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 년 3 월 27 일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약칭 : 청탁금지법 )을 공포하였으며 , 1 년 6 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금년 9 월 28 일부터 전면 시행을 하였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대상은 공무원을 비롯한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임직원과 사립학교와 언론사의 임직원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 우리대학교 모든 교직원도 이 법의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 우리대학교 윤리위원회는 법에서 정한 원칙대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내용은 교직원등에게 부정청탁 행위와 금품 제공 및 수수를 금지하는 것으로 교육기관 현장에서도 청탁 및 금품 수수와 같은 행위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 학교 구성원들 모두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 ,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청탁 관련 사항 - 학생이 성적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 - 학생이 조기 취업에 따른 결석계를 제출하여 출석으로 인정해달라고 하는 경우 - 학생이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논문심사 후 식사 및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행사 참석 등으로 결석계를 학과 , 대학 /대학원 사무실에 요청하는 경우 이 중에서 학생의 성적 처리 요청 관련 사항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1. 우리대학교는 아래의 학칙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의 성적 및 출결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 학칙 제 44 조 내용 > ① 한 학기간 실제 수업 기간 수의 3 분의 1 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해당 학기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②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유발생 7 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 1. 신병으로 인한 경우 2. 2 촌 이내 가족의 사망으로 인한 경우 그동안 학생이 취업이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행사 참석 , 외부 출장 등 )로 수업에 결석하여 이에 대한 정상 참작 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생의 성적 조정이나 취 업 요청 , 기타 결석 대체 인정 등에 대한 사항이 모두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 학생이 교 원에게 상기와 같은 요청을 하는 것은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바 , 학생 여러분은 각 수업에서 결석에 따른 출석 대체 요구 및 성적 정정 요청 (단 , 교원의 실수나 시스템 오류가 증명되는 경우는 예외로 함 )을 하지 않도록 협조 를 부탁드립니다 . 또한 단과대학이나 학과의 행사에 학생이 참여한 경우에 , 학장이나 학과장 명의로 결석사유 서를 발급하고 이를 학생이 수강과목 교수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 이는 성 적관련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앞으로 관련부처에서 논의를 거쳐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개선을 할 예정입니 다 . 아직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으나 , 정부 부처의 가이드라인과 교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품 수수 관련 사항 - 학생들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교직원에게 음식과 선물 등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수업시간에 음료수나 기타 선물을 교수에게 제공하는 경우 - 스승의 날 등에 각종 선물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 학부모가 음식 , 선물이나 꽃 등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1.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교수님에게 전달하는 음료수도 때에 따라서는 금품으로 간주될 수 있 습니다 . 