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학위과정

공간디자인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과정과 교과목 소개
학정번호 과목설명 시간 학점 구분
HIE6501

공공디자인의 이해 (Public Design)

공공디자인에 대한 이해바탕으로 그 가치와 과제를 논의한다.
2 2 전선
HIE6502

전통 실내디자인사 (History of Traditional Interior Design)

고대부터 20세기 전반까지 동서양의 실내디자인 양식의 특성과 시대 문화적 배경을 강의하고, 토의하며 현대사회 실내공간의 미학적 특성을 이해한다.
2 2 전선
HIE6503

공간디자인론(Theory in Spatial Design)

실내, 건축, 도시 등 포괄적 공간디자인에서 필요한 종합적 지식을 강의하며, 디자인 이론을 논의한다.
2 2 전선
HIE6504

디자인과 문화 (Design & Culture)

문화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강의하고, 디자인 전과정에 문화적 속성을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2 전선
HIE6505

디자인 표현방법 (Advanced Presentation Techniques)

실내디자인 전과정과 프레젠테이션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습득하게 한다.
2 2 전선
HIE6506

공간과 색채 (Color Study on Environment)

공간의 특성에 따른 색채계획 및 색채조절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강의하고 실제 과제를 통해 색채의 효과를 실습한다.
2 2 전선
HIE6507

실내건축 구조 및 재료학 (Theory of Interior Structure and Materials)

실내공간을 형성하는 여러 가지 기본구조들을 분석하고 새로운 구조기술에 의한 공간구성의 다양성을 연구한다.
2 2 전선
HIE6506

디자인과 디자인미디어 (Design & Design Media)

디자인 미디어의 종류 및 특성을 설명하고, 전통적인 디자인 미디어와 디지털 디자인 미디어의 역할을 비교하고 디자인 프로세스 속에서 효율적인 디자인 미디어의 생성방법과 컴퓨터 프리젼테이션 기법을 익힌다.
2 2 전선
HIE6509

공간디자인사 (History of Spatial Design)

20세기 전반까지의 동서양 공간디자인의 특성과 시대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2 2 전선
HIE6510

주거공간 디자인 (Residential Space Design)

실내디자인 이론과목들을 기초로 각종 주거 공간의 설계계획 방법에 관한 개념 및 이론을 습득케 하고 실제 이를 적용시켜 사례공간을 디자인하는 실습을 한다.
2 2 전선
HIE6511

인간공학 (Human Factors in Design)

인간의 신체적, 생리적, 감각적 특성에 대한 기초 이론을 강의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에게 적합한 실내 환경 및 요소에 대해 연구한다.
2 2 전선
HIE6512

실내환경 특론 (Studies of Interior Environment)

실내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환경과 건물디자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을 위한 제반 요인을 분석한다.
2 2 전선
HIE6513

공간 코디네이션 (Spatial Design Coordination)

사용자의 심리적 특성과 상징성에 초점을 맞추어, 공간의 색, 재료, 패턴 등을 활용하여 공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2 전선
HIE6514

주거공간 계획론 (Residential Space Planning)

각종 주거공간 계획에 공통되는 이론, 과정을 강의하며 주거공간 유형별로 상세하게 고려해야 할 공간계획 각론을 강의한다.
2 2 전선
HIE6516

디자인 마케팅 (Design Marketing Strategy)

시장 세분화 원칙에 입각하여 다양한 소비집단의 특성에 적합한 전략적 디자인 개발에 대해 강의하고 그 사례에 대해 토의한다.
2 2 전선
HIE6517

조명 디자인 (Lighting Design)

공간디자인의 한 구성요소로서 조명에 대한 기초 이론과 함께 조명의 시각적 심리적 효과를 다루며, 제반 공간에서 적용 사례를 토의한다.
2 2 전선
HIE6518

상업공간 계획론 (Commercial Space Planning)

제반 상업공간 계획에 적용되는 공통이론을 강의하고 각 공간유형별 계획각론을 강의한다.
2 2 전선
HIE6519

디자인 연구방법 (Research Method in Spatial Design)

실내디자인 연구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의 이론을 강의하고 연구주제에 적합한 연구방법론을 선택하여 석사과정의 논문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 2 전필
HIE6520

환경 행태론 (Environment and Human Behavior)

환경지각, 인지, 공간행동 이론 등 실내공간과 인간 형태와의 관련성에 관한 기초 이론을 다루어 실내디자인을 이해하고 창조하기 위한 행동과학적 이론 기반을 제공하며 이론과 실제의 연계성에 대한 토의를 한다.
2 2 전선
HIE6521

파사드디자인 (Facade Design)

