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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 학생 안내용 청탁금지법 관련 주요 유의사항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5 년 3 월 27 일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약칭 : 청탁금지법 )을 공포하였으며 , 1 년 6 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금년 9 월 28 일부터 전면 시행을 하였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대상은 공무원을 비롯한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임직원과 사립학교와 언론사의 임직원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 우리대학교 모든 교직원도 이 법의 적용을 받게 됨에 따라 , 우리대학교 윤리위원회는 법에서 정한 원칙대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청탁금지법의 주요 내용은 교직원등에게 부정청탁 행위와 금품 제공 및 수수를 금지하는 것으로 교육기관 현장에서도 청탁 및 금품 수수와 같은 행위가 자주 발생할 수 있어 학교 구성원들 모두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 ,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청탁 관련 사항 - 학생이 성적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 - 학생이 조기 취업에 따른 결석계를 제출하여 출석으로 인정해달라고 하는 경우 - 학생이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논문심사 후 식사 및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행사 참석 등으로 결석계를 학과 , 대학 /대학원 사무실에 요청하는 경우 이 중에서 학생의 성적 처리 요청 관련 사항 중심으로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 1. 우리대학교는 아래의 학칙 내용에 기초하여 학생의 성적 및 출결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연세대학교 학칙 제 44 조 내용 > ① 한 학기간 실제 수업 기간 수의 3 분의 1 이상을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해당 학기의 학업성적을 인정하지 아니한다 . ② 학생이 다음 각 호의 사유로 결석하게 된 때에는 사유발생 7 일 이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 1. 신병으로 인한 경우 2. 2 촌 이내 가족의 사망으로 인한 경우 그동안 학생이 취업이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행사 참석 , 외부 출장 등 )로 수업에 결석하여 이에 대한 정상 참작 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생의 성적 조정이나 취 업 요청 , 기타 결석 대체 인정 등에 대한 사항이 모두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 학생이 교 원에게 상기와 같은 요청을 하는 것은 부정청탁에 해당하는 바 , 학생 여러분은 각 수업에서 결석에 따른 출석 대체 요구 및 성적 정정 요청 (단 , 교원의 실수나 시스템 오류가 증명되는 경우는 예외로 함 )을 하지 않도록 협조 를 부탁드립니다 . 또한 단과대학이나 학과의 행사에 학생이 참여한 경우에 , 학장이나 학과장 명의로 결석사유 서를 발급하고 이를 학생이 수강과목 교수에게 제출하여 출석인정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 이는 성 적관련 부정청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앞으로 관련부처에서 논의를 거쳐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개선을 할 예정입니 다 . 아직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으나 , 정부 부처의 가이드라인과 교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품 수수 관련 사항 - 학생들이 주최하는 행사에서 교직원에게 음식과 선물 등을 제공하는 경우 - 학생이 수업시간에 음료수나 기타 선물을 교수에게 제공하는 경우 - 스승의 날 등에 각종 선물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 학부모가 음식 , 선물이나 꽃 등을 교직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1.