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양교육

Basic Liberal Education

자연과 우주

CHE1001 일반화학및실험(1) (General Chemistry and Laboratory(1))
물질의 근본구성요소인 원자와 분자의 미시적 구조를 소개하고 물질의 기본이 되는 화학결합 및 물질의 특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전공분야에 관련된 화학적 기초지식을 강의한다.
CHE1002 일반화학및실험(2) (General Chemistry and Laboratory(2))
원자와 분자의 미시적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체, 액체, 고체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에 대한 산-염기반응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화학반응과 착화합물 그리고 전기화학을 논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전공분야에 관련된 화학적 기초지식을 강의한다.
CHE1011 공학화학및실험(1)(General Chemistry And Experiment(1))
물질의 근본적인 구성요소인 원자와 분자 및 화학결합의 기초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화학양론을 바탕으로 침전, 산-염기, 산화-환원 등 화학반등에 관해 논의. 또한 화학열역학을 다룸으로써 화학전반에 걸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CHE1012 공학화학및실험(2)(General Chemistry And Experiment(2)
화학평형과 반응속도록에 대한 논의. 이전학기의 일반화학강의를 수강하였을 때 화학전반에 걸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CHE1013 핵심화학(Core Chemistry)
물질의 생성과 변화에 관여하는 화학의 기본원리와 화학반응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물질과 물질의 구성요성, 결합에 대한 이해, 물질의 상에 대한 이해, 화학반응과 평형, 반응속도, 열화학에 대한 이해
CHE1101 GENERAL CHEMISTRY & EXPERIMENTS
화학의 일반적인 측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원칙과 정량 관계, 화학을 포함 평형, 기본 화학, 열화학, 요 금과 메커니즘 반응, 상태의 변화, 솔루션 행동, 원자 구조, 정기적인 관계 및 화학 결합 등에 대해 학습한다.
CHE1102 ADVANCED CHEMISTRY & EXPERIMENTS
기본 개념, 이론,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화학 개념을 적용하여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워주고, 화학 물질과 관련된 개인적인 결정에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PHY1001 일반물리학및실험(1)(General Physics and Laboratory(1))
자연과학의 기반이 되는 힘과 운동, 에너지, 운동량, 파동, 열역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 습득을 통하여 해당 전공분야에 대한 물리학적 토대를 쌓는다.
PHY1002 일반물리학및실험(2)(General Physics and Laboratory(2))
자연과학의 기반이 되는 전기 및 자기, Maxwell 방정식, 전자기파, 빛과 파동, 상대성 이론에 대한 기초적 지식 습득을 통하여 해당 전공분야에 대한 물리학적 토대를 쌓는다.
PHY1003 일반물리학및실험(1)(심화) (General Physics and Laboratory(1))
일반물리학 및 실험(1) 일반반과 유사한 주제를 다루지만 보다 높은 수준의 수리적 및 물리적 엄밀성을 통하여 역학, 열역학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을 다룬다.
PHY1004 일반물리학및실험(2)(심화) (General Physics and Laboratory(2))
일반물리학 및 실험(2) 일반반과 유사한 주제를 다루지만 보다 높은 수준의 수리적 및 물리적 엄밀성을 통하여 역학, 열역학 및 전자기학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을 다룬다. 
PHY1011 공학물리학및실험(1)(General Physics And Experiment(1))
자연현상의 기본인 운동역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공학에서 응용되는 다양한 물리적 현상의 과학적인 표현방법 등을 학습한다.
PHY1012 공학물리학및실험(2)(General Physics And Experiment(2))
물질계의 보편적 현상인 전하와 이들이 이루는 전기장과 자기장에 관련된 전자기 현상을 이해. 전자기학의 기본법칙을 학습하여 이해하며 관련된 과학기술에 적용능력을 학습한다.
PHY1015 일반물리학입문(INTRODUCTION TO GENERAL PHYSICS)
역학, 열역학, 파동, 전기, 자기, 광학, 그리고 현대물리 기초 개념을 평이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가능한 미적분을 최소한 사용하며 필요한 법칙과 그 응용을 통해 개념을 확실히 파악하도록 한다.
UCC1102 물리학의현대적이해(Modern Understanding of Physics)
자연과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물리학이 어떤 학문이며, 특히 현대의 물리학에서의 기본적인 물리학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고전적인 물리학 개념의 예비지식을 먼저 간단히 다루고, 물리학의 발전과 방법, 물체의 운동, 진동과 파동, 전자기파, 상대론적 시간과 공간, 질량과 에너지, 원자론, 전기소량과 전자, 에너지 양자, 광양자, X선, 물질파, 불확정성 원리, 원자 스펙트럼, 원자모형, 원자핵의 구성과 성질, 방사능, 핵반응, 핵분열, 핵에너지, 핵융합, 소립자, 쿼억 등을 강의한다.
