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콘텐츠(출판/기획)

문화연구(게시판)

제목
축제 이론 정립
작성일
2022.04.13
작성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게시글 내용


지은이: 유럽사회문화연구소

내용소개

역사적으로 축제는 인간의 유희적인 욕구와 욕망의 해소 및 카타르시스를 추구하며
인간과 자연, 인간과 문화, 인간과 신, 인간과 우주의 교류를 지향하는 의사소통 양식
으로 풍요로운 예술적 표현기제가 되기도 했다. 그런데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시행되면서 각 지역의 문화를 알리고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 축제를 경쟁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자, 지역축제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으로써 즉각적인 효과만을 얻어내기 위한 전시적이고 상업적인 축제를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축제의 본래적 의미와 기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축제의 가치와 본질을 분석할 수있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축제 기획 및 연출이론을 정립하려는 취지하에, 연출과 관련하여 특히 탁월한 발전을 보여 온 연극이론을 변용하여 축제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오늘날 올림픽이나 월드컵 또는 국가적인 제전의 개,폐막식뿐만 아니라 다소 규모가 큰 축제의 경우, 연극연출자가 총괄기획 및 지휘를 맡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축제에서 연출 능력이 중요하며, 연극의 연출이론이 축제에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흔희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배우, 무대, 관객, 희곡의 네 가지를 꼽고 있는데, 축제에도 이에 상응하는 축제연희자(배우), 장소(무대), 축제소비자(관객), 프로그램 내용(희곡)이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된다. 이러한 기본요소 이외에도 많은 부수적 구성요인이 따르므로 연극을 두고 종합예술이라하며 그것을 보완하고 통합하는 연출력이 필요하고 축제 역시 여러 인접 분야의 참여가 필요한 종합적인 문화 형태로서, 그 모든 요소를 총체적으로 구성하는 연출이 중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처럼 연극과 축제가 유사한 구성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연출 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분야라는 인식을 공유하는 5편의 글을 여기에 모았다. 
목차

Ⅰ.축제기획을 위한 현대축제의 구조적 행위소 - 홍길표(연세대), 박동준(한양대)
    1. 축제 어휘적 의미의 혼용
    2. 축제의 외연적 의미
    3. 이차적 의미 즉 내포화 과정에서의 축제의 행위소

Ⅱ. 축제기획과 연축을 위한 행위소모델의 활용 - 박동준(한양대)
 
    1. 행위소 모델과 축제기획 및 연출을 위한 이론
     2. 행위소 모델의 실질적 적용

Ⅲ. 극행동,줄거리,플롯의 축제이론 정립 - 진인혜(배재대)
    1. 연극이론의 활용 가능성
    2. 연극이론의 변용을 통한 분석

Ⅳ. 연극 공간이론 변용을 통한 축제 공간 연구 - 김미성(연세대)
    1. 축제기획 시 공간 활용의 어려움
    2. 축제의 공간과 연극의 공간- 역사적 고찰
    3. 축제 공간에서 연극이론의 활용 가능성

Ⅴ. 축제 연희자와 연행자 그리고 대중과 관객 - 최경은(안양대)
    1. 축제의 연희자와 연행자 그리고 배우와 코미디언
    2. 축제의 상징적 인물로서의 연희자와 연행자
    3. 연희 및 연행 방법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