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교수님에게 전달하는 음료수도 때에 따라서는 금품으로 간주될 수 있 습니다 . 또한 재학생이 스승의 날이나 기타 특정일에 지도교수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도 금품 제공에 해 당할 수 있으며 , 논문심사 후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오던 식사도 금품 제공에 해당하여 위반행위로써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예시 ▪ 지도교수 등이 성적이나 논문심사 등과 관련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로부터 가액기 준 (3-5-10) 이하 의 촌지나 선물을 받는 것은 원활한 직무수행을 목적으로 수수하는 것으로 볼 수 없을 것임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로 볼 수는 없다고 판단됨 (다만 , 8 호에 사회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에는 해당 될 수는 있음 ) ▪ 졸업생이 교수를 인사차 방문하면서 사온 2-3 만원 상당의 음료수 1 박스는 직무관련성이 없어 수수할 수 있는 금원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 경우에 따라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음 ▪ 학생이 면담차 방문하면서 가져온 음료수 1 병은 , 직무관련성이 있지만 , 사회상규에 어긋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됨 ▪ 졸업생 /재학생이 대학원진학 /회사입사 추천을 위해 방문하면서 사오는 선물 (가액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은 추천서 작성이라는 직무관련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물품인지는 문제가 될 수 있음 ▪ 불특정 /특정 학생이 수업시간에 교탁에 놓고 가는 생수는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하여 제공되는 음식물이라고 보기에는 의문이 있으나 , 그 금액 (1 명이 생수값은 1000 원 미만이라고 생각됨 )에 비추어 사회상규에 어긋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임 2. 학생 여러분은 국민권익위원회나 교육부 등에서 상기와 같은 교육현장에서의 애로사항에 따른 해결방안이 제시될 때까지는 부정청탁이나 금품 제공으로 인하여 학교 구성원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상기 열거된 내용이외에도 일상생활은 물론 학교생활에서 직간접적으로 법에 저촉될 수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실정입니다 . 앞으로 학교는 정부 부처에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학생 여러분은 청탁금지법에 따른 여러 행정사항을 고려하여 학교생활에 임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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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6
- (학부) 2023-2학기 재입학 전형 안내
- 2023학년도 2학기 재입학 전형 요강 1 재입학 지원 자격대상 미등록, 미복학, 성적불량(제적일로부터 2년 경과된 자), 학기초과, 자원퇴학 제적자 2 모집 단위 교육학과 및 약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 약간 명 1) 교원양성학과는 결원 학년 및 학번에 따라 신청 가능(2015학번 이후 체육교육학과 3,4학년) 2) 폐지된 법학과의 경우 행정학과에 한하여 재입학 신청 가능 3) 의과대학, 치과대학, 간호대학 학생은 소속대학 행정팀에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야 함 3 전형 방법 1) 1단계: 학사지원팀 심사 2) 2단계: 대학별 심의위원회 심사(해당 대학·학과) 3) 3단계: 재입학 심의위원회 심사 ※ 필요에 따라 학과에서 시험을 부가할 수 있음 ※ 위 심사과정에서 하나라도 불가(不可)이면 재입학이 허가되지 않음 4 제출 서류 학사포탈시스템을 통해 청원서, 서약서, 학업계획서, 학적증명서 제출 5 전형 일정 1) 접수 기간: 2023. 5. 30.(화) ~ 6. 9.(금) 오후 5시까지 2) 접수처: 교무처 학사지원팀(학사포탈 시스템) 3) 합격자 발표: 2023. 6. 29.(목) 6 유의사항 1) 재입학 후 첫 학기는 반드시 등록하여야 하며, 일반휴학 할 수 없음 2) 재입학 이전의 재학기간, 학사경고 등의 학적사항, 취득학점 및 성적을 통산함 - 재입학 전 일반휴학을 모두 활용한 학생은 재입학 후 일반휴학 할 수 없음 - 재학연한은 이전 이수학기를 포함하여 12학기(당초입학생 기준)이며 이를 초과하는 경우 학기초과로 제적됨. 