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S1001 컴퓨팅적사고와SW프로그래밍(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PROGRAMMING)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란 실세계 복잡한 문제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정형화(formulate)하여 해결하는 사고체계(thought process)를 의미한다. 선진국은 이미 오래전부터 양적 추론(Quantitative Reasoning),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을 대학의 기초·교양교육과정에서 키워야 할 중요한 역량 목표 중 하나로 보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과목을 개발하여 운영해 왔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팅적 사고의 논리적 추론 방식을 배우고 이를 표현하여 컴퓨터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까지 갖출 수 있도록 초급 프로그래밍 능력을 결합한 교과목으로 개발하였다.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적용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개념 설명과 적용 사례를 먼저 배우고 이것을 어떻게 표현하여 적용하는지를 배우게 되는 과정으로 문제 해결과정에서 필요한 능력을 함께 갖출 수 있다. ‘컴퓨팅적 사고’라는 것이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량이며, 단순한 컴퓨터 활용능력이나 프로그램 코딩 능력과는 다른 차원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다. 이를 위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케이스를 소개하여 ‘컴퓨팅적 사고’가 이미 일상에서 적용되고 있는 문제 해결 방법임을 이해하게 할 것이다. 특히, 이 과목의 특징은 단순 프로그래밍 언어를 먼저 배우고 적용 예제를 풀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컴퓨팅적 사고의 개념을먼저 학습한 후, 이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의 도구로 프로그래밍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과정보다 개념적이 이해를 우선하고 컴퓨터로의 표현방법을 배운 후 적용사례를 학습해 보는 순서로 진행된다. 컴퓨터 언어가 여러 가지 있지만, 파이썬(python) 언어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래밍이란 인간이 생각하는 것을 컴퓨터에 지시하는 행위인데, 파이썬은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언어이다. 파이썬은 문법 자체가 아주 쉽고 간결하며 사람의 사고 체계와 매우 닮아 있어 배우기 쉽고 활용하기 쉽다. 파이썬은 간결하여 다른 사람이 작업한 소스 코드도 한눈에 들어와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공동 작업과 유지 보수가 아주 쉽고 편리하다. 본 과목에서는 기존 컴퓨터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거나,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단편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는 기존 컴퓨팅 교과과정의 패러다임을 탈피하고, 문제 해결방식과 논리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 방식으로 교과 내용을 구성하다. 따라서 교육의 대상을 이공계와 인문사회영역으로 구분하지 않고 컴퓨팅적 사고의 개념을 소개하고, 실생활에서 구현된 사례를 살펴본 후, 기본적인 컴퓨터에 대한 이해 위에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컴퓨팅적 논리 해결 방식과 결합하여 배우게 하고자 한다.
YCS1002 SW프로그래밍(SW PROGRAMMING)
컴퓨터 과학자가 주어진 문제의 해결 과정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하고 컴퓨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해를 구하는 방식을 이해한다. SW프로그래밍은 컴퓨팅 문제 해결 과정에 있어서 도구의 역할임을 이해하고 다양한 전공 분야의 문제를 도구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문제 해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명령어, 기능 및 알고리즘 패턴들을 학습하여 주어진 문제의 올바른 해결 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모든 분야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 해결로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므로 다양한 전공생들이 이와 같은 소양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YCS1003 인공지능의이해(Understanding of AI)
본 과목은 머신러닝과 딥러닝, 그리고 인공지능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모든 학생들, 특히 비전공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또 실제적인 문제에 머신러닝, 딥러닝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소개하는데 1차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머신러닝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추고, 더 나아가서 본 과목에서 다룬 개괄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진보된 기술들을 학습하고 탐구하도록 하는 출발점이 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