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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출판/기획)

출판 현황

제목
7. 영국의 낭만주의
작성일
2022.04.13
작성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게시글 내용

 
지은이: 이경옥
지은이 이경옥은 연세대학교 영문과와 동대학원 영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영문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영국 글라스고우대학교에서 콜리지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충주대학교 영어과 전임으로 재직하고 있다.
내용소개
18세기 영국 낭만주의는 역사적 전환점에서 일어난 감수성의 변화

블레이크, 워즈워스, 콜리지, 셸리, 키츠, 바이런... 오늘날 우리에게도 친숙한 영국의 대표적인 낭만주의 시인들이다. 스튜어트 쿠란 같은 학자는 영국 낭만주의를 18세기 후반기에 나타나기 시작한 새로운 산업주의, 종교적 열정, 중산층의 교육, 정치적 불안정 같은 요소 등 역사를 만들어 내는 보이지 않는 힘이 이상하고도 혼동스럽게 뒤섞여져 문학에서도 어떤 특질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프리켓 같은 학자는 미학적인 면에서 낭만주의를 고찰하고 있는데, 분명 19세기 초에 뭔가 포착하기 힘들면서도 분명 감지할 수 있는 한 현상에 주목하며 그것을 감수성의 변화라 일컫고 낭만주의라 정의하였다. 이 책『영국의 낭만주의』는 낭만주의의 특징적인 면 몇 가지를 중심으로 주요 낭만주의 시인이라 합의된 여섯 시인 및 그들의 시 세계를 고찰해봄으로써 영국 낭만주의를 조망한다. 이를 위해 먼저 낭만주의 문학 형성에 영향을 주었을 변화의 동인들, 즉 정치, 경제, 사회적 요소와 지적 정서적 분위기를 살핀다. 그리고 본격 낭만주의를 위시해서 해체주의, 맑스주의, 신역사주의, 탈식민주의, 여성주의 등 여러 비평적 입장에서 본 낭만주의의 면모를 알아본다.

시 읽기를 통해 드러나는 낭만주의의 다양한 모습

이 책에서는 낭만주의 시인들을 1세대와 2세대로 나누어 소개하면서 낭만주의가 변화하는 모습에 주목한다. 가령 1세대 시인들인 블레이크, 워즈워스, 콜리지의 경우 유기적이고 통합된 비전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들의 세계관 또한 매우 낙관적이었다. 반면 셸리, 키츠, 바이런 등 제2세대 시인들은 1세대 시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 통합의 비전에 대한 확신과 이상 추구에 있어서 어떤 불확실성과 회의주의가 엿보인다는 것이다. 저자는 대표적인 낭만주의 시인들의 시 읽기를 통해 낭만주의를 “나와 세계와 초월적 존재를 둘러싼 견해와 특별한 감수성의 표현”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각 작가들의 관점이 그들의 작품에서 어떤 특색을 띠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가 무엇이다”라는 특정한 정의를 내리지는 않는다. 낭만주의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고 실제로 다양한 방향에서 비평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점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 해석될 여지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새롭고도 다양한 낭만주의 문학 읽기 방법을 통해 각 작품을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독자들의 시야를 넓혀주며 또한 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지침을 준다는 점에서 분명히 공부할 가치가 있다.

목차
Ⅰ. 서문
Ⅱ. 낭만주의 형성 배경
   1. 사회적, 역사적 환경
   2. 경험철학의 영향
   3. 유럽 대륙의 영향
Ⅲ. 낭만주의 시인들의 시세계
   1. 블레이크(William Blake)
         (1) 블레이크
         (2) 순수(Innocence)와 경험(Experience)
         (3) 블레이크의 신화체계와 비전의 시
         (4) 상상력과 구원의 문제
   2.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1) 워즈워스
         (2) 자연과 인간의 원초적 유대
         (3) 자연과의 교감 혹은 상상력의 상실과 회복
         (4) 타자와의 관계
   3. 콜리지(Samuel Taylor Coleridge)
         (1) 콜리지
         (2) 유기체론과 상상력
         (3) 전일한 생명(one life)의 시세계
   4. 셸리(Percy Bysshe Shelly)
         (1) 셸리
         (2) 유물론적 급진주의에서 회의적 이상주의로
   5. 키츠(John Keats)
         (1) 키츠
         (2) 이상과 현실의 간극과 화해
   6. 바이런(Lord George Gordon Byron)
         (1) 바이런
         (2) 풍자와 낭만의 이중성
Ⅳ. 현대 낭만주의 문학 읽기의 다양성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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