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의 실시예는 사용자가 제작한 컨텐츠와 광고 컨텐츠가 병합된 컨텐츠를 이용하여 광고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 광고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서버가 제1단말기로부터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광고 컨텐츠를 수신하고 저장하는 단계, 서버가 제2단말기로부터 사용자 제작 컨텐츠, 광고 컨텐츠 목록 요청 및 광고 컨텐츠 검색 방법을 수신하는 단계, 서버가 저장된 광고 컨텐츠 중에서 광고 컨텐츠 검색 방법에 따라 검색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광고 컨텐츠를 포함하는 광고 컨텐츠 목록을 제2단말기로 전송하는 단계, 서버가 제2단말기로부터, 광고 컨텐츠 목록 중에서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광고 컨텐츠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 서버가 사용자 제작 컨텐츠 및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광고 컨텐츠를 병합한 병합 컨텐츠를 생성하고, 제3단말기에 병합 컨텐츠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온라인 광고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