단, 학기초과로 제적되었던 학생이 재입학하는 경우 최대 16학기(3학년 편입생은 최대 8학기)까지 재학할 수 있음. - 재입학 전 학사경고 사항은 유효하며 횟수를 누적 적용함. 단, 성적불량으로 제적되었던 학생이 재입학하는 경우 학사경고 1회만 받아도 제적됨 3) 재입학은 1회에 한하여 허용함(재입학 합격 후 포기 시 재입학을 다시 할 수 없음) 4) 재입학 합격 후 학기 개강 전까지는 계절학기를 수강할 수 없음 5) 재입학 후 소속변경 할 수 없음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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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5
- (학부) 2023-1학기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 2023-1학기 졸업앨범 촬영 일정 안내 > 1학기는 예약제가 아니며, 학과별 촬영으로 진행합니다. 학과별 개인 촬영 후 단체 촬영이 있으니, 촬영 장소에 대기하여 주십시오. 1. 촬영 대상 : 2023년 8월, 2024년 2월, 8월 졸업예정인 학부생 ▶ 2024년 2월에 발간되는 ‘2024년도 졸업앨범’ 에 수록되는 촬영입니다. 2. 촬영 내용 및 장소 가. 실내 : 학생회관 4층, 09:00 ~ 16:00 - 실내 프로필, 학사모 사진 나. 야외 : 본관(언더우드관) 앞, 10:00 ~ 16:50 - 야외 프로필, 학과별 단체 사진 (학생증 지참) 3. 유의 사항 - 우천 예보가 있을 시, 촬영 전날 15시 기준으로 학교 및 세븐칼라사진 홈페이지 공지 확인 - 졸업앨범비 납부에 대해 홈페이지 공지 확인 - 졸업앨범 외 개인 사진 구매 시 별도 비용 발생 - 현장 상황에 따라 촬영이 지연될 수 있음. - 기타문의 : 세븐칼라사진, ☎ 02-776-6666 (평일 10:00 ~ 18:00) 4. 촬영 일정 일시 실내(09:00) 야외(10:00) 실내(10:00) 야외(11:00) 실내(11:00) 야외(13:00) 점심시간 12:00-13:00 실내(13:00) 야외(14:00) 실내(14:00) 야외(15:00) 실내(15:00) 야외(16:00) 5월 8일(월) 철학 문헌정보 (단체10:50) 불어불문 노어노문 (단체11:50) 영어영문 (단체13:50) 점 심 시 간 독어독문 (단체14:50) 국어국문 (단체15:50) 심리 중어중문 (단체16:50) 5월 9일(화) 경제학부 (단체10:50) 응용통계 (단체11:50) 신학 사학 (단체13:50) 글로벌인재 (단체14:50) 스포츠응용산업 (단체15:50) 미래캠퍼스 이중전공 5월 10일(수) 생명공학 생화학 (단체10:50) 시스템생물 (단체11:50) 대기과학 물리 (단체13:50) 천문우주 화학 (단체14:50) 수학 지구시스템 (단체15:50) 개인촬영 (단체16:50) 5월 11일(목) 식품영양 아동가족 (단체10:50) 실내건축 생활디자인 (단체11:50) 의류환경 (단체13:50) UIC (단체16:50) 5월 12일(금) 정치외교 (단체10:50) 언론홍보 (단체11:50) 사회복지 문화인류 (단체13:50) 행정학 사회학 (단체14:50) 경영학과 (단체16:50) 5월 15일(월) 도시공학 산업공학 (단체10:50) 신소재공학 (단체11:50) 컴퓨터과학 (단체13:50) 교회음악 피아노과 (단체14:50) 성악 작곡과 (단체15:50) 관현악과 (단체16:50) 5월 16일(화) 기계공학 (단체10:50) 건설환경공학 (단체11:50) 화공생명공학 (단체13:50) 건축공학 (단체14:50) 전기전자공학 (단체16:50) 5월 17일(수) 우천시 예비일 – 우천으로 촬영일 변경 시 사용함. (촬영 전날 일기예보 기준으로 공지함) 5월 18일(목) 5월 19일(금) 5월 22일(월) 종합관 2층 음악실 207-A, 207-B 약학 (단체14:50) IT융합공학 (단체15:50) ※ 타 학과 시간에도 촬영 가능합니다. 가. 일정에 없는 학과 : 교육학과, 체육교육학과, 간호학과 → 2학기에 학과별 일정 안내 및 단체 사진 촬영 예정 나. 학과 시간에 참석이 어려운 경우 : 개인 사진만 촬영 가능 < 졸업앨범비 납부 안내 > 졸업앨범 사진 촬영 및 구입을 희망하는 학생은 아래 계좌로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유의사항 가. 의과대, 치과대는 아래 계좌에 납부하지 마시고, 각 대학 사무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나. 미래캠퍼스 학생은 미래캠퍼스 학생복지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납부기간 : ~ 2023년 5월 4일(목) 3. 졸업앨범비 : 61,000원 (육만일천원) 4. 납부방법 가. 졸업앨범비 계좌 입금 : 국민은행 817201-04-147733 이진우(세븐칼라사진) 나. 계좌 이체시 “본인 성명 + 학번 뒤 4자리 숫자 (동명이인 확인을 위함)” 필히 기입 요망 ※ 예시 : 홍길동, 2019123456 → 홍길동3456 (미 기입 시 입금확인 불가) 다. 