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콘텐츠(출판/기획)

출판 현황

제목
6. 소설의 등장인물
작성일
2022.04.13
작성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게시글 내용

 
지은이: 박혜숙
 
내용소개
소설 창작, 어떤 인물을 어떤 방식으로 등장시켜야 할까?

연세대학교 유럽문화정보센터는 문학 공부의 길잡이가 될 책들을 <문학의 기본 개념> 총서로 펴내었는데, 이 책 『소설의 등장인물』은 그 여섯 번째 책이다. 이 책은 등장인물에 대한, 더 정확히 말해서 소설의 등장인물에 관한 책이다. 시나 희곡, 혹은 다른 예술 장르인 영화, 미술, 음악 등에도 등장인물은 존재하며, 뿐만 아니라 역사 이야기 속에도 등장인물은 있다. 그렇다면 소설의 등장인물은 무엇인가. 그것은 소설 속에서 어떻게 만들어지고 또 비평되는가. 이 물음에 대해 이 책은 등장인물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탐색한 것이라기보다는 그동안 쌓여온 등장인물에 대한 논의들을 모으고 분석 정리한 것이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의 본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I장부터 IV장까지는 소설 속 등장인물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이고 V장부터 XI장까지는 등장인물에 대한 비평이다. 앞부분은 등장인물 그 자체에 대한 논의들로, 여기에서는 소설의 등장인물에 대한 정의, 등장인물의 기능과 유형, 등장인물의 묘사 등을 다룬다. 뒷부분은 등장인물에 관한 비평적 논의들을 정리한 것으로, 여러 각도에서 행해진 등장인물에 대한 비평과 그 문제점 등을 살펴볼 것이다. 저자는 기호학, 정신 분석학, 문학사회학, 수용 미학, 해체 등 등장인물에 대한 다양한 비평을 통하여 세밀하게 논의를 펼쳐나간다.

이 책의 의미

우리나라에서 나온 등장인물에 관한 논의들과 그동안 영미 문학계의 논의들, 그리고 최근 프랑스 문학계의 논의들을 종합했다는 점에서 이 책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외국문학의 시각을 아울러 보여주기 때문에 문학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엿볼 수 있으며, 나아가 우리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을 더욱더 다채롭게 하고 우리 문학에 대한 논의들을 풍성하게 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닐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은 등장인물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우리만의 담론들을 우리의 작품 속에서 찾아내는 일일 것이라고 끝맺는다.
목차
I 소설의 등장인물이란 무엇인가
II `소설`의 등장인물
III 등장인물의 기능과 유형
IV 등장인물의 묘사
V 등장인물 비평이란 무엇인가
VI 전지적 시점에 대한 거부
VII 구조와 기호 속의 등장인물
VIII 정신분석적 모색
IX 등장인물에 대한 문학사회학적 가설
X 등장인물의 수용 미학적 접근
XI 누보로망, 등장인물의 해체
XII 새로운 논의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