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학위과정

호텔·외식·급식경영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과정과 교과목 소개
학정번호 과목설명 시간 학점 구분
HRI6501

호텔경영특론(Advanced Hotel Management)

경영학의 최신 이론들을 호텔 분야에 적용하여 강의함으로써 타 분야와 차별되는 호텔 산업의 경영상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전선
HRI6502

외식경영특론 (Advanced Restaurant Management)

경영학의 최신 이론들을 외식 분야에 적용하여 강의함으로써 타 분야와 차별되는 외식 산업의 경영상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전선
HRI6504

호텔·외식·급식경영분석 (Hotel, Restaurant & Institutional Operation Analysis)

환대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경영분석의 다양한 분석기법들을 강의하고 현장에 학습한 경영분석 기법을 적용해 봄으로써 경영분석의 다면성을 이해한다.
2 2 전선
HRI6506

판매촉진전략특론 (Advanced Promotion Strategies for the Hospitality Industry)

호텔·외식·급식산업 분야의 효율적인 마케팅과 촉진 수단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촉진관리기법을 연구한다.
2 2 전선
HRI6507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for Hospitality Industry)

호텔·외식·급식분야 재무에 관한 특수성을 고려하여 경영자가 재무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분석기법과 의사 결정 도구들을 학습한다.
2 2 전선
HRI6508

메뉴상품계획개발론 (Menu Product Planning & Development)

고객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메뉴 기획 및 계획과 메뉴관리적인 측면에서 메뉴를 마케팅 도구와 관리 도구로 관리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09

세미나 (Seminar in Hospitality Research)

호텔·외식·급식산업 분야에서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연구주제를 설정하여 발표·토의한다.
2 P(2) 전선
HRI6510

호텔·외식·급식산업 최신동향연구 (Trends & Issue in Hospitality Industry)

국내외 사회·경제·문화의 변화 패턴 속에서 호텔·외식·급식산업의 최신동향과 이슈들을 토의하고 이 분야의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2 2 전선
HRI6512

호텔경영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Hotel Management)

호텔 분야의 마케팅, 재무관리, 품질경영, 인적자원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공 및 실패사례들을 수집하여 연구하고 토의한다.
2 2 전선
HRI6513

외식경영사례연구 (Case Studies in Restaurant Management)

외식 분야의 사업계획, 마케팅, 경영전개 방식 등 다양한 성공 및 실패에 관한 외식경영 실무 사례들을 수집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RI6514

서비스품질경영 (Service Quality Management)

품질경영의 역사적 발전 단계를 이해하고 품질경영의 기법 및 연구방법을 강의하고 토론하여 호텔·외식·급식 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전선
HRI6515

프랜차이즈경영 (Franchising Management)

호텔 및 외식 분야의 프랜차이즈 경영 형태를 이해하고 프랜차이즈의 컨셉개발, 경영관리, 표준화 된 품질 관리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16

식음료관리특론 (Advanced Food & Beverage Management)

식음료 분야의 운영 및 관리 방법에 관한 현대적인 경영이론을 소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전선
HRI6517

외식사업계획연구 (Feasibility Studies for Restaurant Industry)

외식분야의 사업계획에 있어서 주요 절차인 컨셉 구상, 시장 및 재무 타당성 분석, 개발, 개관 전 준비 등 사업계획의 절차 및 분석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2 2 전선
HRI6518

서비스생산관리 (Service Operation Management Study)

서비스 생산관리 분야의 주요 이론을 연구·검토하고 서비스 생산의 과학적 관리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2 2 전선
HRI6519

푸드스타일링 (Food Styling)

동서양의 음식과 디자인, 그에 어울리는 식기와 테이블코디법, 엔터테이닝 연출 등에 대해 강의한다.
2 2 전선
HRI6521

호텔·외식·급식경영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Hospitality Management)

호텔·외식·급식경영학 연구의 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연구 주제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영하여 석사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문 연구의 기본 훈련을 실시한다.
2 2 전필
HRI6522

마케팅전략 (Hospitality Marketing)

마케팅 분야의 제 이론을 개괄하고 시장조사, 제품가격,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 도구를 호텔·외식·급식산업에 적용한다.
2 2 전선
HRI6523

호텔·외식브랜드마케팅 (Hospitality Brand Marketing)

성공적인 브랜드 구축과 전개와 관련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을 논의한다.
2 2 전선
HRI6524

소비자행동특론 (Consumer Behavior in Hospitality Markets)

행동과학의 기본개념을 마케팅적 측면으로 접근하여 소비자의 행동관련요인 및 의사결정 등에 관해 논의한다.
2 2 전선
HRI6525

인사조직관리 (Advanced Human Resource Management)

