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상담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상담교육 전공의 교과과정은 초·중등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활동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 양성과 카운슬러 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풍토에서 청소년들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훈육하려는 데서 오늘날 교사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사중심 혹은 어른중심으로 학생과 아동들을 지도하고 평가하며 판단하기 때문에 스승과 제자사이에 심리적 거리가 생기고 그와 같은 관계는 건전한 인간교육을 방해하고 있다.

본 교과과정은 인간의 성격형성과 성장발달과정에 대한 심리사회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 청소년들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부적응행동이나 이상성격을 예방하며, 전문적으로 상담지도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전문상담교사는 물론 일반과목 담당교사들이나 교육자들이 청소년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상담이론과 기술을 터득할 수 있어서 교육애화 인간애를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교과과정이다.

교과과정
상담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CE 6504 상담교육연구방법 2 2 전필
SCE 6505 집단상담 2 2 전필
SCE 6506 상담이론과 실제 2 2 전필
SCE 6541 생활지도연구 2 2 전선
SCE 6550 이상심리학 2 2 전선
SCE 6557 성격심리학 2 2 전선
SCE 6564 학교심리학 2 2 전선
SCE 6565 상담기법 및 실습 2 2 전선
SCE 6572 가족상담 2 2 전선
SCE 6573 진로상담 2 2 전선
SCE 6574 아동청소년행동장애 2 2 전선
SCE 6575 심리검사 2 2 전선
SCE 6577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2 2 전선
SCE 6579 학습과상담 2 2 전선
SCE 6580 위기상담 2 2 전선
SCE 6581

상담논문이해

2 2 전선
SCE 6582 상담윤리 2 2 전선
SCE 6583 행동수정 2 2 전선
SCE 6584 학습심리학 2 2 전선
SCE 6591 아동발달 2 2 교직
SCE 6592 학습심리학 2 2 교직
SCE 6594 특수아상담 2 2 교직
SCE 6595 상담교육론 2 2 교직
SCE 6599 상담논리논술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CE 6504
상담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Education)
상담심리 연구문제의 선정과 계획수립, 연구의 설계, 자료 수집과 분석방법 등을 포함한 연구방법의 기술적인 실제문제를 다룬다.
SCE 6505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 상담의 기본이론 및 집단상담의 실제를 체험학습한다.
SCE 6506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in Counseling)
상담의 기초가 되는 제 이론들과 실제 상담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다룬다.
SCE 6541
생활지도연구(Guidance and Counseling)
문화가 인간의 행동과 사회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비교문화를 통한 체계론적 사고를 익힌다.
SCE 6550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아동, 청소년, 그리고 성인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상행동의 증상,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들을 익힌다.
SCE 6557
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
경제의 성장 발전 과정에 대한 분석과 경제발전에서 실제로 당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다룬다.
SCE 6565
상담기법 및 실습(Counseling Techniques and Practices)
치료적 면접의 원리와 기법을 다룬다. 내담자를 맞고 접수를 하는 데서부터 실제 치료적 면접을 하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SCE 6572
가족상담 (Family Therapy)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원인을 가족맥락에서 파악하는 이론적 접근들을 익히고, 가족들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가족상담의 기법을 배운다.
SCE 6573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학교에서 직장으로 이동하는 과도기에 직업에 대한 바른 이해와 지도에 관하여 초등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직업군을 각 교과목과 관련시켜 작업의 세계를 안내하는 것과 최근의 가이던스 이론을 중심으로 한 진로상담을 다룬다.
SCE 6574
아동청소년행동장애 (Behavior Disorder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 및 청소년기의 여러 가지 행동장애의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안에 대하여 다룬다.
SCE 6575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지능, 적성, 성격, 학업성취도 등을 측정하는 다양한 심리검사 도구들의 제작, 실시, 결과의 채점 및 해석에 관하여 다룬다.
SCE 6577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ase Study in Counseling)
실제 상담사례들을 중심으로 내담자의 핵심문제를 파악하여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 대하여 논의한다.
SCE 6579
학습과 상담(Learning and Counseling)
과학적, 경험적,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한 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인간의 인지와 학습의 상호작용, 효과적인 학습방법, 학습문제 진단 및 교육현장에의 적용에 대해 논의한다.
SCE 6580
위기상담(Crisis Counseling)
최근 사회적으로 재난, 폭력, 자살 등 다양한 위기 상황들이 발생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본 과목은 위기상담의 개념 및 위기심리평가에 대해 개관하고,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자살, 학교폭력, 성폭력 등에 대한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개입의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학교기반의 위기 개입이 필요한 사안에 대한 관련 제도 및 시스템을 이해하고, 위기 심리평가 및 개입 방안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SCE 6581
상담논문이해(Understanding of Research Articles in Counseling)
상담관련 분야 연구 논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특히 학위논문쓰기 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고안된 수업임. 상담연구방법유형(집단비교, 변인 간 관계 확인, 하위유형 집단 확인)에 따른 실제 논문 예를 학습하고 올바른 논문쓰기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SCE 6582
상담윤리(Ethics in Counseling)
본 수업의 목적은 전문적인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를 윤리적 원칙에 따라 분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SCE 6583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수정이론을 개관하고 여러 가지 문제행동에 대하여 행동수정의 기법을 적용하는 실제 사례들을 다룬다.
SCE 6584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의 여러 가지 원리와 과정들을 학습이론과 실험적 방법을 통하여 고찰한다. 또한 학습이론을 통하여 인간 및 동물의 정서, 성격, 행동 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SCE 6591
아동발달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행동발달, 특히 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성 발달, 성격 발달 및 발달장애 현상 등을 개관하며 연령별 행동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 행동을 이해하고 상담하는데 필요한 기초 소양을 다룬다.
SCE 6592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의 여러 가지 원리와 과정들을 학습이론과 실험적 방법을 통하여 고찰한다. 또한 학습이론을 통하여 인간 및 동물의 정서, 성격, 행동 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SCE 6594
특수아상담 (Counsel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학습장애,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다룬다.
SCE 6595
상담교육론(Education in Counseling)
상담교육의 개념, 원리, 이론들을 개괄한다.
SCE 6599
상담논리논술(Logics in Counseling)
상담기술의 논리와 논술에 관한 정리를 통해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습에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