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평생교육경영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인간이해에 기반한 평생교육의 관점을 이해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경영기법과 지식을 익혀 평생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교과과정
평생교육경영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LE 7501 배움학 2 2 전필
SLE 7502 사교육경영론 2 2 전필
SLE 7505 평생교육방법연구 2 2 전필
SLE 7541 교육자본론 2 2 전선
SLE 7542 평생교육과 인간발달 2 2 전선
SLE 7544 평생교육연구의 기초통계 2 2 전선
SLE 7545 평생교육의 질적 연구방법 2 2 전선
SLE 7546 비교평생교육학 2 2 전선
SLE 7547 사교육 국제비교 2 2 전선
SLE 7548 학원 인력관리 2 2 전선
SLE 7549 학원 교육프로그램 분석 2 2 전선
SLE 7550 학원 컨설팅 2 2 전선
SLE 7551 학원 마케팅과 홍보 2 2 전선
SLE 7552 평생교육 경영학 2 2 전선
SLE 7554 사교육자원개발 강독 2 2 전선
SLE 7555 평생교육의 학습조직론 2 2 전선
SLE 7556 평생교육의 컨설팅 2 2 전선
SLE 7557 사교육현장 세미나 2 2 전선
SLE 7558 디지털 평생교육 2 2 전선
SLE 7559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2 2 전선
SLE 7560 NGO 평생교육 2 2 전선
SLE 7561 사교육 시장분석 2 2 전선
SLE 7564 성인학습 및 상담론 2 2 전선
SLE 7565 영재교육론 2 2 교직
SLE 7566 학원경영마케팅 2 2 교직
SLE 7567 평생교육의 경제학 2 2 교직
SLE 7572 경영학의 기초 2 2 교직
SLE 7573 평생교육 철학 2 2 교직
SLE 7574 교육사회심리학 2 2 교직
SLE 7575 교육경제학 2 2 교직
SLE 7576 교육회계와 경영 2 2 교직
SLE 7577 평생교육조직진단 및 설계 2 2 교직
SLE 7591 평생교육의 문화인류학 2 2 교직
SLE 7592 일상생활의 평생교육 2 2 교직
SLE 7593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교육의 이해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LE 7501
배움학 (Erudition of LLE)
인간의 배움(Erudition)을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인간의 배움력을 중심으로 평생교육과 사교육의 발전을 호모에루디티오의 관점으로 이해한다.
SLE 7502
사교육경영론 (Theory and practice of Academies Management)
사교육경영을 위한 이론과 방법을 배운다. 사교육경영의 비전 및 전략수립, 학원장의 리더십, 학원이미지 관리, 재무기획 및 관리, 특성별 전문학원의 운영방안을 다룬다.
SLE 7505
평생교육방법연구(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은 이론보다 실천을 강조하고 학습자와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반 사회과학적 연구방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연구방법과 유형을 다루게 된다. 평생교육의 주요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탐색법, 역사적 관찰법, 비교연구법, 내용분석법, 조사연구법, 실천연구법, 참여연구법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게 될 것이다.
SLE 7541
교육자본론(The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Capital)
사회가 교육자본화의 실천적인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음을 배움학을 토대로 검토한다. 교육자본의 개념과 인적자본, 사회자본, 교육자본 간의 이론적인 연관성을 탐구하고, 그로부터 도출되는 통합적 인적자원개발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SLE 7542
평생교육과 인간발달(LLE & Human development)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발달과정을 생물학적, 사회문화적, 사회심리적 차원 등에서 고찰함으로써 인간과 인간의 배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필요한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탐색한다.
SLE 7544
평생교육연구의 기초통계(Elementary Statistics for LLE)
통계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해 평생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는 기본능력을 갖춘다. 통계의 기본개념과 법칙, 기술통계와 추리통계를 위한 기본개념, 추리통계를 위한 가설검정 방법을 배운다.
SLE 7545
평생교육의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 of LLE)
질적 연구의 주요방법을 이해해 평생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기본능력을 갖춘다. 전기적 생애사, 현상학, 근거이론 연구,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등의 전통을 이해하고 그 방법을 배운다.
SLE 7546
비교평생교육학(Comparative approach to Lifelong Education)
국내와 주요외국의 평생교육 정책과 프로그램의 특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국내의 평생교육정책과 현장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모색해본다.
SLE 7547
사교육 국제비교 (Comparative approach to Academies)
국내와 주요외국의 사교육 현황과 특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국내 사교육시장의 위상과 나아갈 방향, 역할, 전략을 모색한다.
SLE 7548
학원 인력관리 (Human Resource of Academies )
강사의 효과적인 확보와 유지를 위한 강사의 채용, 교육, 평가, 관리전략과 성공적인 유명학원의 인력관리 사례를 분석한다.
SLE 7549
학원 교육프로그램 분석(Analysis of Programs in Academies)
학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요구분석의 기법과 절차를 연구한다. 아울러 성공학원의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장단점을 분석해 상품가치가 높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사점 및 실천전략을 도출한다.
SLE 7550
학원 컨설팅 (Consulting of Academies)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담에 필요한 기본방법을 익히고, 학생의 진로적성, 성취도, 성격, 생활방식 등을 검사, 조언, 관리할 수 있는 컨설팅 전략을 살펴본다.
SLE 7551
학원 마케팅과 홍보 (Marketing and PR of Academies)
마케팅과 홍보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학원상품을 수요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지속적으로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탐구한다.