호텔·외식·급식분야의 조직 특성과 조직 내 구성원들의 행동특성을 관찰하고 인사조직 분야의 최근 동향을 살펴본다.
2 2 전선
HRI6526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효율적인 호텔·외식·급식분야의 정보관리 방법 및 전산관리를 통해 정보의 질을 높이고 관리자의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2 2 전선
HRI6527

시설·설비디자인 (Facilities Layout & Design)

호텔·외식·급식분야에서 효율적인 작업 공간 설계에 있어서 시설·설비 및 디자인 영역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주방의 효율적인 관리기법 등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28

컨벤션 및 이벤트 산업 개론 (Principles and Practices in Convention and Special Events Industries)

호텔 및 컨벤션 센터의 각종 국제회의 및 컨벤션, 이벤트 조직의 유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사전조사, 설계, 기획, 종합적 운영, 평가와 같은 전반적인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29

컨벤션과 케이터링 사례연구 (Special Topics in Convention and Catering Management)

컨벤션 및 케이터링 운영의 효율성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개선점과 문제점에 대한 방안에 대하여 토의한다.
2 2 전선
HRI6530

외식·급식 통계학 (Statistics in Foodservice Management)

논문 수행 및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통계처리 및 분석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2 2 전선
HRI6531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이해 (Psychology in Human Relations)

현대인의 사회생활에서 직면하는 인간관계의 역동적 측면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심리, 사회적 적응 방법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32

세계의 식문화 (Global Food Culture)

다른 문화권내에서 영위하는 식문화의 발달상과 특징을 파악하고 사회적, 생물학적, 문화적 요인들과 식문화와의 상호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2 2 전선
HRI6533

전통음식문화 (Korean Traditional Food Culture)

우리나라 전통음식의 발달 배경과 특징을 파악하고 전통음식의 해외진출 방안을 논의한다.
2 2 전선
HRI6534

식품위생학특론 (Advanced Foodservice Sanitation)

식품취급 안전 원칙을 국내외의 식품법규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HACCP 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2 2 전선
HRI6535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개인행동, 집단행동, 그리고 전체 조직체행동 등 조직행동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이 이론지식을 실제문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조직 내 인간행동의 건전한 이해를 도모하는 경영학의 분과학문이다.
2 2 전선
HRI6536

호텔외식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ry of Hospitality Operations)

기업의 경쟁우위 창출 및 유지를 위한 경영전략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경영전략이 기업성과 제고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실무적인 측면에서 기획 업무에 관련된 제반 개념과 분석도구를 알아보고 경영 전반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2 2 전선
HRI6537

협상론 (Negotiation)

경영자가 마주하는 협상 환경에서 필요한 협상의 기본적 능력을 향상하고,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협동적으로 유지하는 기술을 습득하며, 구매 협상 등의 능력을 배양하여 이익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특수 상황 협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38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질적 연구에 대한 이론과 적용 방법적 기술을 학습하고 호텔·외식·급식분야의 다양한 연구 문제에 질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39

식품유통론 (Food Distribution & Marketing)

식품유통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응용 분야에 대해 학습하고 식품유통환경을 둘러싼 변화요인과 미래의 식품 유통분야의 발전 방향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2 2 전선
HRI6540

호텔외식연구논문강독 (Critical Reading of Hospitality Research Papers)

호텔,외식,급식경영과 관련된 연구 논문들을 읽고 연구 설계 및 연구 결과 도출 과정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연구 논문에 대한 건설적인 비형 능력을 배양한다.
2 2 전선
HRI6541

국제외식경영특론 (International Foodservice Management)

세계 외식 트렌드 분석을 통해 국제 외식시장을 이해하고, 외식기업의 글로벌 경영에 대한 구체적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외식산업 분야에서의 국제 경영 능력을 배양한다.
2 2 전선
HRI6542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통해 호텔.외식.급식 분야의 특성에 적합한 시장지향적 서비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을 토의한다.
2 2 전선
HRI6543

브랜드관리론 (Brand Management)

브랜드는 현대 마케팅의 핵심 전략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브랜드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기업에서 브랜드관리를 어떻게 집행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강의 진행은 강의를 주로 하고, 팀을 구성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학기말에 가진다. 발표 내용은 특정 브랜드를 정하여 브랜드 전략 구상하여 발표하게 된다.
2 2 전선
HRI6544

호텔외식신제품마케팅 (New Product Marketing in Hospitality Industry)

