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예술학 연계전공 교과목
[전공선택]
■ 디지털이미지Lab(Digital Image Lab)
디지털미디어를 통한 이미지의 예술적 실험을 시도한다.■ 디지털예술론(Theory of Digital Art)
하이퍼텍스트. 가상성, 인터랙티브이론, 속도 등 디지털미학의 핵심개념을 살펴본다.■ 예술과테크놀로지(Art & Technology)
예술과 기술의 관계의 역사를 살펴보고 예술과 기술이 디지털환경에서 다시 결합되면서 파생되는 현상들을 탐구한다.■ 예술기획경영(Art Planning & Management)
전시, 공연, 문화콘텐츠 등 문화예술을 기획하고 경영하는 실무연습을 한다.■ 영상문화기획(Visual Art Planning)
단편영화 등 영상작품 제작기획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의 핵심분야로 부상한 기획의 문제를 고찰하고 매체별 기획연습을 통해 기획마인드를 함양한다.■ 이미지와상상력(Image & Imagination)
상상력과 이미지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직접 제작 발표한다. 인문학적 상상력 개발을 위한 과목으로 상상을 시각이미지로 재현하는 실습을 한다.
■ 디지털콘텐츠의이해(Understanding Digital Contents)
이 과목은 디지털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 드라마, 연극, 다큐멘터리를 위주로 하는 영상 문화콘텐츠와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광고, PR, 이벤트 기획에 이르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화예술의이해(Understanding the Cultural Industries)
디지털미디어의 생태환경과 기술적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과 함께 디지털미디어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통한 이미징 프로세스를 실제 연습함으로써 디지털이미지의 표현 능력을 배양하고 함양시키고자 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연습(Digital Storytelling Practice)
스토리텔링의 철학적 시대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수강생들의 스토리텔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습 과제를 수행한다.
2. 디지털예술학 교과과정
과목종별 |
학정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개설학과 |
전선 |
FIL3105 |
디지털이미지Lab |
3 |
디지털예술 |
|
FIL3106 |
디지털예술론 |
|
|
|
FIL3107 |
예술과테크놀로지 |
|
|
|
FIL3108 |
예술기획경영 |
|
|
FIL3109 | 디지털콘텐츠의이해 | |||
|
FIL3102 |
영상문화기획 |
|
|
|
FIL4102 |
이미지와상상력 |
|
|
|
FIL4103 |
디지털스토리텔링연습 |
|
|
FIL3110 | 문화예술의이해 | |||
필교 OR 선교 |
UCE1105 |
영화의이해 |
3 |
학부대학 |
|
UCE1108 |
디자인과문화 |
|
|
|
UCE1102 |
미술사 |
|
|
UCJ1137 | 그리스.로마고전집중탐구 | 3 | ||
YCD1001 | 오래된미래,르네상스 | |||
YCD1601 | 영화로보는현대음악 | |||
YCD1101 | 문학환경과곁사슬문학의이해 | |||
UCK1106 | 러시아문화와예술 | |||
|
YCD1652 |
문학과영상예술 |
3 |
|
|
UCJ1119 |
한국영화의이해 |
3 |
|
|
UCJ1132 |
상상력프로젝트 |
|
|
|
UCJ1112 |
시각예술의이해 |
3 |
|
|
UCJ1106 |
서양미술사 |
2 |
|
|
UCJ1104 |
한국미술사 |
3 |
|
UCJ1124 | 문화콘텐츠와창조적상상력 | 3 | ||
YCG1802 | 행복의과학 | 3 | ||
UCK1108 | 스페인의문화와예술 | 3 | ||
YCI1705 |
스페인의문화와예술 |
|||
YCS1003 | 인공지능의이해와활용 | |||
UCG1117 | 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 |||
공통 | HUM2045 | 디지털문학의창작과비평 | 3 | 문과대학공통 |
HUM2047 | 디지털미디어와젠더 | |||
HUM3006 | 가상현실:여행코리아콘텐츠제작 | |||
HUM2037 | 동서양공연예술의이해 | |||
HUM2040 |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디자인 | |||
HUM2044 | 디지털미디어와포스트휴먼(성찰) | |||
HUM2050 | 디지털영상시대의이미지읽기 | |||
전선 | KOR2304 | 시쓰기 | 3 | 국어국문 |
KOR2317 | 디지털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 |||
KOR3310 | 영상문학론 | |||
KOR3518 | 고전문학과공연예술 | |||
KOR3529 | 한국문학과역사 | |||
KOR3535 | 크리에이티브콘텐츠제작 | |||
KOR3536 | 디지털창작:디지털컨텐츠로윤동주읽고쓰기 | |||
KOR4506 | 고전문학과문화콘텐츠 | |||
KOR2314 | 뉴미디어와디지털스토리텔링 | |||
전선 |