현금인출기(ATM)에서 무통장입금으로 입금하는 경우 입금 확인이 안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영수증을 보관하시기 바라며 가급적 계좌이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5. 기타 가. 졸업앨범비 납부자에 한해 추후 온라인사이트에서 사진 확인이 가능합니다. 나. 문의처 : 세븐칼라사진, ☎ 02-776-6666 (평일 10:00 ~ 18:00. 토·일 휴무)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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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4
- (학부) 2023학년도 1학기 S/U평가 신청 및 S/U평가 가능 교과목 안내
- 2023학년도 1학기 S/U(Satisfactory/Unsatisfactory) 평가제도를 다음과 같이 시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붙임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신청기간: 2023. 5. 2.(화) 9:00 ~ 5. 4.(목) 17:00 2. 신청방법: 연세포탈 > 학사시스템 > 학사행정 > 성적 > [학부]S/U평가신청및조회 3. 신청자격: 제1전공이 승인된 학부생(의/치과대학 소속 제외) 4. 신청허용 한도: 학기당 6학점 이내, 재학 중 총 18학점 이내 5. 교과목 제한 : 소속학과(2전공/연계전공/융합심화전공 포함) 외의 2천단위 이상 타전공 과목 중 가. 교양(전공-교양 교차인정교과목 포함), 교직(TTP), 현장실습, P/NP평가 과목, 대학원 교과목 제외 나. 대학 공통 개설교과목은 소속 대학 학생들 신청 불가 다. 기타 소속 학과에서 신청 불가로 결정한 타전공 교과목 제외 6. 유의사항 가. S/U평가를 선택하여 C-이하 성적을 받은 교과목은 U로 등재하며 취득학점을 인정하지 않음(졸업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나. S/U평가로 이수한 교과목은 교직이수요건(교직 및 전공 기본이수과목)으로 인정불가 다. S/U평가를 선택한 교과목은 (최)우등상/우수상 수상기준 학점 산정 시 제외 라. S/U평가 과목에서 U의 성적을 받은 자는 해당학기 (최)우등상/우수상 대상에서 제외 마. S/U평가를 선택한 교과목이라도 한국장학재단 장학금 산정 시 Letter Grade 성적(원성적)으로 반영 바. S/U평가 신청기간 이후 어떠한 사유로도 변경/취소 불가 사. 첨부한 「학생선택에 따른 SU평가제도 안내문」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학생선택에 따른 S/U평가제도 안내문 국/영문 각 1부 2. 소속전공별 수강교과목에 대한 S/U평가 신청가능여부 목록 1부. 끝.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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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3
- (학부) 2024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선발 전형
- 2024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선발 전형 교원양성실무위원회는 본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선발 신청을 받습니다. 1. 신청기간: 2023. 4. 26.(수) 9:00 ~ 5. 4.(목) 17:00 2. 대상: 교직과정 설치학과(전공)에 재학하고 있으며, 현재 이수한 학기가 2, 3, 4학기인 학생(휴학생도 가능, 4학기 이수 후 3월/9월 이전 휴학자까지만 가능) 3. 선발학과 및 인원: 국어국문학, 중어중문학, 영어영문학, 독어독문학, 불어불문학, 노어노문학, 사학, 철학, 문헌정보학, 심리학, 수학, 물리학, 화학, 지구시스템과학, 시스템생물학, 생화학, 컴퓨터과학*, 신학, 사회학, 성악, 피아노, 관현악, 작곡, 의류환경학, 식품영양학, 아동가족학, 간호학 ‣ 학과별 승인인원은 붙임 파일 참고 ‣ 컴퓨터과학과는 2021학년도 입학생까지 지원 가능하며, 5학기 진입자는 신청 불가 4. 선발방법: 직전 학기까지의 성적 50%, 교직면접 50%를 합하여 총점순으로 선발 5. 면접: 2023. 5. 20.(토) 9:00~13:00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 2023. 5. 24.(수) (면접 및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 대상자는 5. 16.(화) 15:00 교직부 홈페이지에 공지) ※ 면접,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 불참 시 자동 탈락 ※ 식품영양학과, 아동·가족학과, 간호학과도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에 응시하여야 함. ※ 신청인원 전원 교직 면접 실시. 