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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선에서 삼국에 걸친 시기의 경제구조와 사회신분을 다룬다. 청동기․철기 등 금속기 문화의 발달과 농업 생산력의 진전, 대외교역이 사회 내부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 그리고 집권체제 성립 이후의 수취체계와 신분제도를 파악하고, 수조권분급제의 기원과 정착과정을 살펴 중세사회로의 이행을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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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말․일제하에서 해방 후에 걸쳐 한국 사회경제의 변동 과정을 살펴본다. 한국자본주의의 형성과정을 세계 자본주의와의 연관성 속에서 파악하고, 지주와 농민, 자본가와 노동자 등 각 계층의 문제가 식민지 피지배와 남북분단의 조건 속에서 전개되는 양상을 이해하며, 역사적인 안목으로 분단 한국의 자본주의 발전의 성격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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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의 국제관계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이해한다. 38선 분할․분단정부 수립과 남북간 전쟁의 국제관계를 이해하고 1950년대 이후 대한민국의 정치․외교․사회․문화 부문의 국제관계․국제교류의 역사를 살펴본다. 한미관계 및 동아시아 국제관계를 중심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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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HIS3986 유라시아고고학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고고학의 발생, 진전, 성과 등을 분석 검토하여 본다. 이러한 사항을 우리나라의 연구 상황과 비교 검토하여 한국의 고고학의 정확한 자리매김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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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HIS4101 고고학실습
이 과목은 발굴 시작 전의 지표조사와 시굴조사 방법론, 발굴 착수 초기 단계의 조사방법, 퇴적단면 구분법과 분석시료의 채취방법, 유물 관찰방법, 발굴도면 작성법, 유물수거와 관련된 기록방법(촬영, 단면도 및 평면도 작성법, 유물등록 방법 등)을 숙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험실 작업은 발굴유물의 복원방법, 실측, 형식분류와 통계, 그리고 자연과학 분석을 위해 채취한 시료들의 분석목적과 의뢰방법 및 분석결과에 대한 평가방법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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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 이해에 필수자료인 금석문을 살핌으로써 문헌자료가 갖는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한다. 금석문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한국고대사 이해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터득케 하고, 사료해석의 능력을 기른다. 연구사를 개괄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해석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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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세사회에서 토지와 인민에 대한 일원적 지배를 추구한 집권체제가 형성․전개되는 사정을 살피고, 서양중세국가 및 동아시아 제국의 국가체제와 비교․검토하여 한국중세사회의 특징을 인식한다. 집권체제 속에서 농민의 존재방식을 토지․부세제도, 신분제 및 지배이념과 관련하여 살피고, 의식의 성장, 저항과 투쟁의 양상을 함께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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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기의 정치와 사회․문화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원전류를 다룸으로써 정치사회구조와 인간생활에 관한 역동적인 이해를 얻는다. 관찬사서 뿐만 아니라 각종 문집류를 포함한 사찬사서를 함께 검토함으로써 제도적인 측면 외에도 문학․사학․미술․사상․대외관계 등의 실상을 전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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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실록』『승정원일기』 등의 연대기를 비롯하여 각종 등록(謄錄), 법전, 문집, 지지(地誌) 등 다양한 원자료를 검토한다. 매우 다양한 자료들을 일정한 주제에 따라 선별한 뒤, 파악․대조․분석하여 사실을 복원하고 재구성하는 일련의 방법을 익힌다. 그럼으로써 해당 시기의 역사적 실상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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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세기 말부터 19세기 전반기까지 정치사상을 조선사회의 내재적 발전이라는 시각에서 조명한다. 주자학 정치론의 기본구조와 그 철학적 기반을 정리하고, 집권체제의 권력구조․정치세력․정책론과의 상호관련에 유의한다. 특히 조선후기의 붕당적 정치항쟁이나 실학파 개혁론의 성격을 보수적 기득권층의 입장과 진보적 농민적 입장을 대변하는 정치이념의 분화 전개과정으로 이해하여 근현대 정치사상사와의 연속적 계기를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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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HIS4120 고고학연구법
유적의 개요, 발굴의 의미 및 자연과학 분야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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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9년 3․1운동 이후 1948년 남북한 정부수립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에 나타난 다양한 정치사상의 조류를 신국가건설의 맥락에서 파악하고, 이를 통해 오늘날 남북분단의 사상사적 연원을 이해하며 그 극복의 방향을 전망한다. 민족주의, 사회주의 등과 관련한 주요 단체, 인물의 정치사상을 다루며, 발표와 토론 중심으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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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HIS4803 북한사특강
1945년 해방 이후 현재까지 북한의 정치ㆍ경제와 사회ㆍ문화의 변화 및 남북관계를 한국현대사의 역사적인 맥락 속에서 파악한다. 정권 수립과 사회경제개혁, 전쟁과 전후 복구, 주체사상의 대두 등 북한사회의 기본 골격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특히 주안점을 둔다. 이를 통해 남북간 상호 이해와 공존, 통일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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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HIS4806 한국사와문화유산
한국사를 문화유산이라는 키워드로 재조명해보고, 한국사상의 주요한 문화유산을 일국사적 관점을 넘어 세계사적 관점에서 그 가치와 의미를 평가해본다. 이로써 한국의 문화유산을 세계적 문화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보고, 나아가 UNESCO 등과 같은 지구적 문화재 관리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도 관련된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