또한 재학생이 스승의 날이나 기타 특정일에 지도교수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도 금품 제공에 해 당할 수 있으며 , 논문심사 후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식사도 금품 제공에 해당하여 위반행위로써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예시 ▪ 지도교수 등이 성적이나 논문심사 등과 관련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로부터 가액기 준 (3-5-10) 이하 의 촌지나 선물을 받는 것은 원활한 직무수행을 목적으로 수수하는 것으로 볼 수 없을 것임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로 볼 수는 없다고 판단됨 (다만 , 8 호에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에는 해당 될 수는 있음 ) ▪ 졸업생이 교수를 인사차 방문하면서 사온 2-3 만원 상당의 음료수 1 박스는 직무관련성이 없어 수수할 수 있는 금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 경우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음 ▪ 학생이 면담차 방문하면서 가져온 음료수 1 병은 , 직무관련성이 있지만 , 사회상규에 어긋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됨 ▪ 졸업생 /재학생이 대학원진학 /회사입사 추천을 위해 방문하면서 사오는 선물 (가액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은 추천서 작성이라는 직무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물품인지는 문제가 될 수 있음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이라고 보기에는 의문이 있으나 , 그 금액 (1 명이 생수값은 1000 원 미만이라고 생각됨 )에 비추어 사회상규에 어긋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임 2. 학생 여러분은 국민권익위원회나 교육부 등에서 상기와 같은 교육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따른 해결방안이 제시될 때까지는 부정청탁이나 금품 제공으로 인하여 학교 구성원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상기 열거된 내용이외에도 일상생활은 물론 학교생활에서 직간접적으로 법에 저촉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실정입니다 . 앞으로 학교는 정부 부처에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생 여러분은 청탁금지법에 따른 여러 행정사항을 고려하여 학교생활에 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566
- 2024학년도 시스템생물학과 오픈랩 행사 안내
- 시스템생물학과 학부생 여러분 "Reach for the stars." 별을 향해 손을 뻗어라~!!! 손끝에 닿을 듯 저 하늘의 별을 움켜쥐기 위한 큰 꿈을 가지세요 2024년도 오픈랩 행사에 참여해 주신 시스템생물학과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님들 모두 환영합니다. 이번 행사는 2015년 시작된 이래 매년 진행되어, 학과의 전통으로 자리 잡은 학부생을 위한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입니다. 오픈랩 행사는 전공 설명회, 교수 연구실 소개, 동문 선배 연구자의 강연, 연구실 투어, 대학원생 선배의 조언을 듣는 자리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접 실험실을 방문해 연구 현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이번 행사는 학부생 여러분이 전공 공부와 진로 탐색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각 실험실에서 진행 중인 연구를 소개하는 학부생 동료의 발표를 들으며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각 연구실의 대학원생이 직접 소개하는 연구 주제와 최신 연구 내용을 접해보시기 바랍니다. 행사 후에는 학부생, 각 연구실의 대학원생 대표, 교수님과 함께하는 친목의 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경품 추첨도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이번 오픈랩 준비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신 각 연구실의 대학원생, 교수님들, 그리고 시스템생물학과 학생회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드립니다. 2024. 11. 시스템생물학과 학과장 양성욱 1. 일시: 2024년 11월 22일(금) 13:40 2. 장소: 과학관 B103 및 과학원 실험실 3. 행사 일정 [1부] 실험실 소개 및 특별 강연 13:40~14:00 등록(실험실 방문 순서 안내) 14:00~14:15 학과장 인사말 및 연구실 소개 14:15 기념 촬영 14:25~15:15 서진수 교수 초청 특별 강연 [2부] 대학원 랩투어 및 폐회/과학원 15:30~17:30 실험실 방문(4곳) 17:40~18:00 학생회장 경품 추천 및 폐회사 [3부] 저녁 만찬 18:30 신촌형제갈비 4층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11.16
