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소 소개

설립목적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는 아래와 같은 목적하에 설립되었다.

 

1. 유럽의 사회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문화의 세기인 21세기를 주도하는 학문적 전통을 정립한다.

 

2. 유럽의 문학, 어학, 역사, 철학 전공자가 함께 참여하는 학제간 연구를 통해 연세대 문과대학이 유럽문화 연구의 중심지로 발돋움한다.

 

3. 기존의 전공이 수행하지 못했던 새로운 분야인 문화학, 번역학, 문화이론 연구, 비교문화 연구, 문화교류 연구 등 문화와 관련한 새로운 학문영역을 연구하여 변화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한다.

 

4. 연계전공인 <유럽 지역학>, <지역학 협동과정>, <문화학 협동과정>과 연계하여 유럽문화에 대한 연구성과를 새로운 교과목 개발과 기존 강의에 활용한다.

 

5. 유럽의 사회문화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예술의 정체성 확립과 세계화에 기여한다.

 

6. 우리문화와 문학을 유럽에 소개하고 유럽과 한국의 문화교류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7. 문과대학 내의 유럽 관련 학문을 전공한 풍부한 전문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유럽의 사회문화정보를 수집, 분석, 분류하는 기초 작업을 한다.

 

8. 이를 통해 연구소를 명실상부한 유럽문화 연구의 중심지로 특화한다.

 

9. 유럽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획득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문화산업 분야에 진출한다.

 

10.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 프로그램과 관련한 정책 수립 및 기획 자문을 하고 문화의 세기인 21세기에 걸맞는 문화전문가와 문화기획가를 양성한다.

 

11. 유럽의 문화연구소들과 국제 연구 교류 및 협력관계를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