CLL2601 |
중국현대영상예술 |
3 |
중어중문 |
전선 |
GER3129 |
문학과영화 |
3 |
독어독문 |
|
GER3130 |
독일표현주의영화 |
|
|
전선 |
RUS3111 |
러시아드라마예술 |
3 |
노어노문 |
|
RUS3128 |
러시아비주얼아트 |
|
|
|
RUS4117 |
러시아공연예술 |
|
|
전선 | ELL3407 | 소설과영화의플롯 | 3 | 영어영문학 |
ELL3925 | 아시아계미국희곡 | |||
ELL3926 | 영어권문학과영화 | |||
전선 | FRE3108 | 프랑스영상예술 | 3 | 불어불문학 |
전선 |
PSY3111 |
사회심리학 |
3 |
심리학 |
|
PSY4143 |
디자인심리학 |
|
|
|
PSY3164 |
행복의과학 |
|
|
|
PSY4125 |
지각및정신물리학실습 |
|
|
전선 | DSN2104 | 디자인트렌드 | 3 | 생활디자인 |
|
DSN2106 |
빛과색채조형 |
|
|
DSN2111 | 디자인요소와소재 | |||
DSN2113 | 사용자경험과디자인 | |||
DSN2116 | 사진과영상디자인 | |||
|
DSN2119 |
상상과표현 |
|
|
|
DSN3106 |
디자인미학 |
|
|
DSN3108 | 인포메이션디자인 | |||
DSN3110 |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 | |||
DSN3119 | 현대디자인사 | |||
|
DSN3120 |
타이포그래피디자인 |
|
|
DSN3121 | 디자인리서치 | |||
DSN3122 | 인터랙션디자인 | |||
|
DSN3124 |
광고디자인 |
|
|
DSN3126 | 2D디지털디자인 | |||
DSN3127 | 3D디지털디자인 | |||
DSN3134 | 사용자경험과인터페이스디자인 | |||
DSN4104 | 디지털패션디자인 | |||
|
DSN4115 |
통합적사고와창의성 |
|
|
DSN4119 | 비주얼머천다이징 | |||
DSN4120 | 디자인과비즈니스 | |||
전선 |
HID2111 |
디지털패브리케이션 |
3 |
실내건축 |
HID3112 | 공간환경심리학 | |||
HID3131 |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 | |||
HID4119 | 공간디스플레이와코디네이션 | |||
HID3113 | 공간디자인과문화 | |||
HID3116 | 조명과환경색채 | |||
전선 |
BIZ3117 |
HCI개론 |
3 |
경영학 |
|
BIZ3169 |
비즈니스모델:디지털스타트업을위한캡스톤프로젝트 |
|
|
|
BIZ4141 |
인간중심디자인 |
|
|
전기 | ANT1001 | 문화인류학 | 3 | 문화인류학 |
전선 | ANT3112 | 대중문화와문화산업 | 3 | |
ANT3114 | 네트워크사회의문화기획 | |||
ANT3113 | 영상인류학(1) | |||
ANT3123 | 영상인류학(2) | |||
ANT4106 | 문화기획실습(인턴십) | |||
전기 | COM1101 | 언론학개론 | 3 | 언론홍보영상학 |
전선 | COM2117 | 미디어와사회 | ||
COM4203 | 디지털미디어스타트업 | |||
COM2122 | 미디어산업론 | |||
COM3168 | 미디어제작현장워크숍 | |||
COM2105 | 광고의이해 | |||
COM2107 | 대중문화론 | |||
COM2109 | 방송의이해 | |||
COM2110 | 영상제작실습 | |||
COM2111 | 영상제작이론 | |||
COM2123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워크샵 | |||
COM3101 | 고급영상제작 | |||
COM3133 | 한국영화와문화연구 | |||
COM3137 | 영화예술의이해 | |||
COM3146 | 디지털마케팅 | |||
COM3149 | 미디어편성과수용자 | |||
COM3156 | 인터페이스디자인 | |||
COM3160 | ROCK MUSIC,CULTURE AND SOCIETY | |||
COM3161 | THE MUSIC INDUSTYR IN THE VISUAL AGE | |||
COM3163 | 한국영화사 | |||
COM3166 | PR과미디어 | |||
COM3183 | OTT콘텐츠기획및제작 | |||
COM4115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캠페인 | |||
COM3145 | PR사례분석 | |||
전선 | POL3126 | 정치와영화 | 3 | 정치외교학 |
CML3103 | 이야기와매체 | 3 | 비교문학 | |
전선 | HIS3407 | 중국사상사 | 3 | 사학 |
HIS3725 | 서양문명의발전과환경의변화 | |||
HIS3730 | 역사영화와기억문화 | |||
HIS4712 | 근대유럽의예술과사회 | |||
전선 | SOC3311 | 문화와사회 | 3 | 사회학 |
SOC3613 | 예술과사회 | |||
SOC3601 | 사회심리학 | |||
SOC3614 | 영화와사회 | |||
전선 | SLS4222 | 스포츠커뮤니케이션 | 3 | 스포츠응용산업 |
전선 | LIS2801 | 뉴미디어 | 3 | 문헌정보 |
전선 | EUR3107 | 유럽의예술영화 | 3 | 유럽지역학 |
전선 | GCM3018 | 미디어사운드디자인 | 3 | 글로벌인재 |
GCM4006 | 스토리텔링과문화콘텐츠 | |||
전선 | CSI4105 | 컴퓨터그래픽스 | 공과대학 | |
CSI4116 | 컴퓨터비전 | |||
ME | CLC2720 | FILM AND MUSIC(THE HISTORY OF OST) | 3 | 언더우드국제대학 |
CLC3708 | MANGA: THE ILLUMINATED T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