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소개

학부

건설환경공학

 

연혁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공학 전공은 1960년 건설공학과내에 토목전공으로 창립된 이래 1962년 토목공학과로 분과하였고, 1995년도에는 학부제 도입에 따라 토목공학과와 도시공학과를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로 통합하였다. 그리고 1998년에는 기존의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에 건축공학과가 합쳐진 사회환경·건축공학부로 통합하였으며, 2000년에는 토목공학과 창립 40주년을 맞이함과 동시에 신입생 선발을 공학계열 하나로 광역화하는 새로운 변화를 맞게 되었다. 2002년에는 토목공학전공과 도시공학의 환경공학전공을 통합하여 단일학부 단일전공인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토목·환경공학전공으로 재편됨으로써 토목공학 분야가 필요로 하는 전공으로 환경공학을 포함하여 교과내용 및 교수, 학생 등 모든 면에 있어서 실질적인 통합이 이루어졌다. 2018년에는 시대적인 변화에 맞추어 건설환경공학전공으로 전공 명칭이 변경되었다.

비전 및 목표

 

 

공학분야 중 가장 먼저 학문체계가 정립된 건설환경공학은 인간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량, 고층빌딩, 터널, 철도 및 고속철도, 지하철, 공항, 원자력발전소, 항만, 도로, 댐 등의 구조물과 수자원, 상하수도, 환경오염 방지 및 폐기물 처리, 방재·안전관리등을 위한 시설물을 안전하게, 그리고 경제적이며 아름답게 계획하고 설계하여 건설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 교육하는 학문분야이다. 본 학문분야에서는 설계 및 시공기술자, 기술행정가, 연구자, 교수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토목공학의 기초를 확립시켜 줌과 아울러 건설신소재, 컴퓨터를 이용한 계획, 설계관리 및 연구, 그리고 기술행정 등과 기초과학, 인문사회과학 등의 지식까지도 갖추게 하는데 그 교육목표를 둔다. 건설환경공학은 사회기반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학문분야로서 국가 경쟁력과 산업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다양한 세부분야가 유기적 연관과 통합을 이루면서 발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공학과는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프라기술, 미래 에너지기술, 지속가능한 수자원 및 환경공학기술, 첨단 정보경영 및 자동화 기술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레질리언트 사화기반시설 분야 신지식·신수요 창출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목표 및 추진전략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공학과는 ‘레질리언트 사회기반시설 분야 신지식·신수요 창출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이라는 비전에 따라 다음과 같은 3가지 교육목표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연세대학교는 건설환경공학 분야를 다음의 4개 분야로 규정하여 세계 최고의 교육, 연구중심 학과가 된다는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

 

                          

 

 

연구목표 및 추진전략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건설환경공학과는 ‘레질리언트 사회기반시설 분야 세계 20권 선도대학’이라는 목표에 따라 다음과 같은 3가지 세부 연구목표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특히, 2006년부터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두뇌한국 21(BK 21, 2단계) 미래사회기반시설 사업단은 2009년 건설분야 전국 1위를 달성 한 데 이어, 2013년 BK 21플러스(3단계) 선정, 2020년 BK21 FOUR(4단계)에 ‘레질리언트 사회기반시설 미래인재양성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어 세계 선도대학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교육-연구 연계 선순환을 통한 미래인재양성

건설환경공학과는 신지식·신수요 창출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력 증진 (교육→연구), 연구역량의 교육적 활용 (연구→교육)을 통한 교육-연구간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기본-융합프로그램 연계 운영을 통하여 융복합 신지식 창출과 창의적 문제 발굴·해결능력을 보유한 국제⦁지역사회 리더를 양성하여, 레질리언트 기반시설관련 연구에 기여함.

⦁4대 핵심연구분야 중심으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미래수요창출 기술을 개발하고 국제⦁지역사회 영향력을 높임. 이를 통해 획득된 신지식을 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여 신수요 창출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함.

 

 

 

진로

 

공학, 과학, 사회 분야와 연계된 건설환경공학 전공 졸업생에게는 산업계, 학계, 연구소, 공기업, 관(官)계 등 매우 다양한 분야로의 사회 진출 기회가 마련되어 있다.

 

 

 

                                         

 

 

 

 

⦁대학원 졸업생의 매우 높은 취업률 (최근 3년 전체 98%, 박사 100%)

⦁기술창업 (자율주행기반 매핑 시스템 개발, (주) 스트리스)

⦁박사 졸업생 60% 교육·연구기관 진출, 100% 관련 연구분야 진출

 

 

 

최근 3년간 졸업생 취업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