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E 6506 |
-
종교학개론(Introduction to Religion)
-
종교학의 학문적 특성과 연구 주제 등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종교 현상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분석 방법 등을 탐구한다.
|
SRE 6508 |
-
종교교육방법론 (Methods of Religious Education)
-
사회적 상호작용, 정보발달, 인격적 교육, 행동모형 그리고 모형중심 교육의 유형들을 기독교교육과 연관하여 연구한다.
|
SRE 6509 |
-
종교교육과정 (Religious Curriculum )
-
종교교육의 내용 선정과 조직 및 자료개발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종교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방법 평가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SRE 6602 |
-
종교교육론 (Introduction to Religious Education)
-
종교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 등에 관한 개괄적이며 설명을 이론적 차원과 실천적 차원에서 시도하며, 그를 토대로 종교교육학의 학문적 탐구를 위한 다양한 분석체제와 비판적 성찰의 유형을 소개한다.
|
SRE 6540 |
-
기독상담학개론(Introduction to Christian Counseling)
-
기독상담학 이론에 대하여 습득하고 상담자의 자세, 상담방법론, 집단상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담기술을 접하게 된다. 상담사례에 대한 신학적, 심리학적 성찰을 한다.
|
SRE 6541 |
-
종교사회학(Sociology of Religion)
-
다양한 형태의 종교현상과 종교적 경험이 각 개인과 집단공동체에 끼치는 사회적 영향을 주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며, 그러한 이해를 근거로 종교와 사회와의 관계, 종교의 제도화 현상, 종교의 내면화 및 외재화 현상 등에 관해 검토한다.
|
SRE 6544 |
-
종교윤리와교육(Religious Ethics in Christian Education)
-
기독교 윤리의 학문적발전과정을 고찰함과 동시에 현대사회의 발전과정에서 파생되는 여러가지 윤리학적 주제 등을 종합학문적 성격의 접근을 통해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기독교교육의 수행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기독교윤리학에 관한 개괄적 이해를 시도한다.
|
SRE 6547 |
-
기독교교육특강(Seminar on Christian Education)
-
기독교교육학의 최근 연구동향과 그 연구방법상의 특성을 살펴보며, 특히 20세기 후반 이후 종합학문적 접근을 시도하는 실천신학으로서의 기독교교육학의 주요 연구 주제들에 관한 분석과 비판적 성찰을 시도한다.
|
SRE 6548 |
-
비교종교학(Comparative Study of Religion)
-
세계의 종교 현상을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기 위하여 원시종교, 동양종교, 중동의 종교의 연혁과 교리, 종교적 제도를 연구한다.
|
SRE 6549 |
-
구약사상과교육 (Theology of Old Testament and Education)
-
18세기 이후 발전해온 구약학의 연구를 기반으로 오경, 역사서, 예언서, 시편, 지혜문학 등 각 분야에서 연구되어진 구약성서의 핵심 사상을 소개하고 분석함으로써, 구약학에 관한 개괄적 이해를 증진한다.
|
SRE 6550 |
-
신약사상과교육 (Theology of New Testament and Education)
-
신약성서에 나타난 신학 사상 중, 특히 공관복음서 신학, 요한신학과 문학, 신약기독론, 바울신학, 히브리서 신학사상, 신약종말론, 예수의 비유 등에 관한 최근의 연구를 분석, 토론한다.
|
SRE 6551 |
-
교육목회론(Seminar on Educational Ministry)
-
교회의 공동체성을 신학적으로 규명하고, 목회의 전통적인 역할을 종교교육학적인 맥락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 연구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요청하는 교육목회의 새로운 모형을 탐색한다.
|
SRE 6552 |
-
종교와문화 (Religion and Culture)
-
문화의 형성과정에 영향을 주는 종교의 특성 및 종교의 구성과정에서 나타나는 문화의 영향에 관해 탐구하며, 현대사회이데올로기의 출현과 과학기술의 발전이 동반하는 여러 가지 문화현상을 종교와의 관련성 아래 분석한다.
|
SRE 6553 |
-
현대사회와종교(Modern Society and Religion)
-
생태계의 위기, 유전공학 등 현대사회의 제반 문제들을 규명하고 기독교의 자연관 및 세계관, 하나님의 형상(Imago Dei), 하나님과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관계를 해명함으로써 기독교의 대처 방안을 모색한다.
