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과정소개

Course Introduction

종교교육전공

교과과정 개설목표

종교교육전공은 현직 및 예비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수행해야 하는 종교교육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종교학의 기본적 체계와 종교교육의 제반분야를 연계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다종교 현상의 사회에서 종교교육의 적절한 수행을 위해 교육이념과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적 능력을 연마하고자 한다.

교과과정
종교교육전공 교과과정
학정번호 과목명 시간 학점 구분
SRE 6502 종교철학 2 2 전필
SRE 6503 종교사 2 2 전필
SRE 6504 종교현상학 2 2 전필
SRE 6505 종교학개론 2 2 전필
SRE 6701 종교사회학 2 2 전필
SRE 6540 기독상담학개론 2 2 전선
SRE 6541 종교사회학 2 2 전선
SRE 6543 교육철학 2 2 전선
SRE 6544 종교윤리와 교육 2 2 전선
SRE 6545 한국종교 2 2 전선
SRE 6546 기독교교리사 2 2 전선
SRE 6547 기독교교육특강 2 2 전선
SRE 6548 비교종교학 2 2 전선
SRE 6549 구약사상과 교육 2 2 전선
SRE 6550 신약사상과 교육 2 2 전선
SRE 6551 교육목회론 2 2 전선
SRE 6552 종교와 문화 2 2 전선
SRE 6553 현대사회와 종교 2 2 전선
SRE 6554 최근의 종교교육연구 2 2 전선
SRE 6555 현대신학세미나 2 2 전선
SRE 6556 종교상담학 2 2 전선
SRE 6557 종교교육사 2 2 전선
SRE 6559 종교심리학 2 2 전선
SRE 6561 종교교육행정연구 2 2 전선
SRE 6562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기초 2 2 전선
SRE 6563 인간과종교 2 2 전선
SRE 6565 집단상담학 2 2 전선
SRE 6567 기독교사상세미나 2 2 전선
SRE 6568 기독교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2 2 전선
SRE 6571 종교와 과학 2 2 전선
SRE 6572 학원선교론 2 2 전선
SRE 6573 기독교교육사상 2 2 전선
SRE 6574 성년기종교교육론 2 2 전선
SRE 6575 기독교신학사상 2 2 전선
SRE 6576 현대종교 2 2 전선
SRE 6577 기독교선교론 2 2 전선
SRE 6578 현대사회와 성서교육 2 2 전선
SRE 6579 종교사 2 2 전선
SRE 6591 종교교육론 2 2 교직
SRE 6592 종교교육방법론 2 2 교직
SRE 6593 논리논술과 종교교육 2 2 교직
SRE 6595 기독교교육실습 2 2 교직
SRE 6596 평신도신학과 기독교교육 2 2 교직
SRE 6597 기독교교수-학습과정론 2 2 교직
SRE 6598 종교교재연구 2 2 교직
SRE 6599 종교교육과 커뮤니케이션 2 2 교직
강의과목
강의과목
SRE 6502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희랍철학으로부터 시작하는 서구철학에 있어서 신관, 세계관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하였는가를 고찰하고, 특히 칸트, 헤겔의 신관 및 역사관과 근대의 무신론을 연구한다.
SRE 6503
종교사(History of Religions)
세계 각종 종교들의 발생 배경과 성장과정, 교유한 특성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SRE 6506
종교학개론(Introduction to Religion)
종교학의 학문적 특성과 연구 주제 등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종교 현상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분석 방법 등을 탐구한다.
SRE 6701
종교사회학(Sociology of Religion)
다양한 형태의 종교현상과 종교적 경험이 각 개인과 집단공동체에 끼치는 사회적 영향을 주로 사히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며, 그러한 이해를 근거로 종교와 사회와의 관계, 종교의 제도화 현상, 종교의 내면화 및 외재화 현상 등에 관해 검토한다.
SRE 6540
기독상담학개론(Introduction to Christian Counseling)
기독상담학 이론에 대하여 습득하고 상담자의 자세, 상담방법론, 집단상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담기술을 접하게 된다. 상담사례에 대한 신학적, 심리학적 성찰을 한다.
SRE 6541
종교사회학(Sociology of Religion)
다양한 형태의 종교현상과 종교적 경험이 각 개인과 집단공동체에 끼치는 사회적 영향을 주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며, 그러한 이해를 근거로 종교와 사회와의 관계, 종교의 제도화 현상, 종교의 내면화 및 외재화 현상 등에 관해 검토한다.
SRE 6543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이론의 기저를 형성하는 주요한 철학적 관점을 연구한다.
SRE 6544
종교윤리와 교육(Religious Ethics in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윤리의 학문적발전과정을 고찰함과 동시에 현대사회의 발전과정에서 파생되는 여러가지 윤리학적 주제 등을 종합학문적 성격의 접근을 통해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기독교교육의 수행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기독교윤리학에 관한 개괄적 이해를 시도한다.
SRE 6545
한국종교 (Religion of Korea)
한국의 제 종교가 수용, 변용, 토착화된 과정을 역사적으로 관찰하여 한국 종교의 특성과 사회적 의미를 찾는다.
SRE 6546
기독교교리사 (History of Christian Doctrines)
