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전공

Major

자유전공 필수교과과정
자유전공 필수교과과정
필수 수강 학년 학정번호 추천 교과목 학점
공통기초(3학점) 1학년 YCB1201 학술적글쓰기 3
전공기초(6학점) 1학년 1학기 OMA1002 논리와분석적판단 3
1학년 2학기 OMA1001 규범과비판적판단 3
자유전공 입학생의 전공신청 및 졸업을 위한 교양과목 이수 요건
(1) 전공신청요건
자유전공 입학생의 전공신청 및 졸업을 위한 교양과목 이수 요건
입학년도 학점수 요건
2012년 이후 31학점 공통기초(10), 규범과비판적판단(3), 논리와분석적판단(3)을 포함한 31학점
2011년, 2010년 22학점 공통기초(10)+규범과비판적판단(3), 논리와분석적판단(3)+필수교양 2개 영역(6)
[필수교양은 '가치와윤리'와 '논리와수리'를 제외한 7개 영역 중 2개 영역에서 이수]
2009년 22학점 학부기초(10)+규범과비판적판단(3), 논리와분석적판단(3), 인문계열기초 중 택 1(3)+사회계열기초 중 택1(3)
(2) 교양과목 졸업요건
교양과목 졸업요건
입학년도 학점수 영역 요건
2011년 이후 39학점 공통기초(10) 학술적글쓰기(3) + 대학영어 I·II(4) + 기독교의이해(3)
전공기초(6) 규범과비판적판단(3), 논리와분석적판단(3)
필수교양(18) '가치와윤리', '논리와수리'를 제외한 7개 영역 중 6개 영역
선택교양(5) Residential Education (5)
2010년 34학점 공통기초(10) 학술적글쓰기(3) + 대학영어 I·II(4) + 기독교의이해(3)
전공기초(6) 규범과비판적판단(3), 논리와분석적판단(3)
필수교양(18) '가치와윤리', '논리와수리'를 제외한 7개 영역 중 6개 영역
2009년 34학점 학부기초(10) 학술적글쓰기(3) + 대학영어 I·II(4) + 기독교의이해(3)
학부필수(6) 자연의 이해: 필수 1과목(3)
인간/사회/문화/세계의 이해 중 택 1(3)
학부선택(12) 자유전공 필수 교과목(6)
규범과비판적판단(3) + 논리와분석적판단(3)
자유전공 선택 교과목(6)
명저읽기, 독서와토론, Cross Cultural Communication in English, 법과의사소통(HONORS), 위대한유산 I : 생명과인간, 논리와비판적사고
계열기초(6) 인문계열기초 중 택 1(3) + 사회계열기초 중 택 1(3)
Residential Education(RE) 필수과목

2011학번이후 자유전공 학생들은 국제캠퍼스에서 1학년과정을 이수하게 되는데, 기숙사에서 의무적으로 거주해야 하며, 선택 교양영역 중 Residential Education(RE) 5학점을 반드시 수강해야 함.

Residential Education(RE) 필수과목
Residential Education(RE) 필수과목
학번 종별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수
2013학번 선택교양
(RE필수)
UCR1001~UCR1003 HOLISTIC EDUCATION I ~ III 3
UCR1007 Yonsei RC 101 1
UCR1005 RC ENGLISH READING & DISCUSSION 1
2011~2012학번 선택교양
(RE필수)
UCR1001~UCR1003 HOLISTIC EDUCATION I ~ V 4
UCR1005 RC ENGLISH READING & DISCUSSION 1
2009학번 자유전공 학생들은 다음의 선택 프로그램 중 6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2009학번 자유전공 학생 이수과목
구분 학정번호 교과목명 학점
선택 프로그램
(6학점)
UCG1131 명저읽기 1
UCJ1116 독서와토론 2
UCK1145 Cross Cultural Communication in English(INT) 2
YCF1751 법과의사소통(HONORS) 3
YCG1002 위대한유산 I : 생명과인간 3
UCG1133 논리와비판적사고 3

선택 프로그램 교과목은 1-4학년까지 자유롭게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음.

