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양교육

Basic Liberal Education

생명과 환경

BIO1001 일반생물학및실험(1) (GENERAL BIOLOGY AND LABORATORY(1))
생물학은 자연의 생명현상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본 강좌를 통해 개체수준에서부터 분자수준에 이르는 복잡한 생명현상의 특성을 알아보고 그 본질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세포학과 유전학, 분자생물학 등 세부 생물학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로 이 후 현대생물학의 여러분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그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BIO1002 일반생물학및실험(2) (GENERAL BIOLOGY AND LABORATORY(2))
생명현상의 분자 및 세포 유전학적인 이해를 꾀하고 식물과 동물의 일반적 형태와 기능을 알아본다.
BIO1011 공학생물학및실험(1)(Biology And Experiment(1))
21세기 생명공학기술에 맞추어 생물학지식을 관련학문과 연계하여 새로운 학문창출 및 신기술개발을 할수 있도록 생명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교육함을 주목적으로 한다. 세포의 구성과 기능, 대사 및 증식, 유전 및 유전자에 대한 기초 지식에 대해 폭넓게 학습한다.
BIO1012 공학생물학및실험(2)(Biology And Experiment(2))
유전정보의 흐름, 고등생물과 미생물 및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 유전자조작에 대한 기초, 생물체의 발생, 그리고 최근의 생물공학기술에 대한 소개 등의 강의를 학습한다.
BIO1013 핵심생물학(Core Biology)
현대의 생명과학 분야는 분자생물학의 발달로 그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왔다. 이 발전을 토대로 생물의 역사와 인간이 속한 동물의 몇가지 특징을 살펴보는 것이 수업의 목표이다. 수업 개요는 생물의 커다란 특징인 진화에 대한 예비 지식과 관련된 몇가지 주제를 살펴볼 것이다.
BIO1101 GENERAL BIOLOGY & EXPERIMENTS
생물의 원리를 소개하고, 세포와 분자를 생명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한다.
BIO1102 ADVANCED BIOLOGY & EXPERIMENTS
생물학에서 고급 수준을 보여준 학생을 위한 과정으로 평가, 시험, 실습을 통해 좀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한다.
UCC1104 현대생명론(Modern Theory of Life)
현대생명론은 생물학을 비전공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생명의 본질, 생명현상, 생명체의 구조적, 기능적 특성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한 강의와 이에 연관된 비디오를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강의의 교재로 쓰는 교과서는 따로 없고 학생들이 읽어야 할 참고 도서들을 선정하여 소개한다. 생명에 대한 이해는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강의의 주제를 폭 넓고 다양하게 선정한다. 생명 현상의 기본적 질서, 생물의 진화, 개체의 생식, 발생 및 노화 등을 다룰 것이며 인간의 생활과 관계가 깊은 생명 현상들, 생물시계, 질병과 보건, 유전공학, 환경생태 문제 등에 대한 다양한 현안 문제들을 다루어 강의한다.
UCC1109 생명과학이란무엇인가(Life Science in This Era)
생명과학이 중심이 되는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인문학 전공의 학생들에게 생명과학의 기본을 이해시키고 생명과학 연구로부터 야기되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도록 준비시킨다.
UCC1113 생명과학의세계(Reading Life Sciences)
현대에 이르러 그 비중이 더욱 커진 생명과학의 내용을 파악하고 강의와 독서를 통해 인간의 삶과 환경에서 그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목표로 DNA와 생명공학, 자원으로써의 생명, 생명의 역사와 다양성,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등을 다룬다.
UCH1103 물질과생명(Matter And Life)
자연과학의 정의, 분과, 전통, 사조, 특색, 연구방법 및 고대,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물질관과 생명관의 변천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원소간의 관계, 화학결합, 생화학, 화학공업, 물질과 의식주, 미래의 화학기술, 생명체의 기원, 유전자 개념, 인류의 최대 과제인 자원, 에너지, 공해를 해결하는 유전공학의 방법과 문제점, 인간행동의 본질과 신경공학의 문제, 인간행동의 사회생물학적 해석과 그 공과 등을 살펴보고 물질 및 생명과학의 발전을 통하여 인류의 사상, 문화, 생활, 미래사회의 변화 등을 전망한다.
UCH1104 바이오시스템과환경(BIOSYSTEMS & ENVIROMENTAL)
자연과학의 본질적인 문제를 개관하고 고대,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생명관의 변천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생명체의 화학적 구성, 기원과 진화과정, 유전자의 본질, 현대의 과제인 자원, 에너지, 공해, 질병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관여하는 유전공학, 인간행동의 본질과 신경공학의 문제, 인간문화의 생물학적 기초, 인간행동의 사회생물학적 기초, 인간행동의 사회생물학적 해석 등을 강조한다. 특히 대기, 물, 토양, 식생 및 인간은 분리되어 있지 않은 상호관련 하에서 환경문제를 취급한다. 각종 환경오염의 실상과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에 대한 폐해를 살펴보고 오염방지와 공해대책을 강의한다.
