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 김우택 교수, 한림원 정회원 선출
- 2011-12-05 국내외적으로 과학기술분야의 학문적 우월성을 인정받는 세계적인 석학들을 회원으로 엄선하여 이 분들의 부문별 전문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국가 과학기술의 진흥과 창달에 이바지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 아카데미의 신입 정회원이 되신것을 축하드립니다. 일시 : 2011. 11. 22 (화) 17:30 장소 : 웨스틴조선호텔 1층 그랜드볼룸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3
- 박보연 교수.「Immunity」 에 논문 게재
- 2011-04-18 면역 활성을 일으키는 새로운 면역조절단백질의 기능 규명 생물학과 박보연 교수 면역학분야 최고권위의 학술지중의 하나인 Immunity에 (IF: 20.589) 논문 게재. ■우리 몸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정확히 인식해서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면역조절 단백질을 찾아 그 메커니즘을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연세대학교 생명시스템대학 시스템생물학과 박보연 (朴保娟, 36세) 교수가 주도하고 미국 MIT대학과 공동 연구한 이번 연구는 생명과학/면역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이뮤니티 (Immunity)’온라인 속보 (4월 15일자-한국시간)에 게재되었다. ■ 연세대학교 박보연 교수 연구팀은 ‘그래뉼린(Granulin)’이라고 하는 체내 단백질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유래한 DNA를 정확히 인식, 포획해서 여러 면역세포들에게 감염여부를 알려줌으로써 감염된 세포를 효과적으로 죽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 특히 '그래뉼린' 단백질은 선천성 면역반응에 필수적인 톨 수용체 (Toll-like receptor)와의 결합을 통해 면역반응의 활성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박 교수팀은 그래뉼린 유전자에 이상이 생기면 면역반응이 현저히 감소하게 되어 여러 질병들을 유발하게 되지만, 만약 그래뉼린 유전자에 이상이 있는 쥐의 면역세포에 정상 기능을 하는 그래뉼린 단백질을 인위적으로 주입해 주면 다시 면역기능이 활성화 되어 감염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으로 인해 병을 일으키는 암이나 자가 면역 질환을 위한 면역 조절 치료제 개발에 획기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2
- 배현숙 교수.「The Plant Cell」에 논문 게재
- 2011-01-18 「The Plant Cell」에 논문 게재 The PP2A Regulatory Subunit Tap46, a Component of TOR signaling pathway, Controls Growth and Metabolism in Plants. Chang Sook Ahn, Jeong-A Han, Ho-Seok Lee, Semi Lee, and Hyun-Sook Pai The Plant Cell, 7. Jan. 2011. Advance Online Publication. 동물과 효모에서 Tap42/alpha-4는 protein phosphatase 2A (PP2A) regulatory subunit으로 영양 상태와 외부환경 조건에 맞춰 세포의 생장을 조절하는 TOR (Target of Rapamycin) protein kinase의 하위 신호전달 유전자이다. 이 논문에서 식물의 homolog인 Tap46 유전자의 기능과 PP2A 활성 조절을 연구하였다. Tap46가 결핍되면 애기장대와 Nicotiana benthamiana에서 식물생장이 즉시로 중지되고 programmed cell death (PCD)가 일어난다. Tap46는 PP2A와 PP2A와 유사한 PP4와 PP6 catalytic subunit과 결합하며 Tap46가 결핍되면 세포내 PP2A 활성이 시간에 따라 다르게 변화되는데 이 현상은 TOR 결핍시에도 비슷하게 일어나TOR와 Tap46간의 기능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면역침강된 TOR와 TOR deletion form들은 Tap46 단백질을 인산화시켜 Tap46가 TOR의 직접 기질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Tap46 결핍은 TOR 불활성화의 대표적인 표현형인 단백질 번역 중지, autophagy의 활성화, nitrogen mobilzation 현상을 유도하여 Tap46는 TOR 신호전달의 postive effector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tobacco BY2 cell에서 Tap46를 silencing 시키면 mitosis 중 anaphase에서 chromatin bridge를 형성하여 Tap46가 sister chromatid segregation에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 결과는 Tap46가 결합하는 phosphatase들과 같이 TOR 신호전달 체계의 하위 단계에서 작동하는 중요한 component라는 것을 밝혔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
-
1
- 김우택 교수. 언더우드 특훈 교수 임명
- 2011-01-18 김우택 교수, 2010학년도 신임 언더우드 특훈교수로 임명받았습니다. 언더우드/에비슨* 특훈교수는 특훈교수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교학부총장)의 심사와 총장의 재가를 거쳐 국내외적으로 탁월한 연구업적을 이룩한 중견교수를 발굴하여 석좌급 교수인 '언더우드 교수'의 명칭을 부여하고, 그에 상응하는 명예와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로서 2007학년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에비슨 특훈교수:의료원장에 위임하여 의과대학 소속교수 임명 2010학년도 신임 언더우드특훈교수는 총 5명이며, 임용기간은 2010년 9월부터 2013년 8월까지 3년간입니다.
- 시스템생물학과 관리자 2020.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