날로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욕구와 치열해지고 있는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을 결정할 열쇠가 신제품 개발에 있다는 인식에서 기업들은 엄청난 비용을 부담하며 신제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신제품 개발의 초기 단계인 아이디어 발굴에서부터 시작하여 제품관리에 이르는 신제품 개발의 전 과정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2 2 전선
HRI6545

서비스조직관리 (Effective Management in Service Organization)

성공적인 서비스기업경영을 위해서는 운영적요소(Hardware), 품질적 요소(Software) 그리고 인적요소(Humanware)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효과(Performance)를 극대화하는 가에 달려있다. 본 과목은 이 세가지 요소 중 인적요소의 관리에 중심을 두어 리더(점장, 경영층), 종업원(비정규, 접점) 등 인적요소와 관련된 무엇(what)을 어떻게(how) 효율적으로 다루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솔루션을 얻기 위한 내용을 실제 서비스조직에서 이루어지는 practical한 내용으로 접근하는 과목이다.
2 2 전선
HRI6546

심리학과삶의지혜 (Psychology and Daily Wisdom)

우리 모두는 작은 심리학자이다. 타인의 행동을 지켜보면서‘저 사람은 왜 저렇게 행동할까’하고 궁금해 한다. 더 나아가 상대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기를 바라기도 한다. 이 수업은 사람들이 일상을 살면서 던지는 질문에 심리학이 어떤 대답을 내놓을 수 있는지를 찾아보기 위해 심리학을 대표하는 핵심원리와 개념들을 다룬다. 한마디로 꼭 알아야 할 심리학의 기본 지식들을 이해하는 시간이다.(일명, 심리학개론으로 불릴 수 있다). 삶의 다양한 장면에서 우리의 마음과 행동에 심리학이 어떤 힘으로 작용하는지를 들여다봄으로써 일상의 문제를 평소와는 다른 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세상의 오묘한 이치와 다른 시각으로 나를 이해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2 전선
HRI6547

외식·서비스트렌드 분석 (Restaurant·service trend analysis)

외식서비스 분야의 최신 동향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 분야의 향후 트렌드 예측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2 2 전선
HRI6548

미디어커뮤니케이션 (Media Communication)

뉴미디어의 발달로 멀티미디어 시대가 가속화 하면서 인간은 24시간 미디어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현실을 연구 토론함으로써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2 전선
HRI6549

호스피탈리티 미디어 마케팅 (Hospitality Media Marketing)

멀티미디어 시대를 맞아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전략과 사례를 연구한다.

2 2 전선
HRI6550

관광산업 세미나 (ourism industry seminar)

관광산업전반에 대해 이해를 하고, 세부적으로 관광사업 분야와 분야별 특성 등을 이해한다.

2 2 전선
HRI6551

호스피텔러티 공간디자인 (Space Planning & Design for Hospitality)

호텔 및 레스토랑 등의 공간 상품 유통이라는 Hospitality 산업의 속성에 기반하여, 공간 상품을 시장 환경 등에 따라 최적화하는 실무적 방법론 이해한다.

2 2 전선

HRI6552

문화관광축제론 (Culture Tourism Festival)

문화관광축제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외의 주요 축제 현황, 사례 분석 등을 통해 문화관광축제를 이해한다.

2 2 전선

HRI6553

호텔조직서비스관리론 (Hotel Organization Service Management)

호텔산업의 현황 및 전망, 호텔분야의 조직 이해, 호텔조직행동에 대한 개념과 이론 학습, 호텔조직문화 및 인적자원관리, 호텔서비스의 특성 이해, 호텔서비스의 특성이 반영된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고객가치, 고객충성도, 서비스 회복 등 구성개념에 대한 이해한다.

2 2 전선

HRI6554

호텔관광이벤트사례연구 (Hotel & Tourism Event Case Study)

국내외 호텔 및 관광 이벤트 사례 연구를 통해, 호텔 및 이벤트 기획 능력을 기르고, 세계유수의 이벤트를 기획하기 위한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함. 특히, 호텔 및 이벤트의 사례 연구를 통해서 이벤트의 실패 사례도 분석하여 왜 실패하였는지 분석하고 추후 성공적인 이벤트 기획을 위한 다양한 토론을 진행한다.

2 2 전선

HRI6555

문화와 소비자 행동 (Culture and Consumer Behavior)

국내외 다양한 케이스를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소비동향을 파악하고 그 바탕이 되는 이론들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교과 목표는 다음 세가지 이다. 1)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의 연관성 이해 2) 소비자들의 의사결정 과정 이해 3)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들의 내부적/외부적 환경 요인들을 분석한다.

