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교육공학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교육공학 분야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론에 대한 충분한 학습을 바탕으로 학교교육은 물론 기업교육, 공공기관, 군 교육훈련등 다양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관점을 형성하는 데 있다.

교과과정
조기영어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ET 6601 교육과 컴퓨터 2 2 전필
SET 6602 교수학습공학 기초 2 2 전필
SET 6604 교수학습설계 2 2 전필
SET 6605 미디어교육공학 2 2 전필
SET 6606 교육훈련프로그램개발 2 2 전필
SET 6642 교수매체활용연구 2 2 전선
SET 6652 원격교육론 2 2 전선
SET 6656 ICT활용교육 2 2 전선
SET 6673 기업교육공학연구 2 2 전선
SET 6675 교육공학세미나 2 2 전선
SET 6676 교육공학연구방법론 2 2 전선
SET 6678 교육공학연구자료분석 2 2 전선
SET 6679 교육공학연구방법응용 2 2 전선
SET 6680 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2 2 전선
SET 6681 교육공학체제관리 2 2 전선
SET 6682 영상교육자료개발 2 2 전선
SET 6683 교육문화컨텐츠개발 2 2 전선
SET 6692 교재개발의 원리와 실제 2 2 교직
SET 6694 감성교육의 원리와 실제 2 2 교직
SET 6790 교육방송연구 2 2 교직
SET 6791 교육과 미디어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ET 6601
교육과 컴퓨터 (Educational Computing)
오늘날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다양한 지식 및 실질적 능력을 이론 강의와 아울러 실습을 통하여 형성한다.
SET 6602
교수학습공학 기초(Introduction to Technology of Learning & Instruction)
대표적 교수학습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교수학습 현장에서의 적용방안을 매체로 포함하여 체재적 관점에서 모색한다.
SET 6604
교수학습설계 (Theories of Instructional-Learning Design)
제 교수설계이론의 원리 및 절차를 분석하고 예시적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해 봄으로써 교수학습과정의 주요 요소들에 대한 효과적 설계방안을 연구한다.
SET 6605
미디어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of Media)
오늘날 정보문화사회에서 핵심 분야 가운데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미디어교육학의 기본개념, 교육철학, 교육방법 등에 대해 연구하고, 각 연령집단을 고려하여 새로운 교육문화 미 이에 관련된 문제점들에 대한 교육공학적 사고를 정립한다.
SET 6606
교육훈련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Systems)
다양한 교육기관의 교수학습문제를 체제접근을 통하여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방안으로서의 ISD의 원리 및 절차를 실제 프로젝트의 개발을 통하여 익힌다.
SET 6642
교수매체활용연구 (Utilization of Instructional Media)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교육정보의 효과적 통신을 위한 다양한 교수매체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
SET 6652
원격교육론 (Distance Education)
인터넷, 인공위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첨단매체를 기반으로 시공간적 제약을 초월하여 교육하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논의한다.
SET 6656
ICT활용교육(Multimedia Computer-based Instruction)
대표적 멀티미디어 저작도구(Authoring tool)를 이용하여 간단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제작해 봄으로써 교수학습에 있어서 멀티미디어활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SET 6673
기업교육공학연구 (Studies in Corporate Training & Development)
기업체 현장에서의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탐구하는 독특한 분야로서의 기업교육공학의 핵심주제들을 실무와 관련하여 연구한다.
SET 6675
교육공학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 분야의 탐구실제의 핵심주제들을 중심으로 심화학습을 한 후, 이와 관련하여 향후 전망과 과제를 연구한다.
SET 6676
교육공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al Technology)
국내외 교육공학 관련 연구물들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방법에 대한 접근방법과 실제를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양적 연구와의 바람직한 통합방안을 모색한다.
SET 6678
교육공학연구자료분석 (Educational Technology Data Analysis)
교육공학 연구자료 분석을 위한 기초 데이터분석방법을 컴퓨터 패키지를 이용한 실습위주로 학습하여, 연구자료 분석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 및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SET 6679
교육공학연구방법응용 (Practicum in Educational Technology Methodology)
교육공학 데이터 분석을 선수과목으로 하여, 교육공학 연구방법 및 고급통계의 이론 및 응용방법을 습득한다.
SET 6680
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 Practices of E-Learning)
웹기반 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개관하고, 실제 사례들을 평가해봄으로써 웹활용교육 운영에 필요한 전문가적 지식과 기능을 함양한다.
SET 6681
교육공학 체제관리(Diffusion Theories in Education Technology)
혁신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의 역사로부터 교육공학에서의 첨단기술의 수용과 확산이론을 중심으로 제반 변화이론들을 고찰한다.
SET 6682
영상교육자료개발(Educational Media Development)
행동지향 미디어교육의 한 연구방법으로서 영상매체의 교육적, 계몽적인 역할을 검토하고, 실습제작을 통해 개별 학습자의 교육철학 및 사회 비평의식을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 미디어교육 자료를 개발한다.
SET 6683
교육문화컨텐츠개발 (Educational/Cultural Media Contents Development)
이 강좌에서는 교육공학의 교육프로그램개발 모형 및 미디어교육학 이론을 기반으로 대중매체의 모든 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를 비평적으로 분석하고, 학습자 개인이 자율적으로 교육미디어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을 한다. 나아가 이를 실제프로젝트로 이행하여 사회의 다양한 교육현장훈련 현장에서 독자적으로 미디어교육공학을 실천할 수 있는 미디어 능력을 형성한다.
SET 6692
교재개발의 원리와 실제 (Theories & Practices of Instructional Materials Development)
교수학습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통신이론, 교수학습 설계이론 및 미학적인 관점에서 유용한 메시지를 설계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SET 6694
감성교육의 원리와 실제(Principles & Practices of Affective Domain Education)
인간의 몸과 마음의 구성요소들과 성장에 따른 상호작용방식을 이해함으로써 감성의 본질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과수업에 적용하는 실천방안을 탐구한다.
SET 6790
교육방송연구(Educational Television as Media Literacy)
행동지향 미디어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시청각을 활용하여 각자의 전공과 직업에 맞는 교육적·사회문화적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영상교육자료를 개발한다.
SET 6791
교육과 미디어 (Educational and Media)
인쇄매체에서 디지털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디어와 밀접한 현 사회의 교육문화를 미디어교육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특히 방송, 영화,컴퓨터게임, 스마트러닝 등의 분야와 연결하여 교육기관 및 학습대상의 특성에 따른 실용적 교육방안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