다만, 신청인원이 선발 인원의 2배수가 넘을 경우에는 성적순으로 2배수를 선발하고, 2배수 선발 인원만 면접을 실시함.(식품영양학과, 아동·가족학과, 간호학과의 면접은 5. 16.(화) 이후 해당 학과에 별도 문의) 6. 신청방법: 연세포탈서비스 → 학사행정 → 교직 → 교직이수신청 메뉴에서 입력 (교직에 대한 소견 A4 1매 정도의 분량 작성) 7. 선발자 공고일 및 게시 장소: 2023. 6. 21.(수) 15:00, 포탈에서 결과 확인 가능 8. 오리엔테이션: 2023. 6. 23.(금) 15:00 ■ 교직과정 설치학과- 붙임의 2024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승인인원 참고 ※ 식품영양학과, 아동ㆍ가족학과, 간호학과는 면접을 해당 학과에서 별도로 실시함. (교직 적성 및 인성 검사는 타 과 학생과 함께 응시함.) ■ 교원자격증 취득요건 ① 교직과목 22학점 이상과 전공과목 50학점 이상[기본이수분야 21학점(7과목)이상과 교과교육영역(00교육론, 00교재연구 및 지도법, 00논리 및 논술 등) 8학점 이상 포함] ② 전공과목 평균성적이 75/100점 이상이고, 교직과목 평균성적이 80/100점 이상 ③ 교직 인·적성검사: 적격판정 2회 이상 ④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2회 이상 이수 ⑤ 성인지 교육: 2회 이상 이수 ⑥ 교직과정 이수예정자(‘06학번 이후)로서 교직 복수(연계)전공을 하기 위해서는 교직 복수(연계)전공 이수예정자로 선발이 되어야 이수가 가능하며, 선발은 매년 3월 말 실시함. 결원 발생 시 9월 말에 추가 선발 가능. ⑦ 다음 학과(전공) 교직과정 이수예정자는 교직 연계전공을 해야 중1부터 고3까지 가르칠 수 있음. * 사학·사회학: 통합사회 * 물리·화학·생물학·생화학·지구과학: 통합과학 ■ 유의사항 ① 교직과정 이수예정자의 선발은 신청일 기준 이수한 학기가 2, 3, 4학기인 전공 승인자 중에서 선발하며, 반드시 교직과정 설치학과가 제1전공일 경우에만 지원 가능. ② 1차 선발(5월)에서 교육부 승인 인원에 미달 시 2023년 11월에 추가 선발 예정. ③ 휴학생도 신청이 가능하나, 5학기에 하루라도 진입한 자는 지원 불가 ④ 3학년 복학생이나 재입학생, 편입생은 원칙적으로 지원이 불가능함. ⑤ 교직과목 이수는 교직과정 이수예정자로 선발된 후부터 이수 가능하며, 이수 도중에 포기하는 경우에는 취득한 교직과목 이수학점은 일반선택 학점으로 졸업 이수 학점에 포함됨. 붙임 파일 2024학년도 교직과정 이수예정자 승인 인원. 교원양성실무위원회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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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2
- (학부) 2023학년도 1학기 학부 수강과목 철회 및 재난위기학기 수강철회 안내
- 2023학년도 1학기 학부 수강과목 철회 안내 2023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과목 중 부득이한 사유로 계속 수강할 수 없는 경우는 다음의 안내에 따라 지정된 기간에 철회하시기 바랍니다. 1. 수강철회 절차 연세포탈서비스(학사정보시스템→ 학사행정→ 수업→ 학생→ 수강철회신청)에서 학생이 직접 온라인으로 철회를 신청 2. 수강철회 기간 : 2023. 4. 27.(목) 09:00 ∼ 5. 1.(월) 23:59 3. 유의 사항 1) 수강과목 철회 후 다른 과목으로 대체 수강신청 할 수 없으며, 수강과목 철회 후에도 신청과목이 최소 1과목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2) 철회한 과목은 성적평가에서 제외되며, 성적증명서에 기재되지 않습니다. 3) 수강과목을 철회한 학생은 학칙 제43조2항에 의하여 학점초과 신청이나 우등생(최우등생, 우등생, 우수생) 및 최우등졸업생, 우등졸 업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4) 수강철회 후 학사포탈 내 개인시간표에서 과목이 삭제되지 않으니, 반드시 수강신청 내역 메뉴에서 확인 : 수강철회 신청 후에 연세포탈서비스(학사정보시스템→ 학사행정→ 수업→ 학생→ 수강신청 내역)에서 확인 5) 2013학번 이후 재수강 횟수를 사용하여 수강신청한 과목을 철회하는 경우, 재수강 횟수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6) 철회관련 문의는 학사지원팀(02-2123-209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7) 철회에 따른 장학금 관련 문의는 학생지원팀(02-2123-8191~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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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1
