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1. 한국및동아시아학(일본학) 연계전공의 의의

  일본학은 다른 지역들과는 달리 문학부를 결여하고 있으며 일제시대와 그 유산에 대한 자리매김 이라는 민감한 문제와 결부되어 점증하는 일본에 대한 관심도에 비해 학부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하고 통합적인 교과과정이 없다.  
  그러나 새로운 세기를 향한 전향적 한일관계의 모색이라는 시대적 요구와도 맞물려, 일본의 여러 모습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교육이 요청되고 있는 바, 일본학 연계전공 프로그램은 지나간 세기의 아픈 역사를 발전적 에너지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 한국및동아시아학(일본학) 연계전공의 목표

  건전한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현대 일본사회의 여러 측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비판적 분석력 및 중급 정도의 일본어 실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인력을 키우고자 함을 목표로 한다. 문화적 감각과 실용적 분석력을 겸비한 새로운 형태의 유능한 사회인력을 배출하는 데 기여 할 것이다.

 

 

3. 진로와 전망

1)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여러 분야의 국제적 활동에서 일본과 관련된 업무에종사하는 기초소양 습득.
2) 실무 뿐 아니라 장차 학문적 진로를 택하려는 학생에게 폭넓은 일본 관련 학습의 기회 제공.

 

 

4. 일본학의 기본방향

    근현대 일본의 포괄적 이해를 위해 일본 자체에 대한 강의뿐만 아니라 동북아, 동남아 및 전 세계 속의 일본의 제 모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과대학, 사회과학대학, 상경대학, 경영대학, Underwood International College 등에서의 강의를 모두 포함하도록 한다.

 

 

5. 운영위원

-한승미(국제학대학원, 책임교수)

-신지영(국학연구원)

-김상준(정치외교학)

-임성모(사학)

-박영렬(경영학)

-이헬렌(언더우드국제대학)

-한준(사회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