SLE 7552
평생교육 경영학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위한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평생교육기관의 비전설정, 경영전략수립, 운영혁신을 위한 이론과 실제경영에 필요한 인사, 교육, 재정, 인프라, 마케팅, 홍보, 평가 등과 관련된 방법을 익히고 사례를 분석한다.
SLE 7554
사교육자원개발 강독(Readings on HRD and Academy)
교육자본론적 관점에서 사교육자원개발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사교육자원개발의 개념과 원리, 정책, 트렌드, 주요전략 등을 살펴본다.
SLE 7555
평생교육의 학습조직론(Learning Organization of LLE)
성과지향적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해 요구되는 CEO 및 임원진의 역할, HR 담당자의 정체성, 리더들의 역량모델을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를 분석한다.
SLE 7556
평생교육의 컨설팅 (The business of Consulting and LLE)
평생학습시대의 비즈니스 컨설팅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연구하고, 조직 안팎으로 요구되는 컨설턴트의 역량, 최신 컨설팅 기법, 국내외 사례를 살펴본다.
SLE 7557
사교육현장 세미나 (Seminar on Academies)
사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와 실천사례를 심층분석함으로써 그 결과로 도출될 수 있는 내용들이 사교육과 관련된 법, 정책, 제도, 기관의 경영전략, 종사자들의 역할 등에 어떤 함의를 가지는지 토론한다.
SLE 7558
디지털 평생교육 (Digital approach to LLE)
컴퓨터를 포함하는 각종 디지털 기기와 기술이 평생교육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점검한다. 첨단 디지털의 활용사례를 살펴보고,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촉진하는데 필요한 방법을 모색한다.
SLE 7559
취약계층의 평생교육(LLE of Educational Disadvantaged)
취약계층이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들의 평생학습이 이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전략을 탐구한다. 취약계층의 실태를 분석하고, 활용가능한 평생교육기관과 프로그램, 사회적.정책적 지원을 살펴본다.
SLE 7560
NGO 평생교육(LLE of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NGO 기관의 발전배경과 활동을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NGO 기관의 바람직한 역할모델을 구상한다.
SLE 7561
사교육 시장분석(Market Analysis of Academies)
유치원(영어,놀이학교 등)부터 성인대상 학원(언어,기술,고시학원 등)까지 사교육 산업의 규모 및 증가추세를 살펴보고 사교육의 공급자와 수요자의 특성을 분석한다. 아울러 사교육산업의 매출액, 부가가치 창출수준을 바탕으로 동종업계와 비교분석한다.
SLE 7564
성인학습 및 상담론 (Adult Learning and Counselling)
성인기와 노년기에 나타나는 행동변화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주된 대상자인 성인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상담 과정과 기법을 익히고 다양한 상담절차를 터득함으로써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한다.
SLE 7565
영재교육론 (Gifted Education and Talent Development)
본 강좌의 주된 목적은 영재교육과 재능 계발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 개념, 모형들에 대한 소개와 이를 바탕으로 계발된 영재교육 프로그램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본 강좌를 통해서 영재교육과 관련된 개념적 이해뿐만 아니라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SLE 7566
학원경영마케팅 (Business Marketing and Management of the Private Institutes)
학원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의 하나로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마케팅 기법을 학습하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연구와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해 마케팅 전반에 대한 능력을 육성한다. 마케팅 전략 수립과 기법, 성과관리가 주 내용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경영자의 리더십을 논의한다.
SLE 7567
평생교육의 경제학 (Economics of Lifelong Education)
교육산업에서 평생교육산업이 차지하는 규모와 특성을 분석하고 평생교육의 비용과 수익을 추정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모델을 살펴본다.
SLE 7568
평생교육 조직역량개발 (Organizational Competence Development in Lifelong Education)
학원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조직역량개발에 대한 다양한 사례연구와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하여 사교육 현장에서 적용가능성을 탐색해 본다.
SLE 7572
경영학의 기초 (Found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조직의 경영관리자가 다양한 의사결정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과학적 기법들을 습득하고, 현장의 경영문제의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SLE 7573
평생교육 철학 (Philosophy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서의 인간의 본성과 철학적 본질을 파악하고, 평생 교육현장에 대한 철학적 안목을 형성한다.
SLE 7574
교육사회심리학(Sociology and Psychology of Education)
평생교육에 응용될 수 있는 사회학과 심리학의 이론들을 다룬다. 교육현상에 관한 사회학적, 심리학적 접근은 평생교육자에게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SLE 7575
교육 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al)
교육자원들의 효율적 생산 및 배분에 관한 문제를 다룸으로써 교육의 경제적 과정을 분석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연구한다.
SLE 7576
교육회계와 경영 (Educational Accounting and Management)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를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경영에 대한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킨다.
SLE 7577
평생교육조직진단 및 설계 (Diagnosis and Design of Lifelong Education Organization)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진단이론, 연구, 실제를 다루고, 평생교육 조직의 다양한 성과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SLE 7591
평생교육의 문화인류학 (Anthropological understanding of LLE)
인간배움의 시작, 발전, 퇴행, 회복 등을 포함하는 변이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현재 존재하는 각종 소산들과 함께 종합분석해 인간교육의 원형과 본질을 탐구한다.
SLE 7592
일상생활의 평생교육 (En Passant approach to LLE)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비계획적인 학습, 즉 앙 파쌍적인 학습(learning en passant)의 종류와 효과를 살펴보고, 그것이 가지는 교육학적 함의와 활용방안을 탐색한다.
SLE 7593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교육의 이해 (Pedagogy for Lifelong Education)
사회학적 이론을 기초로 하여, 평생교육의 HRD 차원에서 학교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