- (학부) 홍콩과기대 여름 방학 인턴십 프로그램 안내
- 우리 대학 학부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홍콩과기대에서 여름 방학 동안 실시 예정인 "Summer research program (인턴십 프로그램)"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니 관심 있는 학생들은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박효근 교수님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E-mail: hkpark@ust.hk; Phone: (852) 2358-7322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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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 2023-1학기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 신청 안내(학기 중)
- 2023-1학기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 신청 안내 학정번호: BIO4912-01 (학기 중) 학습내용: 시스템생물학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세포생물학, 생화학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실험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전공교수와 대학원생 멘토의 도움으로 어떻게 실험연구의 주제를 정하고,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수행의 과정이나 내용은 참여하는 학부생의 개인별 실험연구에 대한 경험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하여 진행됩니다. 예를 들면 실험연구를 처음 접하는 학부생의 경우 대학원생 멘토로부터 실험실 생활 방식, 연구논문 읽고 이해하기, 실험기구(마이크로피펫 등)를 다루는 방법, 실험에 사용할 시약을 포함한 재료를 준비하는 방법, 실험재료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과 결과해석 및 보고서/논문 작성법 등을 포함한 실험주제 선정에서부터 실험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실험연구의 전반에 대해 직접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경험이 있는 학부생의 경우 멘토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선정에 직접 참여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은 각 교수님 연구실에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을 수강 신청할 학생은 2023년 2월 28일(화)까지 희망 연구실 교수님의 동의를 구한 후 실험실을 선택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신청서, 연구계획서,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요일정 2023. 2. 28(화) 신청서 제출 – 학과사무실 비치 및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2023. 3. 13(월) 연구계획서 제출 - 학과사무실 2023. 6. 9(금) 연구보고서 제출 - 학과사무실 * 연구계획서- 배정된 연구실의 담당교수님과 면담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조교의 지도를 받아 작성 한다 (양식-A4용지 3쪽 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연구목적, 방법, 기대결과,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 형식) * 연구보고서- 본인이 직접 수행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양식-A4용지 10쪽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결과요약문(abstract),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Introduction), 재료및방법(Materials & methods), 결과(Results), 고찰(Discussion),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 참고문헌(References)을 포함한 형식으로 하되 양식은 학과홈피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함. 홈피에 준비된 양식은 Word파일이지만 아래한글 파일로 전환하여 사용가능함). 학과사무실 (☎2123-2650)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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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 2023년 2월 졸업자 학위수여식 및 학위가운 대여 안내
