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사용자 행동 패턴 기반의 스팸 메시지 판단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광고 목적의 스팸 메시지 방지 및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스미싱(smishing)에 의한 스마트폰 해킹 방지가 가능한 사용자 행동 패턴 기반의 스팸 메시지 판단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a) 수신받은 복수 개의 문자 메시지 각각을 미리 결정된 스팸 판단 규칙과 매칭시켜 상기 복수 개의 문자 메시지 각각에 대한 스팸 여부를 1차 판단하는 단계; (b) 상기 복수 개의 문자 메시지 중 스팸으로 1차 판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문자 메시지 각각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생성한 후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문자 메시지 및 상기 경고 메시지를 복수 개의 수신 단말로 동시에 전송하는 단계; (c) 상기 복수 개의 수신 단말로부터 전송되는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문자 메시지 각각의 수신율 및 수신 시간 정보와 상기 적어도 하나 이상의 문자 메시지 각각에 대응되는 경고 메시지의 수신율 및 수신 시간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스팸으로 1차 판단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문자 메시지 각각에 대한 스팸 여부를 2차 판단하는 단계; 및 (d) 상기 2차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 개의 문자 메시지 각각에 대한 스팸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스팸 메시지 판단에 대한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