건축물의 특성을 반영하고, 실내외를 연결시키는 건축파사드 디자인에 대해 논의하고 실습한다.
2 2 전선
HIE6522

상업공간 디자인 (Commercial Space Design)

다양한 상업공간 중 사례공간을 선정하여 실제 개념 디자인에서 프레젠테이션까지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2 2 전선
HIE6524

업무 환경 디자인 (Office Environmental Design)

업무환경 실제사례를 디자인 실습한다.
2 2 전선
HIE6525

한국 전통 디자인 연구(Korean Traditional Design)

한국의 전통적 건축, 실내, 가구 그리고 기타 실내공간 요소의 디자인 특성에 대해 강의 하며, 이를 현대 실내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2 전선
HIE6526

특수공간 디자인 (Interior Design for Special Needs)

제반 특수공간 중 특히 사회적 의의, 실내디자인 영역의 발전에 비중있는 사례공간을 선정하여 실제 디자인 실습을 한다.
2 2 전선
HIE6527

디자인 세미나1 (Interior Design Seminar 1)

국내·외 공간디자인 분야의 최근 연구, 교육, 작품, 기술 동향 등에 관한 정보를 교류하고 논문작성을 위한 기초연습을 한다.
2 P(2) 전선
HIE6528

디자인 매니지먼트 (Professional Management in Design)

공간디자인 전문직을 수행할 수 있는 윤리, 경영, 관리능력 등의 증진을 위한 내용을 강의한다.
2 2 전선
HIE6529

특수공간 계획론 (Space Planning Theory for Special Needs)

주거 및 상업공간 실습에서 다루지 않는 특수 목적을 지닌 제반공간의 계획이론을 다루며 구체적 공간유형에 대한 계획 각론을 다룬다.
2 2 전선
HIE6530

현대건축과 공간디자인 (Contemporary Architecture & Spatial Design)

모더니즘 이후 현대의 공간디자인에 나타나는 특성과 그 배경이 되는 사회적 문화적 특성과의 연계성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2 2 전선
HIE6532

한국 전통주택 연구 (Study on Korean Traditional Housing)

한국 전통주택의 구조, 양식, 공간적 특성 등을 연구하며 한국 전통주택에서의 설계법칙, 이론 등을 연구한다.
2 2 전선
HIE6534

환경미학 (Environmental Aesthetics)

공간 환경의 이해와 창조에 기반이 되는 미학이론을 다룬다.
2 2 전선
HIE6535

세계의 주거문화 (Housing Life Culture of World)

여러 문화권에 존재하는 다른 형태와 주거를 비교, 고찰하여 주생활과 문화에 대한 개념을 체계화 한다.
2 2 전선
HIE6537

공간 디자인 특론(Advanced Studies on Spatial Design)

공간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검토케 하는 제반 이론, 지식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특별히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이론들을 다룬다.
2 2 전선
HIE6538

인간행동과 실내디자인 (Interior Design for Human Behavior)

인간의 심리행태적 요구와 실내공간 특성과의 관계이론을 탐구하고, 인간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되게 실내디자인을 하는 과정을 사례를 통해설명하고 실내공간 장르별 특별히 중요한 이들 관계에 대한 토의를 한다.
2 2 전선
HIE6539

공간 계획론 (Space & Planning)

건축공간계획에 필요한 이론과 건축공간계획 방법을 다룬다.
2 2 전선
HIE6540

환경디자인학 (Environmental Design)

환경디자인의 본질과 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적 체계를 강의하고 토의함으로써 실내디자인을 관련 분야와의 유기적 관계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2 2 전선
HIE6542

공간 디자인 특수과제 (Special Project in Spatial Design)

주거, 상업, 특수공간 디자인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과제로서 시대의 변화 등에 의해 특별히 다루어져야 하거나 가치가 있는 특수상황의 과제를 수행한다.
2 2 전선
HIE6543

디자인 세미나2 (Design Seminar 2)

국내·외 실내디자인 분야의 최근 연구, 교육, 작품 기술 동향 등에 관한 정보를 교류한다.
2 P(2) 전선
HIE6544

시설경영과 디자인 (Facility Management and Design)

퍼실리티 매니지먼트 이론을 강의하고, 다양한 시설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2 2 전선
HIE6545

도시건축법규 (Regulations and Codes)

건축법, 환경법 등 실내건축 관련법들에 대한 지식과 활용방법을 배운다.
2 2 전선
HIE6546

유니버설 디자인 (Universal Design)

보편적 디자인이론과 생애디자인이론을 이해하고 실습하며, 여러 공간적 적용에 관하여 논의한다.
2 2 전선
HIE6547

공간 조형실습 (Three-dimensional Space Design Studio)

