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연세대 사회학은 세계대학평가(QS)가 매년 발표하는 사회학 분야에서 2021년 이래 80위, 67위, 41위로 계속 순위가 상승하여 2023년에는 세계 50위 안에 들었다. 이러한 순위상승은 국내 사회학과 중 유일하게 교육부의 BK21 사업단에 2단계(2006년~)부터 4단계까지 연속 선정되며 학과의 연구력과 평판을 향상시킨 결과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연세대 사회학과는 세계 사회학계 2대 학술지인 American Sociological Review와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모두에 저자의 학과 이름을 올린 유일한 국내 사회학과이기도 하다.

이러한 학과의 연구력은 대학원생 역시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연구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학원 교육환경으로 이어진다. 대학원생들은 단기 용역과제 수행보다는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학술형 과제를 수행하고 독립된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린다.

 

사회학이란 사회 자체를 읽어내고, 이해하고, 다시 써내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다양한 사회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인 개인들을 거시적/미시적, 역사적,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젠더 등 수 많은 분야에서 불평등에 대한 감수성을 바탕으로 분석 및 설명하는 연세대 사회학은 수많은 학문과 정책의 기초를 닦는다.

 
 
 

세부전공

기초 사회학 이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연세 사회학과에서는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연구하고 있다.
 
Self&Interaction(몸, 의료, 성, 감정, 가족 등) / Network & Inequality (연결망, 조직, 계층, 불평등 등) / Institution & Culture (역사, 정치, 정책, 문화, 예술 등)를 아우르는 연구를 통해 사회의 체계와 질서를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취업 및 진학)

많은 학문의 토대이자 교량 역할을 하는 사회학을 익힌 대학원 졸업생들은 사회 곳곳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박사학위 취득 후 학계로 진출하여 대학 및 연구원에 진출하기도 하고, 석사 학위 취득 후 해외 박사과정에 진학하는 비율도 높다. 공공 사회학적 활동을 위해 시민사회계에 진출하는 인재도 많고, 최근에는 산업계 특히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업계에 취업하는 비율이 타 사회과학 분야나 학교에 비해 높다. 

 
 
 

장학금

1. BK21 FOUR 연구장학금

-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위험사회와 탈진실시대의 성찰적 사회학자 양성’사업단은 2006년부터 BK21 사업을 수행 중이다. (BK21, BK21 PLUS, BK21 FOUR 총 3차례 연속 선정)

- 연세대학교 사회학과의 대학원생은 매학기 학업계획서 심사를 통해 등록금 면제 이상의 연구장학금을 지원받고, 해외 학술대회 참여를 포함한 다양한 학술활동에 경제적 지원을 받는다.

 

2. 소셜데이터사이언스 조교 장학금

연세대 사회학과 동문인 한현옥 CLIO 대표의 기부금을 활용해 2023년부터 대학원생에게 제공되는 조교 장학금이다.

공공재로서 소셜데이터를 구축하거나 데이터를 활용한 문제해결형 학부수업 조교, 데이터 분석 교육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제공된다.

 

3. 연세젠더모임 장학금

여성 대학원생에게 지급되는 동문회 장학금으로 매년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한 명씩 선정한다.

 

4. 학생설계전공 장려금

연세대학교는 교내 유연한 융합 연구 활성화를 위해 대학원생이 직접 설계한 융합적 전공 트랙을 심사, 승인해준다. 이를 이수한 학생은 졸업시 소속 학과의 학위수여명에 추가해 본인이 설계한 학위명도 부여받는다. 사회학과는 이러한 학생설계전공을 이수하는 학생에게 특별히 인센티브 장학금을 제공한다.

 
 
 

연락처

(03722)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연희관 210호 사회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 02) 2123 - 2420

이메일 : sociology@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