- 2023년 2월 졸업자 학위수여식 및 학위가운 대여 안내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학위수여식 및 학위 가운 대여와 관련된 다음 사항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학위수여식에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기를 바랍니다. ▣ 졸업 예배: 2023. 2. 26(일) 15:00, 루스채플 ※ 졸업 예배에는 졸업가운을 착용하고 참석하시기를 바라오며, 예배 후에는 총장님과 개 인별 기념촬영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과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1. 학위수여식 일정 ■ 장소 및 시간 : 루스채플 예배실 오후 2시 ■ 지정 좌석이므로, 반드시 참석 여부를 2/20(월)까지 학과 사무실로 회신 ※ 13:40분까지 본인의 지정 좌석에 앉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2. 학위 가운 배부/반납 및 학위증서 배부 ■ 가운 배부 기간 및 장소 - 배부 기간: 2월 15일(수) ~ 2월 27일(월): 10시~16시 (점심 휴게시간: 12~13시 제외) - 가운 반납: 2월 27(월) 16:00까지 반납 - 가운 배부 장소: 과학원(323동) S118A호 ■ 학위증서 배부: 가운 반납 시 배부 3. 유의 사항 - 학위 가운은 신분증 및 세탁·보관료 납부 영수증(필수 지참) 제시 후 교부 가능 - 학위 가운 미반납 시 증명서 발급 중단 4. 세탁·보관료 납부 절차 - 학사 포탈사이트(http://portal.yonsei.ac.kr) ⇒ LOGIN ⇒ 학사 정보시스템 ⇒ 학사 관리 → 학적 → 학위 가운 대여(세탁·보관료 납부) → 개인별 입금 전 용 가상 계좌 확인→ 납부 * 학위 가운 세탁·보관료(학부 5천 원)는 신용카드 납부 불가 * 우리은행 가상 계좌로 입금(졸업 대상자만 1인 1가상계좌가 부여됨) * 입금 방법은 인터넷뱅킹, 폰뱅킹, ATM, 지점납부 가능 5. 졸업앨범 배부 - 일시: 2.22(수) ~ 2.27(월)(주말 제외), 10시~16시 - 장소: 학생회관 2층 로비(문의-학생지원팀:02-2123-5121)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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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부) 2023-1학기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 신청 안내(방학 중)
- 2023-1학기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 신청 안내 학정번호: BIO4912-01 (방학 중) 학습내용: 시스템생물학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세포생물학, 생화학 그리고 분자생물학적 실험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전공교수와 대학원생 멘토의 도움으로 어떻게 실험연구의 주제를 정하고, 실험 계획 수립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수행의 과정이나 내용은 참여하는 학부생의 개인별 실험연구에 대한 경험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하여 진행됩니다. 예를 들면 실험연구를 처음 접하는 학부생의 경우 대학원생 멘토로부터 실험실 생활 방식, 연구논문 읽고 이해하기, 실험기구(마이크로피펫 등)를 다루는 방법, 실험에 사용할 시약을 포함한 재료를 준비하는 방법, 실험재료를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과 결과해석 및 보고서/논문 작성법 등을 포함한 실험주제 선정에서부터 실험논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실험연구의 전반에 대해 직접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험연구 경험이 있는 학부생의 경우 멘토의 지도하에 연구주제 선정에 직접 참여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은 각 교수님 연구실에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과목입니다. 