-
565
- 2025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추가 선발 전형
- 2025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추가 선발 전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대상: 교직과정 설치학과 학생 중 이수한 학기가 2, 3, 4학기인 자(휴학생 포함) 2. 신청기간: 2024. 10. 29.(화) ~ 11. 4.(월) 3. 신청방법: 학사포탈 → 교직 메뉴에서 온라인 지원서 작성 및 제출 4. 자세한 내용은 붙임 안내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10.21
-
564
- (학부) 2024학년도 2학기 S/U평가 신청 및 학과별 S/U평가 가능 교과목 안내
- 2024학년도 2학기 학생 선택에 따른 S/U(Satisfactory/Unsatisfactory) 평가제도를 다음과 같이 시행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기간: 2024. 10. 31.(목) 09:00 ~ 11. 1.(금) 23:59 2. 신청방법: 연세포탈 > 학사시스템 > 학사행정 > 성적 > [학부]S/U평가신청및조회 메뉴에서 학생이 직접 신청 자세한 사항은 붙임 파일 안내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10.21
-
563
- (학부) 2024-2학기 학부 수강과목 철회 안내
- 2024학년도 2학기 학부 수강과목 철회를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본 안내사항은 연세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도 게시되었으니 참고하여 주십시오. 1. 수강철회 기간: 2024. 10. 28.(월) 09:00 ~ 10. 30.(수) 23:59 2. 수강철회 방법 연세포탈서비스(학사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수업 → 수강철회신청)에서 학생이 직접 온라인으로 철회 신청 3. 유의사항 가. 수강과목 철회 후 다른 과목으로 대체 수강신청 할 수 없으며, 수강과목 철회 후에도 신청과목이 최소 1과목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나. 철회한 과목은 성적평가에서 제외되며, 성적증명서에 기재되지 않습니다. 다. 수강과목을 철회한 학생은 학칙 제43조2항에 의하여 학점초과 신청이나 우등생(최우등생, 우등생, 우수생) 및 최우등졸업생, 우등졸업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4. 수강철회 후 수강내역 확인 방법 가. 학생: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수업 → 수강신청내역 나. 교수: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수업 → 수강현황 → 수강내역조회(교수) 붙임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철회 국·영문 안내문 각 1부. 끝.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10.16
-
562
- (학부) 2025-1학기 캠퍼스내 소속변경 전형 안내
- 2025-1학기 캠퍼스내 소속변경 전형을 붙임과 같이 시행합니다. 붙임 1. 25-1학기 캠퍼스내 소속변경 전형 안내문 1부. 2. 25-1학기 캠퍼스내 소속변경 지원가능 현황표 1부. 끝.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10.16
-
561
- (학부) 2024학년도 2학기 「산운(山雲) 이병호 장학금」 장학생 선발 결과 안내
- 2024학년도 2학기 「산운(山雲) 이병호 장학금」 장학생 선발 결과 안내 1. 「산운(山雲) 이병호 자유 장학금」 가. 선발인원: 1명 나. 장학생: 개별 안내 완료 2. 문의: 대외협력처 대외협력팀 (02-2123-2245, ysgive_sch@yonsei.ac.kr). 끝.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09.27
-
560
- (학부) 2024-2학기 원장재단 신규 장학생 선발 안내