고대 교회의 교리 형성과정 및 중세 스콜라주의와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을, 예를 들어 바울, 어거스틴, 아퀴나스, 루터, 칼빈 등에 의해 수립된 기독교교리의 발전사를 살펴보며, 슐라이어마허 이후 시도된 신학사상도 소개한다.
SRE 6547
기독교교육특강(Seminar on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학의 최근 연구동향과 그 연구방법상의 특성을 살펴보며, 특히 20세기 후반 이후 종합학문적 접근을 시도하는 실천신학으로서의 기독교교육학의 주요 연구 주제들에 관한 분석과 비판적 성찰을 시도한다.
SRE 6548
비교종교학(Comparative Study of Religion)
세계의 종교 현상을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기 위하여 원시종교, 동양종교, 중동의 종교의 연혁과 교리, 종교적 제도를 연구한다.
SRE 6549
구약사상과 교육 (Theology of Old Testament and Education)
18세기 이후 발전해온 구약학의 연구를 기반으로 오경, 역사서, 예언서, 시편, 지혜문학 등 각 분야에서 연구되어진 구약성서의 핵심 사상을 소개하고 분석함으로써, 구약학에 관한 개괄적 이해를 증진한다.
SRE 6550
신약사상과 교육 (Theology of New Testament and Education)
신약성서에 나타난 신학 사상 중, 특히 공관복음서 신학, 요한신학과 문학, 신약기독론, 바울신학, 히브리서 신학사상, 신약종말론, 예수의 비유 등에 관한 최근의 연구를 분석, 토론한다.
SRE 6551
교육목회론(Seminar on Educational Ministry)
교회의 공동체성을 신학적으로 규명하고, 목회의 전통적인 역할을 종교교육학적인 맥락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 연구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요청하는 교육목회의 새로운 모형을 탐색한다.
SRE 6552
종교와문화 (Religion and Culture)
문화의 형성과정에 영향을 주는 종교의 특성 및 종교의 구성과정에서 나타나는 문화의 영향에 관해 탐구하며, 현대사회이데올로기의 출현과 과학기술의 발전이 동반하는 여러 가지 문화현상을 종교와의 관련성 아래 분석한다.
SRE 6553
현대사회와종교(Modern Society and Religion)
생태계의 위기, 유전공학 등 현대사회의 제반 문제들을 규명하고 기독교의 자연관 및 세계관, 하나님의 형상(Imago Dei), 하나님과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관계를 해명함으로써 기독교의 대처 방안을 모색한다.
SRE 6554
최근의 종교교육연구 (Recnet Apporoaches to Religious Education)
최근 진행되고 있는 종교교육 이론에 대해 소개하고, 현대 사회의 문제와 연계하고 논의한다.
SRE 6555
현대신학세미나(Seminar on Contemporary Theology)
바르트, 볼트만, 틸리히, 판넨베르크, 몰트만 등 20세기의 대표적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SRE 6556
종교상담학(Religious Counseling)
종교상담학의 역사적 발전, 상담이론과 실제 및 목회상담의 특성 등을 개괄적으로 고찰하며, 특히 성장상담학, 위기상담, 대인관계분석상담, 집단상담과 관련된 이론들을 소개하고 분석한다.
SRE 6557
종교교육사(History of Religious Education)
기독교교육의 활동과 사상이 히브리시대 이후 초대, 중세, 종교개혁 시기, 근세 및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형태로 형성되고 전개되었는지를 주로 역사신학적 관점과 실천신학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분석한다.
SRE 6559
종교심리학 (Psychology of Religion)
영어교육 관련 담화분석의 역할과 적용가능성을 연구한다.
SRE 6561
종교교육행정연구 (Administration of Religious Education)
영어지도에서 필요한 심리언어학적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한다.
SRE 6562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기초 (Theological Foundations for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신학적인 기초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신학자들의 관점을 규명한다.
SRE 6563
인간과종교 (Human Existence and Religion)
인간에게 종교가 지니는 의미를 곱씹음으로서 '종교적 인간'의 본성을 되새기고 이를 통해 종교교육의 가능성을 더듬고자 한다.
SRE 6565
집단상담학 (Group Process and Dynamics)
이 과목은 그룹의 역동성, 과정, 현상 등을 탐구, 분석하여 그룹 상담의 지도자로 훈련받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은 이론적 지식의 습득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수업을 통해 그룹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상담그룹의 발달과정, 그리고 상담테크닉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SRE 6567
기독교사상세미나(Seminar on the Christian Thoughts)
기독교 신학의 근간이 되는 기독론, 성령론, 신앙론, 교회론, 성례전론, 종말론 등에 관한 신학적 탐구의 내용을 소개하고, 이에 관한 전통적 입장과 최근의 연구 사이에서 보여지는 여러 가지 논의의 형태에 대해 살펴본다.
SRE 6568
기독교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Sociological Foundation for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의 활동과 현상을 사회학적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해보면, 특히 기독교 공동체의 조직, 역할, 상징 등의 사회구조적, 사회심리적 특성을 기독교교육과의 관련성 아래 살펴본다.
