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상담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본 대학원의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에 대한 심화된 전문지식을 통하여 유아교원을 양성하고, 현장교사화 관련 전문가들의 재교육 및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 개발증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들이 유아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길러 유아교육과정, 수업, 유아교육기관 조직, 교시교육을 개혁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도고 있다. 유아교육전공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한 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해 교사롤서 심화된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 설계자,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 보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현장으로부터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고 개혁해 나가는 유아교육의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체계를 활옹하고 개발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정책에 기여하는 리더십을 기른다.
교과과정
상담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CH 6602 영유아 발달 및 교육 2 2 전필
SCH 6603 유아교육과정연구 2 2 전필
SCH 6604 유아교육연구방법 2 2 전필
SCH 6641 유아언어교육연구 2 2 전선
SCH 6644 유아놀이 이론 및 교육 2 2 전선
SCH 6646 유아사회/정서교육 2 2 전선
SCH 6647 아동발달 및 교육 2 2 전선
SCH 664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 2 2 전선
SCH 6650 유아교육 및 보육 프로그램 연구 2 2 전선
SCH 6651 아동복지 2 2 전선
SCH 6652 부모교육 2 2 전선
SCH 6653 영유아교수방법 2 2 전선
SCH 6655 유아 보건 및 영양교육 2 2 전선
SCH 6656 가족관계연구 2 2 전선
SCH 6657 유아문제 행동 지도법 2 2 전선
SCH 6658 유아교육 및 보육정책 세미나 2 2 전선
SCH 6660 유아관찰 및 실습 2 2 전선
SCH 6662 영재교육론 2 2 전선
SCH 6663 유아음악교육 2 2 전선
SCH 6664 유아동작교육 2 2 전선
SCH 6665 유아수학교육 2 2 전선
SCH 6666 유아과학교육 2 2 전선
SCH 6667 유아미술교육 2 2 전선
SCH 6668 아동문학론 2 2 전선
SCH 6669 보육실습 2 2 전선
SCH 6670 유아교육연구세미나 2 2 전선
SCH 6690 유아교육론 2 2 교직
SCH 6691 유아교육평가론 2 2 교직
SCH 6692 유아논리및인지교육 2 2 교직
SCH 6694 유아교사교육론 2 2 교직
SCH 6695 유아교육현장실습 2 2 교직
SCH 6696 유아교육사조 2 2 교직
SCH 6697 유아교수매체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CH 6602
영유아 발달 및 교육 (Infant &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유아기부터 아동 후기까지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관련된 이론들과 연구경향을 검토한다.
SCH 6603
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제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의 목표, 내용의 선정, 학습방법, 학습평가 등 유아교육 과정의 구성원리와 실제를 다루고 대표적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SCH 6604
유아교육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 연구방법, 측정도구, 자료 분석 방법 등을 다룬다.
SCH 6641
유아언어교육연구(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과 이에 따른 언어지도방법을 연구한다.
SCH 6644
유아놀이 이론 및 교육(Play Theories an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놀이의 주요이론을 통해 놀이의 발달 단계, 기능, 종류 등을 검토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SCH 6646
유아사회/정서교육(Guiding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아동의 자아 개념과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회·정서 교육의 계획, 교수방법 및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SCH 6647
아동발달 및 교육(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유아기부터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SCH 664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세미나(Seminar on Planning and Administration of Early Education)
유아교육 기관의 운영관리에 관한 원리를 기초로 기관운영, 조직 행정, 교사교육 등의 실제적 문제를 검토한다.
SCH 6650
유아교육 및 보육 프로그램 연구 (Studies on Programs of Early Education and Care)
유아교육의 제반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과정 및 교육의 실제를 검토하고 각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다.
SCH 6651
아동복지 (Child Welfare)
유아교사로서 전문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의 역사, 배경, 내용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고찰한다.
SCH 6652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자녀양육 방법과 이를 위한 부모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SCH 6653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for Early Education)
유아를 위한 교수방법의 이론 및 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SCH 6655
유아 보건 및 영양교육 (Health and Nutrition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양과 건강 상태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과 아동기 질환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건강관리를 위한 적용 방법을 탐색한다.
SCH 6656
가족관계연구(Studies on Family Relation)
현대 가족의 변화와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관계 및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SCH 6657
유아문제 행동 지도법(Guiding Children's Behaviors)
상담의 제이론에 기초하여 아동문제의 진단, 치료과정 및 방법을 익히고 실습해 본다.
SCH 6658
유아교육 및 보육정책 세미나(Seminar on Social Policy in Early Education and Care)
유아교육의 제반 영역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SCH 6660
유아관찰 및 실습 (Observing and Recording Young Children)
개별 또는 집단 유아행동의 관찰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아동의 이해를 넓히고, 그 결과를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SCH 6662
영재교육론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영재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영재에 대한 정의 및 특성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영재 판별도구의 방법을 습득하며, 영재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매체를 연수한다.
SCH 6663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SCH 6664
유아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가 몸 움직임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작교육의 이론과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SCH 6665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수학교육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수학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SCH 6666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과학교육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과학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 전략을 연구한다.
SCH 6667
유아미술교육 (Creativ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미술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미술 교육의 이론과 교육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SCH 6668
아동문학론(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세계 유명 아동문학가의 작품세계를 분석함으로서 아동문학에 대한 역사적, 실제적 안목을 기른다.
SCH 6669
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um)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SCH 6670
유아교육연구세미나(Seminar on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ation)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기관에서의 보육실습으 통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도록 한다.
SCH 6690
유아교육론(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배경을 연구하고 유아교육에 관련된 제반 쟁점들을 논한다.
SCH 6691
유아교육평가론(Assessment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교육 평가 이론, 유아교육프로그램과 평가도구를 다룬다.
SCH 6692
유아논리 및 인지교육(Logical Thinking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SCH 6694
유아교사교육론(Teach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사 교육의 제반 이론을 습득하고 교원의 양성과 배치 연수체제, 장학 등을 분석적으로 연구한다.
SCH 6695
유아교육현장실습(Practic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 실습을 통해 유아교수 방법 및 교수 매체에 대해 연구한다.
SCH 6696
유아교육사조(History and Thought of Early Education)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에 영향을 준 주요 사상가들의 이론을 역사적으로 비교하고 연구한다.
SCH 6697
유아교수매체(Education Technology for Children)
유아교육에 활용되는 다양한 교수 매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