- 2024-2학기 원장재단 신규 장학생 선발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추천조건: 가. 2024학년도 2학기 기준 소득분위 8분위 이하 나.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다. 소득분위가 낮은 학생들 중 성적이 높은 학생 2. 추천인원: 학과 1명 3. 장학금액: 생활비성 장학금 오백만 원 4. 제출서류: 가. 신청서, 추천서, 동의서(붙임 파일) 나.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학자금지원구간통지서 원본 다. 주민등록등본 원본(3개월 이내 발급 본) 라. 본인 통장 사본 마. 2023년 기준 소득금액증명원 부/모 각 1부 바. 2024년 지방세세목별 과세증명서 또는 미과세증명원 부/모 각 1부 5. 학과 제출 마감: 2024년 10월 7일(월) 17시, 학과 사무실 방문 제출 6. 복수 지원일 경우, 학과에서 심사 후 추천할 예정이며, 결과는 개별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7. 최종 선발은 (재)원장재단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되므로, 추천 학생이 선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8. 자세한 사항은 붙임 원장재단 선발 공문 및 선발 공고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09.23
-
559
- 연세대학교-삼성바이오 인재양성 트랙 25년 전기 대학원 석사과정 트랙학생 모집
- 연세대학교-삼성바이오 인재양성 트랙 25년 전기 대학원 석사과정 트랙학생 모집 1. 트랙 개요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시장을 이끌어 나갈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해 설립된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삼성바이오 인재양성 트랙에서 바이오의약품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자 하는 25년 전기 대학원 석사과정 트랙학생을 모집합니다. 본 트랙은 채용연계형 프로그램으로 선발된 장학생은 석사학위 취득 후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에 추가 전형 없이 바로 입사하게 됩니다. 2. 지원 자격 -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재학생 중 2025년 생명시스템대학 전기 대학원 석사과정 지원 희망자 (복수 전공자 포함 지원 가능) -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 산학 장학생 전형 및 연세대 생명시스템대학 대학원 전기 모집 모두 지원하는 자 ※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 中 1개 전형만 지원 가능 - 산학 장학생 전형 면접 당일까지 OPIc IM 또는 토익스피킹 Lv.6 130점 이상 취득 가능자 (어학성적증명서는 산학장학생 면접 당일까지 제출 가능) - 평점 평균 3.0 이상 (4.3 만점 기준) -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27년 1~2월 중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에 입사가 가능한 자 3. 선발 및 지원 절차 -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 산학 장학생 전형 및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대학원 전기모집 모두 합격해야 트랙학생 최종 선발(대학원 전기모집 불합격 시, 산학 장학생 전형 자동 불합격) - 학내 트랙 지원자 모집(8.30 ~ 9.9) →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 산학 장학생 지원 관련 개별 안내 및 지원서 접수 (9월 중) → GSAT (10월 중) → 면접 (11월 중) → 산학 장학생 합격 ※ 지원 자격 검토 후, 삼성커리어스 내 산학 장학생 지원 안내는 별도 진행 예정 - 트랙 지원서 제출 : 이메일로 바이오 인재양성 트랙 지원서 제출 · 수신처: lsbt@yonsei.ac.kr / 제목 : 바이오 인재양성 트랙 지원서 제출 · 지원서 제출 마감 : 9.9(월) 4. 트랙 혜택 및 이수 요건 - 채용 연계형으로 석사 학위 취득 후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에 추가 전형 없이 바로 입사 - 학기별 등록금 및 학비 보조금으로 구성된 장학금 지급 - 최신형 노트북 제공 - 트랙 기간 중 해외 학회 참석 기회 1회 제공 - 트랙 요건: 바이오 인재 양성 트랙 교과목 중 지정 및 선택 과목 중 4과목 이수 각 학생은 상기 트랙 요건과 석사 졸업 요건을 동시에 만족하도록 수강신청을 해야함. 또한 석사 학위는 반드시 '27년 2월까지 취득 必 ◆ 문의처 - 연세대학교 : 02-2123-5553 / lsbt@yonsei.ac.kr - 삼성바이오로직스 : 032-455-3738/9750 / recruit.bio@samsung.com - 삼성바이오에피스 : 032-728-0676/0904 / recruit.bioepis@samsung.com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09.03
-
558
