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는 창의적 정책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역량의 강화와 정부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셰계적 수준의 행정/정책이론 창출과 한국형 글로벌 공공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2023년 1학기 기준으로 석사 70여명, 박사 100여명으로 총 170명의 대학원생이 재학 중이다.

행정학과 대학원은 학문 후속 세대 양성을 위해서 최근 석사과정 정원 3명을 박사과정 정원으로 전환하였다. 이에 따라 매해 석사 20명, 박사 11명을 배출하여 총 7개년의 사업기간 동안 석사 140명, 박사 7명을 배출할 계획이다. 우수인재의 선발과 교육을 통해 중도 탈락자를 최소화하는 한편, 철저한 품질관리(Quality Control)에 기반을 둔 재학생 지도를 통해 정상급 연구인력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반대학원 행정학과는 대학원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중이다. 학부-대학원 연계과정을 운영 중이며, 다른 학과의 과목을 전공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싱가포르국립대학과의 협약에 따라서 대학원생의 교환학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박사를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3-6개월 동안 외국 교수님과 해외에서 연구활동을 진행하는 Pre-Doc 프로그램도 시행되고 있다. 또한, 홍콩시립대와 공동복수학위제(박사)에 관하여 MOU를 맺고 2023-2학기부터 우수한 행정학과의 대학원생들이 홍콩에서 공부를 하며 연세대학교와 홍콩시립대에서 박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현재 행정학과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BK21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BK21 Plus사업에서 지난 7년간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았으며, 4단계 BK사업에도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대학원생들의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BK 사업은 석박사급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정부가 대학원 교육, 연구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연속으로 선정된 BK 사업을 통해서 대다수의 석박사 학생들이 장학금을 지원받아 학습과 연구에 집중하면서 국내외 학술대회 참가, 국내외 학술지 출판, 각종 논문 우수상 시상 등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연세대학교 행정학과의 BK21 교육연구단명은 “한국사회 대전환기 정부역량 강화를 위한 공공인재 교육연구단”으로 법정계열 연구단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과는 창설 이래 지금까지 한국 행정학 연구의 모태로서 활발하게 교육과 연구에 힘써왔다. 그 결과 우리나라 행정학 연구의 동량이 되는 수많은 우수 인재들을 배출하였고 건실한 연구풍토를 구축해왔다. 석사들은 학문적 동기가 부여되어 박사로 진학하기도 하였고 사회현상을 위해 힘씀과 동시에 모교와의 학문적 유대관계도 돈독하게 유지하고 있다. 

세부전공

행정학과의 전공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있지 않지만 행정학 및 정책학뿐만 아니라 정치학, 사회학, 경제학, 심리학 등 다양한 전공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전임교수의 전공이 다양하며 행정학 비전공자의 경우도 행정학과 일반대학원에서 다양한 분야를 전공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도입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취업 및 진학)

1.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졸업 후, 대학교와 다양한 연구원에 취업 중이다.

※ 대학교 : 강릉원주대, 강원대, 건국대, 군산대, 동의대, 부산대, 세명대, 충남대, 충북대, 한남대, 한성대 등

※ 연구원 : 한국행정연구원, 지방행정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서울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강원연구원, 한화도시개발지방공기업평가원, 서울신용보증재단,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국토연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지방세연구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조세재정연구원, 한국연구재단,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등

 

2. 일반대학원 행정학과 졸업 후, 해외 대학으로 진학하고 있다.

 

 

장학금

일반대학원 행정학과는 최우수대학원생을 육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재학장학금과 연구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  일반대학원 재학조교 장학금

•  BK21 장학금

•  기타 장학금

 

 

연락처

(03722)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연희관 213호 행정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 02) 2123 - 2955

이메일 : pa2955@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