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학정번호 | 과목설명 | 시간 | 학점 | 구분 |
---|---|---|---|---|
HDM6503 |
브랜드매니지먼트(Brand Management) 브랜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의 성공사례 등을 소개한다. |
2 | 2 | 전선 |
HDM6505 |
디자인자본론 (Design Contents Marketing) 디자인 마케팅의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업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또한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을 위한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최적의 마케팅 모형을 개발, 관리한다. |
2 | 2 | 전선 |
HDM6508 |
디자인경영(Design Management) 실무 디자이너의 역할과 특성에 대하여 토론하며 디자인 조직의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운영, 회계관리, 계약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 실습한다. |
2 | 2 | 전선 |
HDM6510 |
감성공학과 디자인(Sensibility Ergonomics and Design) 감성적 디자인의 개념과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
2 | 2 | 전선 |
HDM6513 |
디자인경영정보시스템 (Desig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디자인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과 기능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17 |
소비자 행동개론 (Introduction of Consumer Behavior) 디자인 마케팅 및 디자인 경영 전략의 측면에서 본 소비자 행동의 주요 요인 및 의사 결정 과정 등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23 |
디자인 정보분석 (Design Information Analysis) 디자인산업의 환경분석 및 디자인 기획을 위한 시장정보, 트렌드 정보, 소비자 정보등의 조사, 분석 및 해석 방법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25 |
디자인경영세미나 (Design Management Seminar) 디자인경영 연구의 최신동향을 소개한다. |
2 | P(2) | 전선 |
HDM6526 |
멀티미디어 디자인 (Multimedia Design) 문자, 그래픽, 동영상, 소리 등을 통합하는 디자인의 원리와 이론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29 |
전자상거래와 인터넷마케팅 (E-Commerce and Internet Marketing)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성공사례를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30 |
디자인과 인간심리 (Designing and Human Psychology) 미디어 디자인, 제품 디자인, 영상 디자인 등을 위한 인간의 심리적 요소와 특성들을 소개한다. |
2 | 2 | 전선 |
HDM6533 |
휴먼컴퓨터인터렉션 (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팅 기기간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기초 이론을 소개한다. |
2 | 2 | 전선 |
HDM6535 |
현대디자인사 (Modern Design History) 20세기 미디어 아트, 컴퓨터 애니메이션, 미술, 건축 분야에서의 디자인의 변천과정과 특징을 소개한다 |
2 | 2 | 전선 |
HDM6537 |
디지털과 색채디자인 (Digital Color and Design) 여러 가지 색채 시스템을 소개하고 색채 디자인의 원리와 이론을 소개한다. |
2 | 2 | 전선 |
HDM6538 |
디자인 통계학 (Design Statistics) 디자인정보시스템 영역의 연구 및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각종 통계방법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39 |
디자인 프로세스 (Design Process) 디자인 프로세스의 종류와 여러 가지 디자인 방법을 설명한다. |
2 | 2 | 전선 |
HDM6543 |
색채와 문화 (Color and Culture) 색채가 갖는 문화적인 의미와 상징성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44 |
시각예술과 문화컨텐츠 (VIsual Art and Culture Contents) 변경전 명칭 : 시각예술연구 (Visual Art Study)드로잉, 페인팅, 사진 등의 2차원 예술과 조소, 건축 등의 3차원 예술의 흐름을 소개하고 그 문화적 맥락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46 |
미디어 아트와 문화 컨텐츠 (Media Art and Culture Contents) 변경전 명칭 : 미디어 아트 연구 (Media Art Studies)비디오 아트, 설치 예술, 인터랙티브 미디어, 컴퓨터 아트, 영화와 애니매이션 등의 미디어의 예술성과 문화컨텐츠로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소개한다. |
2 | 2 | 전선 |
HDM6549 |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 (Interactive Communication and Design) 인간과 컴퓨터간에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강의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디자인 원리를 분석, 토론한다. |
2 | 2 | 전선 |
HDM6550 |
아이덴티티 디자인 (Identity Design) 아이덴티티의 디자인 원리와 구성방법을 강의하고 디자인 사례를 분석한다. |
2 | 2 | 전선 |
HDM6551 |
스토리텔링 마케팅 (Storytelling Marketing)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소개하고, 사례를 분석한다. |
2 | 2 | 전선 |
HDM6552 |
심미적 디자인 마케팅 (Aesthetics Marketing) 심미적 디자인 마케팅에 필요한 브랜드와 기업의 아이덴티티, 이미지창출, 표현방법 및 보호에 관해 통합적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사례를 통해 강의,토론한다. |
2 | 2 | 전선 |
HDM6553 |
광고기획과 디자인 (Advertisement Planning and Design) 광고기획의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디자인과 광고전략의 관계에 대해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54 |
문화산업과 마케팅 (Culture Marketing) 다양한 문화산업에서의 마케팅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55 |
디자인트렌드 연구 (Design Trend Analysis) 디자인의 각 영역에서의 트렌드 흐름과 이에 영향 미치는 메가트렌드에 대해 분석하다. |
2 | 2 | 전선 |
HDM6556 |
디자인경영의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Design Management) 디자인경영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강의한다. |
2 | 2 | 전필 |
HDM6557 |
예술경영 (Art Management and Marketing) 예술컨텐츠를 소개하고, 예술조직체의 매니지먼트 전략과 운영 등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58 |