UCH1106 생물과인간생활(BIOLOGY AND HUMAN LIFE)
비만, 암, 노화와 수명, 에이즈, 환경, 생태계, 미생물 등 우리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생명과학의 원리와 응용을 생명과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이해시킴.
UCH1109 환경재난의과학적이해(Scientific Approaches to the Environmental Disasters)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대책을 논의한다.
UCL1201 현대인의생활영양(Nutrition in Modern Life)
인간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 균형된 식생활이다. 사람의 영양문제를 자연과학적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적인 시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인의 식생활과 영양문제를 총체적인 시야로 검토,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의 식생활에 있어서 무엇이 문제인가를 인식하게 하여 그릇된 식생활 태도로 인해 야기되는 선진국형 여러 질병의 예방 및 건강 증진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현대인의 건강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수적인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양소의 기능, 식품의 선택, 생활환경과 영양, 생의 주기와 영양, 성인병과 영양, 식사 지침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UCL1202 인간과건강(Human Health)
건전하고 효율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학생 스스로의 건강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학문적 이론을 배움과 동시에 행복한 결혼 생활에 필요한 생활 지식과 사회에 진출할 시에 자기 소속기관에서의 직원들의 건강과 후생복지 문제를 생각하고 진지하게 다루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이를 위하여 바람직한 대학 생활을 통해서 생활계획과 실천방안,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한 해부 생리학적인 지식과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개인위생과 환경 위생문제를 진지하게 다루고 제 2세 출생에 대비한 분만과 육아문제, 그리고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산업공해문제, 산업재해와 직업병 예방을 통한 생산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수 있도록 하고 복지후생문제 향상을 위한 정책의 검토와 국내외의 관련 기관의 역할을 소개하여 국제화 정책에 참여하는 기초를 마련한다.
YCL1002 진화와인문학(EVOLUTION FOR HUMANITIES)
진화는 자연스레 생명과학과 관련된 여러 인문과학에서 주목을 받아왔고 현대에 이르러 그 경향은 더욱 두드러졌다. 이 교과목은 이 경향을 반영하고자 한다. 시험을 제외한 14주 수업에서 처음 5주 동안 진화생물학을 수업 할 예정이다. 진화의 원리와 증거, 진화 메카니즘, 생물과 무생물의 경계인 바이러스의 진화, 지구생물의 역사, 그리고 인류의 진화 등 진화의 총론과 구체적인 예를 내용으로 한다. 학생들은 강의와 문제풀이를 비롯한 토론을 통해 이 내용을 공부한다. 이 일반생물학 수준의 강의식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연과학적 접근 방법을 기초로 한 생명과학과 진화에 대한 개괄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단계는 수업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책을 통해 확인하고 진화에 대한 관점을 정리할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Text가 될 만한 책은 진화에 대한 관점을 되돌아보고 이왕이면 인문학적 영역과의 연결점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깊이가 있지만 대중의 눈높이에서 설득력 있게 저술한 책이 적격이라 판단된다. 이에 합당한 책은 ‘무지개를 풀며’, ‘눈먼 시계공’, ‘에덴의 강’ 등의 Dawkins의 저서일 것이다. 이 책들을 활용하여 진화(와 과학)에 대한 관점과 관련된 철학적 요소가 논의 될 것이며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 저서가 지닌 논점을 추출하는 시도를 하게 될 것이다. 이는 이어지는 저자와의 대화를 위한 연습으로서 활용될 수 있다. 다양한 영역이 진화와 연결되지만 국내의 학자가 저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직접 저자와의 대화가 가능한 영역을 융합 영역으로 선정하였다. 심리학에서의 진화 (‘오래된 연장통’의 저자 전중환 교수), 경제학에서의 진화 (‘이타적 인간의 출현’의 저자 최정규 교수), 종교와 진화 (‘종교전쟁’의 저자 신재식 목회자 겸 교수)등의 책을 통해 진화와 인접학문 분야와의 접점이 학생들에게 소개될 예정이다. 각각 2주씩을 할애하여 저자와의 대화를 위한 준비(논점의 추출)와 저자의 특강, 저자와 학생들의 대화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이로써 다양한 분야와 생물학의 융합 내용을 접하게 될 것이다.
