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이동 단말 응용 분야에서 3차원 그래픽 압축 텍스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 및 메모리 장치에 관한 것이다. 상기 메모리 장치는, 텍스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텍스처 버퍼로 할당된 제1 메모리 영역과, 프레임 데이터를 픽셀 단위로 저장하기 위한 프레임 버퍼로 할당된 제2 메모리 영역을 포함하는 메모리 구조와, 상기 메모리 구조의 입력주소에 따라, 상기 입력주소가 상기 제1 메모리 영역을 나타내면 상기 메모리 구조가 상기 텍스처 버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입력주소가 상기 제2 메모리 영역을 나타내면 상기 메모리 구조가 상기 프레임 버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비교기와, 상기 메모리 구조가 상기 프레임 버퍼로 동작하는 경우, 입력되는 프레임 데이터와 상기 프레임 버퍼로부터 읽어낸 프레임 데이터에 대해 깊이비교 또는 알파블렌딩을 수행하는 논리연산 장치(ALU)를 포함한다. 이러한 본 발명은 가격과 효율 면에서 효과적인 단일 메모리 시스템을 채택할 수 있으며, 고속 DRAM 기술에 적합하고, 내부 캐시가 불필요하여 하드웨어 절감 및 성능 향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D Graphics, Graphics Processor, Rasterization, Texture mapping, Depth compare, Alpha blending, pixel processing pip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