- (학부) 2024-2학기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2024-2학기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예약하기 → SEVENCOLOR ⊙ 2학기 촬영은 예약제로 진행합니다. (예약 없이 방문 시 대기 시간 길어질 수 있음.) ⊙ 예약 시 핸드폰 번호를 꼭 입력해 주세요. (공지 시 사용) ⊙ 예약 변경은 전날 15시까지 반영합니다. (당일 예약 변경은 촬영 시 반영 안 됨.) ⊙ 우천 예보 시, 학교 및 세븐칼라 홈페이지 공지 확인해 주세요. (전날 15시 기준) ⊙ 개인 사진만 촬영합니다. (아래 3개 학과만 단체 사진 촬영 ) ※ 교육학과, 체육교육학과, 간호학과 (일정표 확인) 1. 대 상 자: 2024년 8월, 2025년 2월, 8월 졸업 예정인 학부생 ※ 2025년 2월에 발간되는 ‘2025년도 졸업앨범’에 수록하는 촬영입니다. 2. 기 간: 2024년 9월 5일(목) ~ 11일(수) 3. 장 소 - 실내 프로필 / 학사모 사진 : 학생회관 4층 - 야외 프로필 : 본관 앞 4. 내 용: 실내 프로필, 학사모, 야외 프로필 촬영 ▶ 개인 촬영 (단체 촬영 없음.) 5. 준 비: 학생증, 졸업증명서(졸업생), 의상(정장 추천-와이셔츠, 넥타이), 편한 신발 6. 유의 사항 - 졸업앨범비 납부에 대해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졸업앨범 외 개인 사진 구매 시 별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 현장 상황에 따라 예약 시간으로부터 1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문의: 세븐칼라사진, ☎ 02-776-6666, (평일 9시 ~ 18시, 토·일 휴무) 7. 촬영 일정 날 짜 장소/시간 10:00 ~ 11:50 점심 13:00 ~ 16:50 9/5(목) 실내(학관) 야외(본관) 개인 촬영 (예약) 12:00 ~ 12:50 개인 촬영 (예약) 9/6(금) 실내(학관) 야외(본관) 체육교육학과 개인촬영 (단체촬영: 11:40) 간호학과 단체촬영 13:00 (개인촬영: 13:00 ~ 15:00) 개인촬영 (예약) 교육학과 개인촬영 (단체촬영: 11:30) 9/9(월) ~ 11(수) 실내(학관) 야외(본관) 개인촬영 (예약) 개인촬영 (예약) 9/12(목) ~ 13(금) 실내(학관) 야외(본관) 우천 시 예비일 ( 우천으로 촬영일 변경 시 사용함 ) < 졸업앨범비 납부 안내 > 졸업앨범 구매를 희망하는 학생은 아래 계좌로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납부 기간: 2024년 8월 20일(화) ~ 9월 3일(화) 2. 졸업앨범비 : 61,000원 (육만 일천 원) 3. 납부 방법 가. 졸업앨범비 계좌 입금 : 국민은행 817201-04-147733 이진우(세븐칼라사진) 나. 계좌 이체 시 - ‘본인 성명 + 학번 뒤 4자리 숫자 (동명이인 확인을 위함)’ 필히 기입 요망 ※ 예시 : 홍길동, 2019123456 → 홍길동3456 (미기입 및 부모님 성함으로 입금 시 입금 확인 불가) 다. 현금인출기(ATM)에서 무통장 입금으로 입금하는 경우 입금 확인이 안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영수증을 보관하시기 바라며 가급적 계좌이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라. 졸업앨범비 납부 후 세븐칼라사진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1학기 앨범비 입금 후 입금 확인 문자를 못 받으신 분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학번 없이 이름만 입금 시 확인 불가) 4. 기타 가. 졸업앨범비 납부자에 한해 추후 온라인 사이트에서 사진 확인이 가능합니다. 나. 문의처 : 세븐칼라사진, ☎ 02-776-6666 (평일 9:00 ~ 18:00, 토·일 휴무)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08.27
-
557
- (학부) 2024년 8월 학위수여식 안내
- 2024년 8월 학위수여식 안내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학위수여식과 관련된 다음 사항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학위수여식에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수여식: 2024. 8. 30(금) 오전 11시, 대강당 2. 학위가운 및 졸업증서 배부 ∎ 가운 배부 기간 및 장소 - 배부 기간: 8월 26일(월) ~ 8월 30일(금) : 10~15시 (점심 휴게시간: 12-13시 제외, 단, 8.30(금) 14:00까지 대여) - 배부 장소: 과학원(323동) S118B호 3. 유의 사항 - 학위가운은 신분증 및 세탁·보관료 납부영수증(필수지참) 제시후 교부 가능 - 학위가운 미반남 시 증명서 발급 중단(2024.8.30.(금) 15:00까지 반납) 4. 세탁·보관료 납부 절차 - 학사포탈사이트(http://portal.yonsei.ac.kr) ⇉ LOGIN ⇉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 관리 → 학적 → 학위가운대여(세탁·보관료 납부) → 개인별 입금 전용 가상계좌 확인 → 납부 * 학위가운 세탁·보관료(학부 5천원)는 신용카드 납부 불가 * 우리은행 가상 계좌로 입금(졸업 대상자만 1인 1가상계좌가 부여됨) * 입금방법은 인터넷뱅킹, 폰뱅킹, ATM, 지점납부 가능 5. 졸업앨범 배부 문의: 학생지원팀/ 02-2123-8190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4.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