자유전공 입학생 필수 교과목
자유전공 입학생 필수 교과목
과목명 과목 개요
학술적글쓰기 이 강좌는 <글쓰기> 대체 자유전공 기초 교과목으로, <글쓰기> 심화반 이상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이 강좌에서는 학문적 정직성을 바탕으로, 학술 자료와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고 분석하며 토론하는 능력과 함께, 이를 토대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학술적 에세이 · 보고서 · 논문 등 다양한 유형의 학술적인 글로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1) 학문적 정직성, 글쓰기 윤리와 방법 등에 대해 공부한다.
  • (2) 다양한 학술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3) 전공 학문 수행에 필요한 학술적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규범과비판적판단 이 수업은 서양정치, 경제, 철학의 고전에 대한 직접적 이해를 통해 미래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양성하고자 한다. 현실의 문제를 고민하는 진지한 자세가 고전의 향기를 통해서 더욱 심화될 것이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우리에게 늘 사색의 재료를 제공하는 고전에 대한 이해가 중심이 되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원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현실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구조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나갈 것이다. 사회의 기본 구성 원리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는 미래 지도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비판적 판단능력을 함양해줄 것이다. 자신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형성하고 표현하는 능력도 아울러서 육성할 것이다.
논리와분석적판단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이 실제 생활과 학문 탐구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분석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돕는 데에 있다. 이 과목은 비교적 초보적인 수준의 논리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 실제 생활과 학문 탐구 과정에서 비판적, 분석적 사고를 하는 데에 그 이해가 어떻게 적용되고 응용될 수 있는지를 드러내어 주는 데에 주안점이 있다. 이 과목에서는 초보적인 수준의 이론적인 연역 논리학과 귀납 논리학이 다루어지고, 그와 함께 그런 논리학의 원리들을 실제 생활과 여러 분야의 학문적 탐구 상황들에 적용해 보는 훈련을 할 것이다. 그리고 언어의 애매성과 모호성, 명료한 정의(定義), 지식, 정보, 확률적 사고, 통계적 사고, 인과 관계, 사실과 가치, 합리적 의사 결정, 창의적 사고 등의 주제들을 다룸으로써 비판적, 분석적 사고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더 나아가 스스로의 사고를 반성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되게 할 것이다.
Holistic Education
I ~ III
글로벌 시민이 갖추어야 할 섬김의 리더십 함양, 문화적 감수성 개발과 건강한 삶의 기반 확립이라는 교육목표를 실현하고자 Residential College 교육환경에서 제공되는 전인교육 교과목으로, 사회봉사, 문화·예술, 체육 영역이 포함된다.
Yonsei RC 101 2013년 1학기 신설된 교과목으로 신입생들에게 대학의 본질과 대학생이 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하여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성공적인 대학생활과 미래를 위한 학업계획 설계를 목표로 한다.
RC English Reading and Discussion 저녁 시간을 이용하여 국제캠퍼스의 기숙사에서 진행되는 강의로 English Residential Fellow와 각종 사회, 윤리, 과학, 환경 문제 등의 World Issue에 대한 책을 읽고 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009년도 자유전공 입학생 선택 교과목
2009년도 자유전공 입학생 선택 교과목
과목명 과목 개요
명저읽기 이 강좌는 문학을 위시하여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의 분야를 아우른다. 구체적으로 읽기와 토론 및 쓰기를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며, 궁극적으로는 저자의 삶과 세계관이 어떻게 작품으로 형상화되었는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당대의 시대적 · 사회적 의미를 되돌아보고, 궁극적으로는 고전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여 대안적 지식을 모색하고자 한다.
독서와토론 이 강좌는 학생들이 동서고금의 명저들을 정독하여 핵심을 파악하고 핵심 논점을 도출한 다음, 이에 대한 발표문을 작성하여 발표하고(프레젠테이션),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개진하고 토론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Cross Cultural Communication
in English(INT) : 영어수업
이 강좌는 영어를 언어 매체로 삼아 다문화적 의사소통을 수업의 목표로 삼고 있다. 이 강좌는 일본의 명문대학 와세다 대학교 학생들과 화상 강의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른 나라 학생들과 다양한 주제에 관해 토론함으로써 문화와 사고의 다양성을 체험 할 수 있다. 이는 최근 영어가 영어권의 좁은 영역을 넘어 전 세계로 확대되어 세계 공용어로서의 지위를 확고하게 차지하고 있고, 교통 · 통신 및 과학 기술의 발달로 문화 간의 벽이 급속도로 허물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필요불가결하기 때문이다.
Legal communication(Honors) :
영어수업
이 강좌는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법률적 용어와 개념, 영어권의 법제도에 대한 기본적 지식에 대한 개괄, 직업과 법의 소통 방식에 대해서 가르친 후,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을 가르칠 것이다. 이 강좌는 법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식, 그리고 영어 글쓰기를 중점적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영미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위대한 유산 I : 생명과 인간 이 강좌는 인간과 생명이라는 주제를 철학, 과학, 그리고 문학의 관점에서 융?복합적으로 접근하여 고대부터 현재까지 인간과 생명의 기원, 인간과 생명체의 정의, 인간과 타 생명체의 구분에 대한 고찰, 인간과 생명체의 공존과 미래 등의 문제를 강의와 토론을 통해 다면적으로 생각해본다. 우선적으로 서양 최초의 철학자들이 우주 질서 안에서 인간과 생명체를 어떻게 보았으며, 중세와 르네상스를 거쳐 이들의 사고가 기독교 문화에 어떻게 유입되었고, 그로 인해 인간과 생명체의 상호관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본다. 또한 17세기 과학혁명과 19세기 다윈의 진화이론 이후 생명과학이 어떻게 발전했으며, 오늘에 이르러 21세기의 통합생물학(systems biology)이 생명체의 기원과 미래에 대해 어떤 새로운 통찰을 제시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이런 철학·과학 이론의 역사적 변화 사이사이에는 문학세계의 반응이 있었는데, 고대 그리스 철학부터 현재 과학사상에 이르기까지 철학이나 과학이 아닌 상상력의 세계에서는 인간과 생명체가 어떻게 그려졌는지를 살펴본다.
논리와 비판적 사고 이 강좌는 논리학의 주요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원리들을 논증을 평가하는 데 적용해봄으로써, 분석적이고 비판적 사유능력을 함양한다. 논리학의 기초가 되는 연역논리학에서의 명사논리학과 명제논리학을 다루고 현대논리학의 한 부분인 명제논리학, 그리고 귀납논증의 주요 요소와 오류론을 다루며, 이를 응용한 실제적 문제들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