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상담교육 전공의 교과과정은 초·중등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활동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 양성과 카운슬러 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풍토에서 청소년들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훈육하려는 데서 오늘날 교사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사중심 혹은 어른중심으로 학생과 아동들을 지도하고 평가하며 판단하기 때문에 스승과 제자사이에 심리적 거리가 생기고 그와 같은 관계는 건전한 인간교육을 방해하고 있다.
본 교과과정은 인간의 성격형성과 성장발달과정에 대한 심리사회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 청소년들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부적응행동이나 이상성격을 예방하며, 전문적으로 상담지도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전문상담교사는 물론 일반과목 담당교사들이나 교육자들이 청소년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상담이론과 기술을 터득할 수 있어서 교육애화 인간애를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교과과정이다.
교과과정
학정번호 | 과목명 | 시간 | 학점 | 구분 |
---|---|---|---|---|
SCE 6504 | 상담교육연구방법 | 2 | 2 | 전필 |
SCE 6505 | 집단상담 | 2 | 2 | 전필 |
SCE 6506 | 상담이론과 실제 | 2 | 2 | 전필 |
SCE 6541 | 생활지도연구 | 2 | 2 | 전선 |
SCE 6550 | 이상심리학 | 2 | 2 | 전선 |
SCE 6557 | 성격심리학 | 2 | 2 | 전선 |
SCE 6564 | 학교심리학 | 2 | 2 | 전선 |
SCE 6565 | 상담기법 및 실습 | 2 | 2 | 전선 |
SCE 6572 | 가족상담 | 2 | 2 | 전선 |
SCE 6573 | 진로상담 | 2 | 2 | 전선 |
SCE 6574 | 아동청소년행동장애 | 2 | 2 | 전선 |
SCE 6575 | 심리검사 | 2 | 2 | 전선 |
SCE 6577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2 | 2 | 전선 |
SCE 6579 | 학습과상담 | 2 | 2 | 전선 |
SCE 6580 | 위기상담 | 2 | 2 | 전선 |
SCE 6581 |
상담논문이해 |
2 | 2 | 전선 |
SCE 6582 | 상담윤리 | 2 | 2 | 전선 |
SCE 6583 | 행동수정 | 2 | 2 | 전선 |
SCE 6584 | 학습심리학 | 2 | 2 | 전선 |
SCE 6591 | 아동발달 | 2 | 2 | 교직 |
SCE 6592 | 학습심리학 | 2 | 2 | 교직 |
SCE 6594 | 특수아상담 | 2 | 2 | 교직 |
SCE 6595 | 상담교육론 | 2 | 2 | 교직 |
SCE 6599 | 상담논리논술 | 2 | 2 | 교직 |
강의과목
SCE 6504 |
|
---|---|
SCE 6505 |
|
SCE 6506 |
|
SCE 6541 |
|
SCE 6550 |
|
SCE 6557 |
|
SCE 6565 |
|
SCE 6572 |
|
SCE 6573 |
|
SCE 6574 |
|
SCE 6575 |
|
SCE 6577 |
|
SCE 6579 |
|
SCE 6580 |
|
SCE 6581 |
|
SCE 6582 |
|
SCE 6583 |
|
SCE 6584 |
|
SCE 6591 |
|
SCE 6592 |
|
SCE 6594 |
|
SCE 6595 |
|
SCE 659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