스페이스 디자인 마케팅 연구 (Space Marketing and Design) 스페이스마케팅의 제반요소와 디자인 전략과 방법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59 |
예술과 디자인 비평 (Art and Design Critic) 20세기 이후의 예술과 디자인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예술과 디자인 작품을 분석한다. |
2 | 2 | 전선 |
HDM6560 |
지리공간분석과 마케팅 (Geographic Space Analysis & Marketing) 지리 공간의 생성방법과 다양한 분석방법을 소개하며, 지리 공간정보를 토대로한 마케팅 프로젝트의 기획방법을 익힌다. |
2 | 2 | 전선 |
HDM6561 |
정보디자인연구 (Information Design Study) 다양한 정보의 유형을 강의하고, 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정보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와 전략에 대하여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62 |
인문학과 디자인 경영 (Humanity Based Design Management) 심리학, 문학, 역사, 미술, 음악, 철학, 신화 등의 콘텐츠에 기반한 다양한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전략을 강의하고 리더십과 조직경영과 디자인 철학에 대해 논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63 |
디자인마켓리서치 (Design Market Research) 디자인마켓 리서치 연구방법론, 조사방법 및 마케팅, 분석방법, 디자인트렌드, 디자인전략, 디자인마케팅을 강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64 |
서비스디자인마케팅 (Service Design Marketing) 고객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강의하고, 마케팅 사례를 토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65 |
디자인 가치경영 (Value Driven Design Management) 디자인 가치의 개념을 소개하며, 이를 토대로 한 다양한 디자인 가치경영전략과 디자인 가치경영의 사례를 통해 디자인 가치경영의 이론을 체계화 한다. |
2 | 2 | 전선 |
HDM6566 |
이미지 인문학 (Humanities Oriented Images) 인문학의 관점에서 이미지의 개념을 소개하고, 다양한 문화와 역사 속에 나타난 이미지의 상징성과 의미를 강의함으로써 인문학 경영의 기초가 되는 이론적 지식을 배양한다. |
2 | 2 | 전선 |
HDM6567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Communication Design)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정의하고, 커뮤니케이션의 디자인 기획 방법을 설명한다. |
2 | 2 | 전선 |
HDM6568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고객 체험의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의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전략을 설명하고 토론한다. |
2 | 2 | 전선 |
HDM6569 |
디자인혁신경영 (Design Innovation Management) 디자인 혁신을 다양한 사고방법을 통하여 강의하며, 디자인 혁신과 관련된 디자인 개념과 이론, 디자인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디자인 전략, 디자인 기술 등에 관한 실제 프로젝트를 논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70 |
창조지향커뮤니케이션 (Creative Mind Communication) 디자인 혁신을 위한 창조적 사고방법을 강의하며, 창의성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이론,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논의한다. |
2 | 2 | 전선 |
HDM6571 |
디자인경영전략 (Design Management Strategy) 1. 디자인 상품의 개발과 성공적인 기업운영을 위한 혁신적인 디자인 경영전략을 강의한다.2.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디자인 경영 전략의 분석방법과 대안의 도출 방법을 설명하고 토론한다. |
2 | 2 | 전선 |
HDM6572 |
디자인정보모델링 (Design Information Modeling) 건축, 제품, 패션, 시각 등의 디자인 전반 분야와 관련하여 정보모델링(Information Modeling)의 방법과 기술을 논의 한 다. 디지털 툴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정보 디자인 모델링 의 응용 방법을 습득한다. |
2 | 2 | 전선 |
HDM6573 |
디지털디자인연구Ⅱ (Digital Design StudyⅡ) 3D 디자인의 모델링,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파라메트릭 디자 인 등의 기술과 관련하여 디자인 방법론을 익히고 실습한다. |
2 | 2 | 전선 |
HDM6574 |
공간 자본론 (Spatial Contents-oriented Design Marketing) 공간 콘텐츠에 기반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창출방법, 공간개발전략, 마케팅 방법 등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
2 | 2 | 전선 |
HDM6575 |
디자인경영전략2 (Design Management Strategy2) 경영 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 즉, 기업 수준 전략인 다각화, 국제 경영, 수직적 통합 등과 사업부 수준 전략인 비용우위와 차별화 우위에 대해 다룬다. |
2 | 2 | 전선 |
HDM6576 |
인공지능과 디자인 (AI&Design)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론적 이해 -디자인 분야에서의 활용을 위한 사례조사 -다양한 Criticism등 비판적 접근 병행 -다양한 최신 사례조사를 통한 실질적 활용모색 -실질적인 구글 코랩, 텐소플로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머신 러닝등의 실습을 포함 -학생별 관심사와 분야, 기술 등에 맞는 인공지능기술기반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 수행 |
2 | 2 | 전선 |
HDM6577 |
퍼실리티매니지먼트 (Facility Management) -FM 개념과 개요 필요성 -FM 실무와 국내외 현황 -경영전략과 FM전략 -워크플레이스 관리 -FM관점에서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부동산 임대관리 -IFMA 등 유관기관 및 자격제 -건물 O&M과 기술 -건물과 디자인경영 등분 |
|||
HDM6578 |
소비자 트렌드와 브랜드 마케팅 연구 (Exploring Consumer Trends and Brand Marketing) 본 강의는 크게 소비자 트렌드 및 브랜드 마케팅 사례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 마케팅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1. 소비자 트렌드의 이해 2. 2024 트렌드 연구 3. 최신 브랜드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4. 소비자 트렌드와 브랜드 마케팅 인사이트 |
|||
HTE6562 |
논문 |
4 | P(4) | 전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