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소 소개

기본사업

본 연구소의 기본사업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학제간의 공동연구 과제 수행

유럽과 관련된 학문인 독일, 프랑스, 영국, 러시아 등의 문학, 어학, 역사, 철학, 사회학 전공자들이 공동의 주제를 잡아 학제간 연구를 하는 학술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주제나 사안에 따라 다양한 연구팀을 구성하여 동시다발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제간 연구를 활성화하고, 유럽문화 연구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연구 완료 후에 연구 성과를 세미나나 워크샵, 심포지움의 형태로 발표하여 유럽문화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2. 유럽문화에 대한 연구 총서 및 고전 번역 출판

학제간 공동연구를 통해 얻어진 성과물을 본 연구소의 학술총서 시리즈로 출판한다. 또한 유럽의 문화에 대한 총서 시리즈를 기획하여 유럽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유럽의 과거와 현재의 학술서 및 문학작품을 엄선하여 연구원의 참여로 직접 번역 출판한다.

 

3. 문화 아카데미 사업

본 연구소가 지닌 역량을 집결하여 유럽의 문화를 깊이 있게 전달해 주는 문화 아카데미를 연다. 다양한 주제와 심층적인 기획을 통해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특강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4. 번역 및 통역

본 연구센터가 지닌 풍부한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번역 및 통역 활동을 펼친다.

 

5. 국제 연구 교류 및 협력 관계의 구축

유럽 소재 문화연구소와 결연을 맺어 공동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공동으로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동아시아 국가의 유럽문화 관련 연구소와도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다음은 공동 협력체제를 구축할 해외 문화연구 기관이다.

 

1) East Asian Center of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 독일 쾰른대학교의 매체와 소통문화 연구소

3) 미국 MIT 대학 Media Lab

4) 일본 큐수대학 문화학과

 

6. 유럽의 문화정보를 바탕으로 한 문화 정책 수립 및 기획

유럽의 문화와 사회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분석 연구하여 우리 사회에 맞는 문화정책을 입안하고 기획한다.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연구 프로젝트를 받아 문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7. 문화연구 전공을 통한 교육과 연구

현재 학부와 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유럽지역학>, <지역학 협동과정>, <문화학 협동과정> 전공에 유럽의 문화 관련 과목을 담당하고, 새로운 교과과정을 개발한다. 지역학 연구자 중에서 문화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8. 유럽 관련 기업체의 임원들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

유럽과 관련을 가진 기업체의 직원들에게 유럽의 문화와 역사, 사회, 풍습, 예술 등의 전반적 지식을 전수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