술에 대해 체계적인 연습을 한다.
STK 6537
한국어문법교육론(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외국인과 교포들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한국어 문법을 교육문법적으로 체계화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문법교수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시범수업을 통해 문법교육의 실제를 다룬다.
STK 6538
한국어발음교육론(Studies in Korean Phonetic Approach and Teaching Method)
한국어 음성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의 실재에 응용할 수 있게 한다.
STK 6539
한국어어휘교육론(Studies in Korean Vocabulary Education)
한국어의 어휘체계를 이해하고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수방법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다룬다. 한국어 어휘와 표현 교수의 실제를 실습을 통해 훈련한다.
STK 6540
한국어표현교육론(Studies in Teaching Product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언어의 표현기능으로서 말하기, 쓰기의 이론적 기초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말하기, 쓰기 교수의 실제 기술에 대해 체계적인 연습을 한다.
STK 6541
한국어문법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한국어를 외국어로서의 한 현상으로 파악하여,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 교포들의 모국어교육, 한국사회 적응 등의 다양한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국어 문법의 전반적 체계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STK 6545
한국어교육정책론(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한국어교육에 관련된 정책입안, 시행 등에 대해 살펴보고 정책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를 검토한다. 현행 한국어교육정책 등을 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STK 6546
한국문화의 이해 (Studies in Korean Culture)
한국 문화의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함으로써 언어 교육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인 상호 작용을 인식하여, 앞으로 풍부한 교재 및 교수법 개발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STK 6548
한국어교육세미나(Seminar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과정에서의 제반 문제점들을 교안 작성에서부터 마지막 평가 단계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체계화하는 연습을 한다.
STK 6551
담화분석(Studies in Discourse Analysis)
문어와 구어 문장들의 형성하는 문단, 대화, 담화 등 큰 의미의 단위에 대해 이해하고 담화 내 발화간의 관계, 담화구조, 대화 참여자들 사이의 역할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STK 6552
한국사회의 이해(Studies in Modern Korean Society)
외국어 사용자들이 현대 한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최근 대두되고 있는 시사적인 문제들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STK 6554
대조언어학(Studies in Contrastive Linguistics )
역사적, 발생적으로 계보 관계가 없는 둘 이상의 언어에 관한 비교를 통해 구조적인 차이점이나 유사점을 찾아 외국어 학습 및 교수에 활용하는 길을 논의한다.
STK 6558
한국어문자 및 표기법(Studies in Korean Characters and Othography)
외국어 사용자들에게 한국어의 문자체계를 기초로 올바른 맞춤법과 정서법 등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들을 다루며 한국맞춤법 개정에 대한 기본 원리들을 논의한다.
STK 6559
이중언어교육론 (Seminar on Bilingual Education)
이중언어 사용의 개념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이중언어 사용의 언어학적 측면과 아울러 문화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문제를 논의한다.
STK 6560
사회언어학 (Studies in Sociolinguistics)
다양한 사회현상과 언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의 사회언어학을 대상으로 하여 그 역사적 배경과, 발전사, 연구 주제와 영역 등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아울러 사회언어학적 연구 방법론을 살펴 외국어 사용자로 하여금 해당 언어사회를 대상으로 한 여러 주제에 실제 접근해 보도록 한다.
STK 6562
화용론 (Studies in Pragmatics)
언어학의 한 분야로서의 의미를 추론하기 위하여 화맥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연구로서의 화용론을 이해한다. 철학과 언어학에 광범위하게 걸쳐 있는 화용론의 학술적인 정립과정을 배경지식으로 다루고 그 연구 영역과 방법론도 아울러 논의한다.
STK 6564
제2언어학습이론 (Studies in Second Language)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서의 제2언어의 학습에 대한 일반 이론을 이해한다. 외국어 숙달의 방법으로서 학습이란 잘 짜여진 프로그램에 의해서 그 대상 언어의 문법규칙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얻는 것인데, 학습자는 어떤 과정을 통해 대상 언어를 학습하는지, 교사는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를 도울 것인지에 대한 여러 이론을 논의하게 된다.
STK 6574
한국어능력평가 (Studies in Korean Language Evaluation)
언어능력의 평가와 관련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STK 6575
한국문학의 이해(Studies in Korean Literature)
외국어 사용자가 한국어를 학습하고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적합한 텍스트들을 중심으로 작품의 내력과 문화사적 맥락을 이해하도록 한다.
STK 6576
한국어와 정보화(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Information)
학습자 말뭉치, 인터넷을 통한 한국어교육 등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제문제에 있어서의 정보 이용의 방법과 실제를 다룬다.
STK 6577
멀티미디어 한국어 교육(Studies in Multimedia Korean Teaching & Learning)
웹기반 한국어교육에 대한 검토와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멀티미디어 한국어 교수학습 자료개발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STK 6594
한국어교수방법론(Studies in Teaching Methods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논의한다.
STK 6595
한국어 교육실습(Practicum in Korean Language Teaching)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현장에서 교육실습을 한다. 본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전임교수의 지도로 현장교수법, 교안 작성, 수업참관, 모의 강의 등을 수행함으로써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STK 6596
한국어교육과정설계(Studies in Curriculum Development of Korean Education)
외국어 사용자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때에 생겨나는 현실적인 여러 문제와 그에 대한 교육적 처방에 대하여 논의를 한다.
STK 6597
한국어교실운영법 (Studies in Korean Language Classroom Management)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실 현장에서 교수자-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에 일어나는 역동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교실운영 전반에 걸친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