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학년 HIS2401 동양사학입문
[전공기초] 동양사학을 전공하기 위한 기초적인 의식과 소양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동양사학의 정의, 범위, 인식의 기본틀을 제공하며 기본적인 연구자료를 소개하고 실습한다.
-
중국사 전시기에 걸친 사회경제의 구조와 그 변화과정을 개관하면서 서양사의 발전경로와 대비된 중국문명의 특성을 찾는다. 특히 사회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사회경제사상과 과학적 지식과의 관계를 추구하여, 이것이 사회유지와 변동에 갖는 의미와 특징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
중국의 다양한 민족구성에 대해 정리하고, 각각의 발전과 상호관계에 대해 강의한다. 특히 이러한 민족구성에서 漢民族이 차지하는 의미, 그리고 그 형성과 발전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가를 검토함으로써 다민족국가로서 중국이 역사발전에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를 이해하도록 한다.
-
2학년 HIS2716 일본과세계
세계 속의 일본의 위치 또는 일본이 세계에 미친 영향을 역사적 안목에서 이해한다.
-
중국문명의 여명기에서 후한말에 이르는 시기를 강의한다. 특히 고고유물을 중심으로 하는 고대문명의 발달, 고대국가와 제국의 발전, 유교적 중화주의의 완성에 중점을 둔다.
-
위진남북조와 수당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제특징을 강의한다. 특히 유목민족의 중국지배와 호한융합, 귀족제 사회의 전개, 그리고 세계제국으로서 수당제국에 나타난 율령에 의한 지배구조와 사회통합의 원리에 중점을 둔다.
-
3학년 HIS3403 중국의봉건사회
송대부터 아편전쟁 이전까지의 시대사를 강의한다. 특히 사대부와 신사층의 사회적 역할과 그들의 의식세계, 서민의 대두와 서민문화의 형성에 초점을 두어 이 시대가 중국사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살펴본다.
-
아편전쟁에서 신해혁명까지의 시대사를 강의한다. 특히 신사층의 개혁 지향과 이에 작용한 대외세력의 영향을 연관시켜 살펴봄으로써 중국사의 근대적 특성을 해명한다.
-
신해혁명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성립까지의 시대사를 개관한다. 청조의 붕괴 이후 새로운 사회계급들의 형성 과정과 그들이 제각기 추구하는 사회질서를 국제환경과 연관시켜 살펴본다.
-
3학년 HIS3406 오늘의중국
1949년 이후 사회주의 중국의 건국과 사회개혁의 역사를 조망한다. 특히 최근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개혁 개방정책과 사회주의 운동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현대중국의 실상과 미래의 방향성에 대한 이해의 실마리를 찾도록 한다.
-
3학년 HIS3407 중국사상사
중국 전통 사상의 추세와 그 특징을 단순한 철학 종교의 논리나 윤리의 범위를 넘어서 정치 경제 사회 발전의 논리적 근거로서 검토한다. 특히 서구사회의 이념과는 다른 중국적 특징을 주목한다.
-
중국사 전시기에 걸친 정치제도의 특징과 그 변화과정을 관료지배층의 동향과 관련해 개관한다. 특히 소농민과의 관계를 매개로 하면서 유교적 이념과 가치가 투영된 국가권력과 법률의 특징에 중점을 둔다.
-
3학년 HIS3412 중국사논저강독
중국사에 관한 주요한 논문과 저술을 골라 정독하면서 기성학자들의 문제의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한편 학술적 문장을 쓰는 방식을 익힌다.
-
일본의 고대 국가 성립과 전개 과정에서 일본사의 내재적 요인과 외발적 요인을 분석하고 일본사회의 개성을 탐구한다.
-
3학년 HIS3414 일본의봉건사회
토쿠가와 시대의 정치 체제와 사상의 구조, 그 변화의 과정을 다룬다.
-
명치유신 이후 청일전쟁까지를 개관함으로써 일본근대와 제국주의사의 초기 구조를 해명한다.
-
3학년 HIS3416 20세기일본
청일전쟁에서 20세기 후반까지 근/현대 일본사를 개관하되 연속과 단절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
3학년 HIS3418 일본사상사
일본사상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해명할 수 있는 사상사의 구조적 흐름에 초점을 맞춘 강의.
-
3학년 HIS3421 일본사논저강독
일본사 전시대에 걸친 주요 논저를 읽고 일본사의 재해석에 대한 평가를 곁들인다.
-
중국의 수많은 고고발굴과정에서 출토된 문물을 통해 중국의 역사발전을 이해함으로써, 문헌사료가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도록 한다. 단지 고대사에 국한되지 않고, 전통시대 전과정의 고고유물을 정리함으로써 시각자료를 통해 역사를 보는 안목을 훈련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