입체공간 구성원리를 배우고 삼차원적 공간조형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2 2 전선
HIE6548

공간디자인정보론 (Spatial Design & Information Technology)

동시대 공간디자인의 경향을 파악하고 현대공간디자인을 위한 디자인매체, 방법론, 프로세스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특히 테크놀로지와 디자인의 관계에 주목하여 테크놀로지가 어떻게 디자인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지, 디자인 패러다임을 어떻게 변모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2 2 전선
HIE6549

공간마케팅 (Space Design Marketing)

마케팅의 차원에서 공간디자인의 개념과 원리를 이용한다.
2 2 전선
HIE6550

미래공간론 (Future Living Space)

인간의 삶이 편해질 미래공간환경의 형상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소와 세계의 실험적 공간과 미래주택 개발 사례를 소개하고 토의하며 미래형 주택디자인 기획과정과 실제를 다루어 학생들의 디자인 기획능력을 배양한다.
2 2 전선
HIE6551

건축음향이론 (Theory in Building Acoustics)

공간디자인에서 음향의 원리와 역할을 이해한다.
2 2 전선
HIE6552

도시공간디자인 연구 (Urban Space & Design)

도시디자인의 제반 경향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더 나은 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논의한다.
2 2 전선
HIE6553

공간디자인과 조경 (Landscape Architecture in Spatial Design)

공간디자인에서의 조경계획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디자인사례를 통해 실질적 조경의 활용을 익힌다.
2 2 전선
HIE6554

한국전통건축연구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한국전통건축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고, 관련주제에 대한 토론 및 사례연구를 한다.
2 2 전선
HIE6555

공간프로젝트기획과 개발 (Project Planning & Development)

공간프로젝트의 기획과 개발에 관련된 연구와 현실적 실현을 위한 방법을 강의한다.
2 2 전선
HIE6556

한국근대건축과 공간의 이해 (Modern Architecture & Spatial Design in korea)

과거 19세기말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는 시기에 이르는 시기에 세워진 한국의 도시/건축의 시대적 배경을 학습하여 공간디자인에 대한 안목을 키운다. 당시대 공간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 시대의 공간디자인과의 접목을 시도한다.
2 2 전선
HIE6557

건축조명 (Building Illumination)

본 과목에서는 건축 조명분야에 대한 이해 및 적용성을 확대하기 위하여 건축조명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과 원리가 논의된다. 실내외 조명 디자인의 실질적인 응용과 적용을 위하여 전기조명과 자연채광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등이 분석된다. 건축물에 대한 조명의 적용, 디자인 및 효과적인 응용을 위한 내용도 논의주제에 포함된다. 건축에서 조명의 영향 최적화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계산과정에 대한 이론도 활용된다.
2 2 전선
HIE6558

공간위계연구 (Research of Spatial Hierarchy)

본 과목은 공간구문론을 이용하여 공간의 의미에 대하여 엄격한 정의와 다양한 관점을 통해 공간이 포괄하는 사회적 의미체계를 확장하고, 공간형태학으로서 단위 공간 특성보다는 공간 상호간의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공간적 관계를 분석하여 공간에 대한 폭넓은 해석을 제공하는 것이다.
2 2 전선
HIE6559

건축환경설비 (Architectural Equipments for Built Environments)

본 과목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쾌적한 실내 환경의 유지를 위하여 적용되는 건축환경설비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 및 원리가 논의된다. 실내환경 유지 및 최적의 에너지 소비가 수반되는 건축물을 위하여 건축 공간내부의 전기 시스템 및 HVAC 시스템에 대한 이론 검토 및 설계 방안이 논의된다. 건축환경 설비에 대한 다양한 사례연구등이 포함되어 실질적인 건축환경 설비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내용이 세부적으로 고찰된다.

2 2 전선

HIE6560

응용통계학 (Applied Statistics)

1. 논문 작성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통계적인 이론 정립 및 데이터응용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

2. 모집단 및 표본에서 발생되는 수치적인 데이터의 통계적 해석에 필요한 이론 정립.

3. 사용된 데이터 분석 및 결과의 유추에 필요한 통계적인 이해 정립.

4. 데이터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통계적인 측면에서 수치해석적인 이론의 정립 및 관련내용의 이해 증진. 

2 2 전선

HIE6561

문화공간계획론 (Cultural Space Planning)

라이브러리 및 아카이브 시설, 뮤지엄 및 전시시설, 공연시설 및 지역재생에 의한 문화관련 시설 등의 공간디자인에 필요한 이론과 계획 방법, 사례를 다룬다.

2 2 전선
HTE6562

논문

4 P(4)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