시스템생물학창의실험을 수강 신청할 학생은 2023년 1월 13일(금)까지 희망 연구실 교수님의 동의를 구한 후 실험실을 선택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하기 바랍니다.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신청서, 연구계획서,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요일정 2023. 1. 13(금) 신청서 제출 – 학과사무실 비치 및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2023. 1. 18(수) 연구계획서 제출 - 학과사무실 2023. 2. 28(화) 연구보고서 제출 - 학과사무실 * 연구계획서- 배정된 연구실의 담당교수님과 면담하여 연구주제를 결정한 후 조교의 지도를 받아 작성 한다 (양식-A4용지 3쪽 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연구목적, 방법, 기대결과, 참고문헌을 포함한 자유 형식) * 연구보고서- 본인이 직접 수행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양식-A4용지 10쪽이내: 과제제목, 지도교수명, 담당조교명, 결과요약문(abstract),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Introduction), 재료및방법(Materials & methods), 결과(Results), 고찰(Discussion), 감사의 말(Acknowledgements), 참고문헌(References)을 포함한 형식으로 하되 양식은 학과홈피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함. 홈피에 준비된 양식은 Word파일이지만 아래한글 파일로 전환하여 사용가능함). 학과사무실 (☎2123-2650)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3.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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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학년도 시스템생물학과 오픈랩 행사 안내
- [2022학년도 시스템생물학과 오픈랩 행사 안내] 시스템생물학과 학부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벌써 서늘한 바람이 아침저녁으로 느껴지면서 완연히 가까이 온 가을입니다. 올해 오픈랩 행사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행사가 아니고 직접 실험실을 방문하고 이야기를 듣는 대면으로 이루어집니다. 2015년부터 매년 진행된 이 행사는 “생물인의 날” 행사와 함께 가장 중요한 행사입니다. 이 행사는 학과 전공 설명회 및 교수연구실 소개, 실험실 견학, 대학원생 선배로부터 조언을 듣는 기회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되며, 학부생 여러분의 전공공부와 진로탐색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올해는 특별히 정인권 교수님께서 국내 학회 중 가장 규모가 큰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Presidential Lecture 상을 수상하셔서 특별 기념 강연도 있습니다. 행사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각 실험실에서 연구를 진행 중인 동료 학부생의 발표도 들어보고, 각 연구실의 대학원생들이 소개하는 흥미진진한 연구내용도 생생하게 직접 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행사 후에는 학부생, 각 연구실의 대학원생 대표, 그리고 교수님을 모시고 상호 친목과 교류의 시간도 있을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2. 11. 시스템생물학과장 조 현 수 1. 일 시: 2022년 11월 25일(금) 14:00 / 과B133 2. 장 소: 과학관B133 및 과학원 실험실 3. 일정표: [1부] 개최 및 초청 강연 13:40~14:00 등록(실험실 방문 순서 안내) 14:00~14:15 학과장 인사말 및 연구실 소개 14:15 기념촬영 14:20~15:00 정인권 교수님 특별 강연 [2부] 학부생 학술제 / 과학관B133 (22-2학기 시스템생물학실험 4 수강생 연구발표 ) 15:00~15:15 이진수 15:15~15:30 김윤영 15:30~15:45 나진유 15:45~16:00 조수빈 16:00~16:15 최은우 16:15~16:30 이현지 [3부] 대학원 랩투어 및 폐회 / 과학원 및 첨단관 16:40~17:40 실험실 방문(4개 실험실) 17:50~18:05 학생회장 경품 추첨 및 폐회사 [4부] 저녁 만찬 18:30 ~ 신촌형제갈비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2.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