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

Major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외국인글로벌학부 책임교수 문과대학 중어중문학과 김현철

연세대학교는 2009년에 내실 있고 완성도 높은 교양교육과 융합적 전문교육을 통해 사회 전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학부대학에 자유전공을 설치하였습니다.

본교 자유전공의 학제상 특징은, 자유전공이 입학 시 모집단위로 기능하되 독립된 학부를 구성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특징은 자유전공 학생들이 학부대학 소속으로 입학한 후 전공신청요건을 충족하는 2학년부터 교육학부를 제외한 인문사회계열 모든 전공으로 진입하여 해당 전공 소속으로 졸업하는 전공선택의 자유를 누리는 것과 직결됩니다. 본교는 이와 같은 자유전공 학생들의 선택권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계발하고 그에 부합하는 전공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좌들과 학업 관련 프로그램들을 개설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울러 그와 같은 학업을 뒷받침하는 학생지도 프로그램들도 충실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유전공 교수진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장래에 선택하게 될 다양한 인문사회 분야의 전공 교수들과 학사지도교수들이 정기적인 면담을 통해 학업 및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해 지도하고 있음은 물론이며, 사회 각계의 인사들을 초빙하여 정기적으로 진로 및 직업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선택과 직업적 진로 결정에 현실성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본교의 자유전공 학생들은 자유전공의 교육과정과 대학생활에 대해 대단히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유전공에 개설된 다양한 강좌나 프로그램에 관여하는 교수들의 자유전공 학생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도 물론입니다. 나아가 자유전공 학생들이 선택한 다양한 전공 소속의 대학에서는, 자유전공 출신 학생들에 대해 탄탄하게 길러진 학문적 기초능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자유전공 교육 수혜자로서의 자부심 또한 가지고 있어 각자 선택한 분야에서 탁월한 지도자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는 평을 보내오고 있습니다.

요컨대 본교 자유전공은 매우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유전공의 이러한 성공은 대학교육의 본연적 의미 및 지향할 바를 재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본교 자유전공은 이와 같은 자유전공의 의미를 대학을 넘어 사회 안에 멋지게 구현하는 노력을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자유전공 주임교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