SRE 6571
종교와과학 (Religion and Science)
종교와 과학 사이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검토하며, 과학 기술의 발전이 동반하는 여러 가지 사회현상을 탐구한다.
SRE 6572
학원선교론 (Campus Ministry)
중등교육 및 고등교육기관의 구성, 특징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활동하는 기독교공동체의 본질과 의미를 선교신학적 차원에서 모색한다.
SRE 6573
기독교교육사상 (Contemporary Approaches to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의 목적 설정,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 및 교수-학습과정의 구성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교육사상을 유형별로 분류, 고찰하며, 또한 현상학, 해석학, 비판이론, 분석철학 및 구조주의이론 등 최근의 사상과의 연계 아래 기독교교육의 제반 활동과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SRE 6574
성년기종교교육론 (Religious Education for Adults)
성년기의 특성을 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인류학적, 여성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며, 성년기의 연령적 특성과 요구에 알맞은 기독교교육의 목표설정, 내용선정과 조직, 교수-학습과정의 구성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유형의 이론을 실천신학적 입장에서 소개한다.
SRE 6575
기독교신학사상 (Christian Thoughts)
기독교교육의 본질적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기독교 신앙의 근간인 신론, 창조론, 인간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교회론 등에 관한 조직신학적 연구를 소개하고, 이를 기독교교육학적 논의와 연계시켜 탐구하도록 한다.
SRE 6576
현대종교(Contemporary Religions)
현대 사회의 종교현상들을 고찰하고 각 종교가 갖는 사회문화적 기능과 의미들에 관해 연구한다.
SRE 6577
기독교선교론 (Christian Missiology)
기독교 선교의 역사와 현실을 고찰하고, 현대 선교학이 제기하는 다양한 이론과 실천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SRE 6578
현대사회와 성서교육 (Modern Society and Bible Teaching)
세계 각종 종교들의 발생 배경과 성장과정, 고유한 특성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SRE 6591
종교교육론 (Introduction to Religious Education)
종교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연구주제 및 연구방법 등에 관한 개괄적이며 설명을 이론적 차원과 실천적 차원에서 시도하며, 그를 토대로 종교교육학의 학문적 탐구를 위한 다양한 분석체제와 비판적 성찰의 유형을 소개한다.
SRE 6592
종교교육방법론 (Methods of Religious Education)
사회적 상호작용, 정보발달, 인격적 교육, 행동모형 그리고 모형중심 교육의 유형들을 기독교교육과 연관하여 연구한다.
SRE 6593
논리논술과 종교교육(Logical Thinking for Religious Education)
종교 교육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논리적 사고와 체계적 언술연마를 목표로 한다.
SRE 6595
기독교교육실습 (Field Work for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 현장 중 한 곳을 선택하여 실습현장으로 선정한 뒤, 교육계획의 수립을 위한 자료 수집, 현장 탐방과 분석, 교육게획 시안 마련, 교육계획 시안의 적절성과 유형성 검증, 교육계획의 재구성 등으로 이어지는 기독교교육의 현장 실습을 지도한다.
SRE 6596
평신도신학과기독교교육 (Theology of Laity and Christian Education)
"평신도신학"의 관점 아래 재조명될 수 있는 기독교교육 현장의 특성을 규명하려는 최근의 이론을 소개하고, "에큐메니칼 신학"의 입장에서 재구성할 수 있는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모형에 관해 연구한다.
SRE 6597
기독교교수-학습과정론 (Theories of Teaching-Leaning in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이라는 특수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향한 유형의 교수-학습이론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특히 20세기 후반 이후 기독교 신앙교육에 도움을 주는 해석학적 교수-학습모형, 담화론적 교수-학습모형 및 경험신학적 교수-학습모형을 소개한다.
SRE 6598
종교교재연구(A Study of Religious Textbook)
종교교재의 구성, 개발, 평가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SRE 6599
종교교육과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in Religious Education)
종교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과정을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통해 이해하며,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을 위한 요소들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