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개요

 

 1. 말뭉치기반의 사전

<연세 영어 말뭉치 2006>을 기반으로 2007년 초판 영어사전이 발행되었다.

영어교과서와 각종 미국 교과서, 이야기책, 영자신문, 회화교재등의 600여종의 자료로 우리나라 초중등학생들이 쉽게 접하는 영어 단어를 기반으로 말뭉치를 구축하였다.

또한 2022년 개정판을 위하여 <연세 영어 말뭉치 2021>을 문학과 비문학 영어 자료와 교육부 권장 중등 어휘를 기반으로 구축하였다.

 

 

2. 말뭉치로부터 선정된 쉽고, 유용한 예문의 사전

 

예문을 통해 단어 내에서 단어의 관계와 문맥에 맞는 단어 사용을 익힐 수 있는 예문을 선정하였다.

또한 화용례를 통해 사용 상황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이해가 쉬운 우리말로 된 뜻풀이를 가진 사전

 

일본식 한자나 한자어로 된 뜻풀이를 지양하고, <연세초등국어사전>에 수록된 우리말 단어를 사용하여 초중등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한자어나 어려운 의미의 경우 별도 약물 표시를 두고 <연세초등국어사전>의 뜻풀이를 제시하였다.

 

 

4. 사전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사전

 

강세가 변별이 되는 고빈도 어휘는 되도록 표제어로 선정하여 사전 사용에 미숙한 학생들을 고려하였다. 

별도의 <쑥쑥박스>에서 파생어와 연어,문법과 문화 및 사용역 정보를 제시하여,해당 어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도록 하였다. 

 

 

5. 수정된 발음 정보를 가진 사전

 

Daniel Jones식 간략 발음기호에서 정밀 표기를 채택하여 국제적 기준을 따랐다.

또한 강세를 음절로 표시하기 위해 강세가 있는 음절 앞에 표시하는 방법으로 수정하였다.  

 

 

6.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사전

 

3,800개의 표제어와 그에 따른 연어 및 파생어를 제시하여, 초중등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어휘를 대부분 수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