YCL1003 활과리라:생물학과철학의창조적접점찾기(BOW AND LIRA: SEARCHING FOR A CREATIVE TANGENT POINT BETWEEN BIOLOGY AND PHILOSOPHY)
두말할 나위 없이 현대는 과학의 시대다. 특히 생물학의 비약적인 발전이 자연은 물론이거니와 과학의 주체인 인간을 변형시킨다는 점에서, 생물학은 미래 과학의 주도권을 선점하고 있다. 좁게는 제반 학문에, 넓게는 사회, 문화, 문명 그리고 자연 전체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나큰 영향력을 미치게 된(될) 생물학은 이제 철학적인 기반을 견고하게 다질 필요가 있다. 바다처럼 넓고 깊어야만 큰 배를 띄울 수 있듯이, 현재의 영향력과 미래적 잠재성에 비추어 볼 때, 생물학은 철학과 만날 준비가 이미 되었으며 또한 만나야만 한다. 철학의 편에서도 생물학과의 만남은 필요하다. 가장 활력적인 지적 영역과의 창조적인 조우를 통해서 철학의 현실성과 미래성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 수업에서는 생물학과 철학의 한계를 직시하고 두 학문의 접점 발견을 통해 앎(Knowledge)과 사유(Thinking)의 경계를 그어 “생명이란 무엇인가?/ 자기(self)와 비자기(non-self)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삶의 기본 원리는 경쟁인가 공생인가?/ 세포 수준에서 두뇌 수준에 이르기까지 기억이란 무엇인가?/ 두뇌가 인간인가?/ 생명의 한 가운데에서 인간이란 누구인가?/ 감각은 인식론적 하위 단계에 불과한 것인가?”등과 같은 구체적인 사안에서 갈라지는 두 학문 간의 해석 차이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고 이를 통해서 생물학과 철학의 접점을 모색해 본다.
YCL1004 인간관계의신경생물학적이해(TNE NEUROSCI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최근 들어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의 성장하였고 재정립(re-organization) 되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개별적인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이루어졌던 연구결과들이 학문 간의 융합으로 모아지면서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그리고 적응에 관한 이해를 돕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인간 두뇌 (brain)의 구조와 기능이 경험, 특히 인간관계 (interpersonal relationships)를 통해 어떻게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두뇌의 구조와 기능이 다시 인간의 장기적 건강과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본과목, 인간관계의 신경생물학적 이해(The Neurosci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은 지금까지 neuroscience와 사회과학 분야에서 독립적으로 연구되어 온 연구들을 융합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interpersonal neurobiology라는 새로운 영역을 소개하고 인간이 맺고 있는 여러 관계 (예를 들어, 부모-자녀 관계) 가 두뇌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과목은 개인이 가족, 지역 공동체 (community), 와 문화(culture)를 공유하는 유기적 조직 (organism)에 속해있으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이러한 사회적 관계가 두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을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인간발달을 구성하는 다양한 생물학적 (biological), 심리학적 (psychological), 그리고 사회적 (social) 과정 (processes)의 상호작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YCL1201 인간의삶과역사속의미생물(MICROORGANISMS IN HUMAN LIFE AND HISTORY)
이 과목에서는 미생물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미생물들이 지구에서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이 동일한 조상으로부터 진화하여 왔음을 입증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들의 삶을 좌우하는 생태계의 물질순환에 필수적인 존재인 동시에, 음식물의 생산과 변질, 질병의 유발과 치료, 환경정화 등의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한편, 인류 역사의 흐름을 바꾼 여러 가지 역사적 사건에도 관련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내용의 강의를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이 세상에 살고있는 가장 작은 생물들이 다른 생물들이 할 수 없는 엄청난 일을 행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한다.
YCL1203 삶과성(Life, Reproduction, and Sex)
이 교과목의 목적은 성에 대한 지적 접근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는 현대 우리 사회의 생명경시 사조에 대응하여 생명의 역사와 존귀함을 아는 계기를 제공하고 생물의 역사는 생명 만들기의 역사이고 성 역사는 생물이 후손을 만들기 위한 전략 형성의 과정이며 인간의 성에 대한 인식 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 교과목이 지닌 교육과정 상의 의미는 이 교과목이 일반생물 내용(Campbell Biology 내용 위주)을 생물 재생산의 관점에서 재배열하는 것으로 일반생물학 성격의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YCL1401 삶과건강과학(LIFE AND APPLIED HEALTH SCIENCE)
The Purplse of the proposed course is to expose college students to gain a theoretical and practical understanding of health and wellness for human life with physiological approach. In addition, this proposed course will enable the students to gain knowledge and skills necessary to promote healthy behavior(physical activity and healthy eating), which is known as a fundamental strategy to prevent or treat health-relasted disease(e.g., mental health, cardiovascular disease, diabetes, and cancer). Students will 1) understand the current health-related issues in Korea. 2) understand the function of human body system (muscular, respiratory, and cardiovascular system). 3) learn the role of health behaviors as a primary strategy in the prevention of various health abnormalities. 4) learn social, psychological, and environmental factors that may influence to health outcomes and behaviors. 5) have the knowledge and skills that may improve their health and quality of life during college years.
YCL1601 생명과학과삶
우리대학교에서는 현재까지 일반생물학 성격의 교과목들이 많이 개설되어 운영되어 왔다. 운영된 교과목들의 성과를 바탕으로 생물학을 접하지 않은 인문사회계열의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일반생물학을 소개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실용적인 문제로부터 출발하여 생물학의 원리를 설명할 것이다. 이 교과목은 과학의 정의, 생명 이해를 위한 기초 화학, 세포, 세포증식, 생명유지와 에너지, 생식세포의 생성, DNA, 생명공학, 유전, 염색체, 진화 등의 내용을 포함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