|
SRE 6554 |
-
최근의종교교육연구 (Recnet Apporoaches to Religious Education)
-
최근 진행되고 있는 종교교육 이론에 대해 소개하고, 현대 사회의 문제와 연계하고 논의한다.
|
SRE 6555 |
-
현대신학세미나(Seminar on Contemporary Theology)
-
바르트, 볼트만, 틸리히, 판넨베르크, 몰트만 등 20세기의 대표적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
SRE 6556 |
-
종교상담학(Seminar on Contemporary Theology)
-
종교상담학의 역사적 발전, 상담이론과 실제 및 목회상담의 특성 등을 개괄적으로 고찰하며, 특히 성장상담학, 위기상담, 대인관계분석상담, 집단상담과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하고 분석한다.
|
SRE 6557 |
-
종교교육사(History of Religious Education)
-
기독교교육의 활동과 사상이 히브리시대 이후 초대, 중세, 종교개혁 시기, 근세 및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형태로 형성되고 전개되었는지를 주로 역사신학적 관점과 실천신학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분석한다.
|
SRE 6561 |
-
종교교육행정연구 (Administration of Religious Education)
-
영어지도에서 필요한 심리언어학적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
SRE 6563 |
-
인간과종교 (Human Existence and Religion)
-
인간에게 종교가 지니는 의미를 곱씹음으로서 '종교적 인간'의 본성을 되새기고 이를 통해 종교교육의 가능성을 더듬고자 한다.
|
SRE 6564 |
-
교육현장에서코칭의이론과실제 (Coaching and Counseling in School Context)
-
학창시절은 인생에 있어서 너무 중요한 시기이다. 학생들의 많은 고민과 갈등은 성장과 함께하는 하나의 여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에게 교사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의 고민과 갈등을 이해하고 이들의 장점을 찾아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들을 격려하고 든든한 받침이 되어주는 것이 교사의 가장 큰 역할이다. 이를 위해 교사로서 학생을 만날 때 칠요하고, 유용하고 쓸 수 있는 코칭과 상담 이론을 익히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
SRE 6565 |
-
집단상담학 (Group Process and Dynamics)
-
이 과목은 그룹의 역동성, 과정, 현상 등을 탐구, 분석하여 그룹 상담의 지도자로 훈련받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은 이론적 지식의 습득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수업을 통해 그룹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상담그룹의 발달과정, 그리고 상담테크닉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
SRE 6566 |
-
발달심리와종교교육 (Development Psychology & Religious Education)
-
교육현장에서는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춘 교과개발 및 지도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발달심리학 연구가 제공하는 인지발달, 종교적 신념 및 도덕발달, 그리고 신앙발달 등 다양한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종교교육자들이 갖추어야 할 다학제간 접근을 고찰한다.
|
SRE 6567 |
-
기독교사상세미나(Seminar on the Christian Thoughts)
-
기독교 신학의 근간이 되는 기독론, 성령론, 신앙론, 교회론, 성례전론, 종말론 등에 관한 신학적 탐구의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관한 전통적 입장과 최근의 연구 사이에서 보여지는 여러 가지 논의의 형태에 대해 살펴본다.
|
SRE 6588 |
-
종교와과학 (Religion and Science)
-
종교와 과학 사이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검토하며, 과학 기술의 발전이 동반하는 여러 가지 사회현상을 탐구한다.
|
SRE 6573 |
-
기독교교육사상 (Contemporary Approaches to Christian Education)
-
기독교교육의 목적 설정,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 및 교수-학습과정의 구성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교육사상을 유형별로 분류, 고찰하며, 또한 현상학, 해석학, 비판이론, 분석철학 및 구조주의이론 등 최근의 사상과의 연계 아래 기독교교육의 제반 활동과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SRE 6574 |
-
성년기종교교육론 (Religious Education for Adults)
-
성년기의 특성을 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인류학적, 여성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며, 성년기의 연령적 특성과 요구에 알맞은 기독교교육의 목표설정, 내용선정과 조직, 교수-학습과정의 구성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유형의 이론을 실천신학적 입장에서 소개한다.