UCC1103 물질문명의명암(Environmental Pollution And Human)
산업혁명 이래 기하급수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물질문명은 인간의 삶의 질을 크게 높여 주었다. 반면 오늘날에 와서는 그 부작용인 환경오염이 역으로 인간을 위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양면성을 가진 현대물질문명의 실체와 그 발전과정 및 관련 과학 지식과 기능을 살펴보고 아울러 향후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모색해 본다. 구체적으로 에너지, 신소재, 생활관련 화학, 환경오염 등을 다룬다.
UCC1105 지구의생성과진화(Origin And Evolution of Earth)
본 강의는 초기 지구의 생성과정에 관한 것과 생성 후 현재까지 진화해 온 내용 등 지구의 변화를 여러 주제로 나눠 다양한 측면으로부터 활동적인 지구를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강의하게 된다. 본 강의가 사이버 강좌로 이루어지는 것은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자료 이외의 다양한 자료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우리의 둘레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자연 현상에 대한 의견과 학술적 토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교양 강좌가 수동적인 학생을 대상으로 단순한 전달에 초점을 두는데 비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강의는 참가하는 학생의 모든 활동이 자세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학습 활동 없이는 이루어지지 않기에, 학습의 강도와 학생의 참여 정도는 매우 높아질 것이다. 강의 방법은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강의를 실시하고 강의실 강의 때 전자칠판에 띄운 내용을 요약 설명한다. 강의실 강의는 주당 2시간 시행된다. 평가 방법은 중간시험 25%, 보고서 25%, 기말시험 25%, 출석점수 10%, 질문/답변 성실도 15% 합계 100%로 한다.
UCC1106 우주의이해(Understanding of Space)
현대의 지성인의 교양으로 알아야 할 우주의 역사와 구조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자연철학의 본질에 대하여 소개한다. 현대 우주론의 기초, 항성과 은하의 진화, 우주 속의 인간의 위치, 외계지성의 존재 가능성 등에 대하여 비디오와 슬라이드 상영을 위주로 강의한다.
UCC1107 기후와문명(Climate And Civilization)
인간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기후와 문명의 관계를 규명하고 현재 및 미래의 기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며,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긴 인류역사를 통해 나타난 기후가 문명에 미친 영향, 인간과 기후와의 관계, 식량과 기후, 현대 산업과 기후, 문명의 분포와 기후, 기후 개조 및 환경변화에 따른 기후 변화와 그 영향과 함께 미래의 문명과 기후와의 관계 등을 다룬다.
UCH1102 지구와우주(Earth And The Universe)
이 과목의 전반부의 주제인 “지구” 강의 주 목표는 지구의 생성과 진화에 대한 자연과학적인 지식을 포괄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며,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질학이란 무엇인가? 2. 지구 및 태양계의 생성 3. 암석과 광물 4. 지구 내부구조와 판구조론(화산과 지진) 5. 지질시간 6. 생물의 진화와 절멸 7. 에너지와 환경
UCH1105 지구와환경(Earth And Environment)
자연과학의 본질적인 문제를 개관하고 각 시대의 지구관의 변천을 이해시킨다. 특히 근대 자연과학으로서의 지질학의 탄생과정, 지구의 나이와 지질시대 구분, 지구의 기원과 진화, 원시대기와 해양 및 해양의 형성, 살아 움직이는 대륙, 생물종의 출현, 절멸과 진화, 광물자원과 지구환경을 개관한다. 또한 대기, 물, 토양, 식생 및 인간은 분리되어 있지 않은 상호관련하에서 환경문제를 생각한다. 각종 환경오염의 실상과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에 대한 폐해를 살펴보고 오염방지와 공해대책을 강의한다.
UCH1108 환경과대기
인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구의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변화하는 환경은 인류를 포함한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에게 중대한 위협으로 돌아오고 있다. 이러한 지구변화는 대기 환경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을 때 더욱 쉽게 이해되고 체계적인 대응에 대한 논의를 가능케 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1) 지구 대기의 성질과 움직임에 대한 과학적 지식,
2) 거친날씨 현상들, 대기오염, 기후 등에 대한 지식,
3) 지구온난화와 그에 따른 기후 변화와 그 영향의 이해 등을 갖추게 한 후,
4)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과 핵심 이슈들을 진단함으로써, 대기환경의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한 인식의 수준을 높이고 아울러 그러한 지식의 사회적 이용 능력을 높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