2 2 전선

HRI6556

히트상품 푸드개발 마케팅 (Food Develop Marketing for Hit Products)

재화와 서비스로 고객에게 가치를 제안하며 사업을 영위하는 외식기업은 저 성장시대에 고객과 형성된 브랜드이미지를 기반으로 제품-시장 매트릭스 성장전략 중의 하나인 다각화가 요구되어 질 수 있다.

이때 기업은 한정된 예산 내에서 성공해야하는 절박한 상황으로 내부적으로 히트상품 개발 마케팅 역량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강의의 목표는 외식업계에 속한 구성원들에게 히트상품 개발 마케팅 역량을 지니게 하는데 있다.

2 2 전선

HRI6557

호텔·리조트 경영론 (Hotel & Resort Management)

호텔 및 리조트 경영의 기본 개념, 특성, 마케팅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객실 경영, 식음료 경영, 인적자원 관리, 고객만족 경영과 같은 전반적인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2 2 전선

HRI6558

호텔·외식상품 개발론 (Hotel & Restaurant Product Development)

호텔·외식 산업에 종사하는 현장 실무자들의 특강 형태로 진행되며, 호텔·외식 경영에서 중요한 마케팅 도구인 상품 개발 및 개발 사례를 호텔·외식 현장 실무자들의 강의를 통해 이해하고 실무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2 2 전선

HRI6559

호텔·테마파크 개발론 (Development of Hotel and Theme park)

제1절 호텔&테마파크 개발 기초이론
1. 법령일반에 대한 이해
2. 호텔&테마파크 개발계획 수립과정 및 절차
제2절 호텔&테마파크 개발 추진절차 및 방법
1. 관광개발관련 법규체계 / 2. 개발 추진절차
제3절 호텔&테마파크 개발 계획
1. 개발기본구상 / 2. 개발기본계획
3. 호텔&테마파크 개발 투자계획
제4절 호텔&테마파크 사업타당성 분석
1. 호텔&테마파크 사업타당성 분석 /. 호텔&테마파크 재무적타당성 분석
제5절 호텔&테마파크 개발 사례분석

1. 글로벌 호텔&테마파크 개발 사례

2 2 전선

HRI6560

호스피탈리티 소비자 트렌드 이론과 사례(Consumer Trend in Hospitality Industry: Theories and Cases)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국내외 소비트렌드 사례와 이론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소비행동의 이론과 함께 이와 연관된 최근 트렌드와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2 2 전선
HRI6561

행복과 성장을 위한 심리학(The Psychology of Happiness& Fulfillment)

*행복심리학-행복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고 행복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는다. 행복의 조건을 파악하고 개인의 행복 증진을   도모한다.

*성장심리학-인간 행동의 보편적인 경향성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을 확보함으로써 자기를 이해하고, 개인적 성장의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사회적 환경에 속한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을 어떻게 지각하는지 학습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공감의 토대를 마련한다.

2 2 전선
HRI6562

존재감의심리학 (Psychology of Presence)

1)자기 지각 및 수용(self-acceptance): 나를 이해하고 수용하기

2)인생의 목표점검 및 재설계(goal setting): 삶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다시 점검하고 목표 설정하기

3)자기표현(self-expression):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의도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4) 공감소통(empathic communication): 타인과 적절하게 소통하기

5)존재감(presence): 존재감 발휘를 통해 선한 영향력 행사하기

2 2 전선
HRI6563

푸드트렌드와 웰니스 (Nutrition, Diet, and Health)

식생활의 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식품의 영양적 측면과 건강문제, 식품·외식업계 트렌드를 연관시켜 파악해본다.

2 2 전선
HRI6564

호텔산업정책론 (Hotel Industry Policy Theory)

호스피탈리티 산업 중에 가장 대표적인 산업이라 할 수 있는 호텔산업의 정책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관광호텔등급에 대한 연구를 통해 관광호텔산업을 이해하고자 함.

2 2 전선
HRI6565

호스피탈리티미디어론 (Hospitality Media)

미디어 이론 이해부터 활용, 피해구제까지 호스피탈리티 미디어 관련 A~Z 콤팩트 연구분석

2 2 전선
HRI6566

호텔서비스경영론 (Hotel Services Management)

호텔서비스의 특징, 서비스운영, 품질관리 및 고객경험 등 전반적인 호텔서비스와 품질전략경영 문제를 다룬다. 또한 경영진과 구성원의 글로벌 호텔서비스 경영능력과 서비스리더십향상을 돕는다

2 2 전선
HTE6562

논문

4 P(4)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