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한반도의 분단과 통일문제는 한반도의 과거와 현재에 상당한 수준의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해왔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모습을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한 전략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비중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통일학협동과정은 한반도에서 통일이 본격화될 경우에 전개될 수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예상되는 현상과 그 내용들을 학제간 연구를 통해 학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국제사회에서의 다양한 통일 및 통합사례를 함께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한반도 통일에 대한 학술적 이해를 고양하고, 학술적 이론 및 모델의 도출을 통해 한반도 통일에 유용한 전략을 연구하고 성공적인 한반도 통일이라는 성과를 도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현상 또는 과정, 목표 등으로 규정될 수 있는 ‘통일’에 주목하는 본 협동과정은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단편적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 성과를 통합, 발전시켜 교육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통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론적 배경을 겸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정은 학계에서 통일적 현상과 과정, 내용 등을 학술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이들은 물론이고 정부, 기업, 언론, NGO 등에서 북한 및 통일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키게 될 것이다.

 
 
 
 

세부전공

통일경제, 통일정치, 정치학, 사회문화, 국제정치, 경제학 

 
 
 
 

졸업 후 진로(취업 및 진학)

통일학 협동과정의 졸업논문은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사학, 신학, 심리학, 법학, 의학 등 다양한 전공에 기반하여 북한 및 통일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며, 다수의 우수 논문들은 국내 유수 학술지에 게재됨으로써 학문적 공헌을 인정받고 있다.

졸업생들은 통일 및 북한 등과 관련된 민간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정부 부처 및 정책연구기관, 언론 및 미디어 매체, NGO 등에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장학금

재학 조교 장학금(행정 조교, 수업 조교, 연구 조교 등),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연구조교 장학금 등

 
 
 
 

연락처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촌로4길 5-26,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김대중도서관 3층

전화번호 : 02) 2123 - 4892

이메일 : unification@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