|
SRE 6575 |
-
기독교신학사상 (Christian Thoughts)
-
기독교교육의 본질적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기독교 신앙의 근간인 신론, 창조론, 인간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등에 관한 조직신학적 연구를 소개하고, 이를 기독교교육학적 논의와 연계시켜 탐구하도록 한다.
|
SRE 6576 |
-
현대종교와교육(Contemporary Religions)
-
현대 사회의 종교현상들을 고찰하고 각 종교가 갖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의미들에 관해 연구한다.
|
SRE 6577 |
-
기독교선교론 (Christian Missiology)
-
기독교 선교의 역사와 현실을 고찰하고, 현대 선교학이 제기하는 다양한 이론과 실천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SRE 6578 |
-
현대사회와성서교육 (Modern Society and Bible Teaching)
-
세계 각종 종교들의 발생 배경과 성장과정, 고유한 특성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
SRE 6579 |
-
종교와영성 (Religion and Spirituality)
-
현대 사회의 삶 속에서 발견되는 영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종교와 영성의 관계를 살펴보며, 영성교육의 구체적 방안을 소개한다.
|
SRE 6580 |
-
종교교육과교직실무 (Religious Education Practicum)
-
종교교육 전공자들이 교직 실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제반 실천적 실무를 미리 배우고 익힌다.(채플기획 및 실무, 학원선교실무 등)
|
SRE 6581 |
-
종교사(History of Religions)
-
세계 각 종교들의 발생 배경과 성장과정, 고유한 특성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
SRE 6582 |
-
종교교육과기초신학(Religious Education and Foundational Theory)
-
종교교육의 기초와 구조를 신앙, 이성, 초월경험, 역사성, 종교본문(전통), 종교언어 및 해석학이라는 기초신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
SRE 6583 |
-
가족상담과종교교육(Family Counseling and Religious Education)
-
종교교육에 대한 가족상담학적 접근으로, 가족 상담의 내용 및 방법 안에서 종교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한다.
|
SRE 6584 |
-
성인발달과영성코칭(Adult Development and Spiritual Coaching)
-
이 수업은 지금 시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코칭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다루고 이를 성인발달의 각 과정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하여 삶의 영역에 코칭을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 등을 탐구한다.
|
SRE 6585 |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종교학의 학문적 특성과 연구 주제 등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종교 현상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분석 방법 등을 탐구한다.
|
SRE 6586 |
종교현상학(Phenomenology of Religion)
이 수업은 종교현상에 관한 다양한 접근을 소개하며, 이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조사, 분석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문화와의 관련성을 소개하며, 이를 철학적/현상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SRE 6587 |
종교심리학(Psychology of Religion)
종교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인간의 종교행위와 신앙, 종교적 태도 등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혀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SRE 6671 |
-
위기청소년교육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al Therapy for Adolescent in Crisis)
-
이 과목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위기청소년들을 종교교육의 차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교육적, 예방적, 치료적 접근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이론적 실제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과목이다. 청소년 발달 및 청소년 교육에 대한 여러 이론들 그리고 위기 청소년들의 일탈의 모습들과 그들을 위한 처방적 방법론이 제시된다.
|
SRE 6593 |
-
논리논술과종교교육(Logical Thinking for Religious Education)
-
종교 교육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논리적 사고와 체계적 언술연마를 목표로 한다.
|
SRE 6595 |
-
기독교교육실습 (Field Work for Christian Education)
-
기독교교육 현장 중 한 곳을 선택하여 실습현장으로 선정한 뒤, 교육계획의 수립을 위한 자료 수집, 현장 탐방과 분석, 교육게획 시안 마련, 교육계획 시안의 적절성과 유형성 검증, 교육계획의 재구성 등으로 이어지는 기독교교육의 현장 실습을 지도한다.
|
SRE 6597 |
-
기독교교수-학습과정론 (Theories of Teaching-Leaning in Christian Education)
-
기독교교육이라는 특수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향한 유형의 교수-학습이론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특히 20세기 후반 이후 기독교 신앙교육에 도움을 주는 해석학적 교수-학습모형, 담화론적 교수-학습모형 및 경험신학적 교수-학습모형을 소개한다.
|
SRE 6598 |
-
종교교재연구(A Study of Religious Textbook)
-
종교교재의 구성, 개발, 평가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SRE 6599 |
-
종교교육과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in Religious Education)
-
종교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과정을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통해 이해하며,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을 위한 요소들을 분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