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특정 과목에 대해 미리 지정된 조건을 만족하는 학점을 취득한 선학습자와 당해 선학습자와 해당 과목에 대한 협동 학습을 수행하고자 하는 후학습자를 연결하여 상호간에 협동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 후, 평가 시점에 협동 학습에 대한 평가 정보를 수신하여 평가 정보 등이 긍정적인 경우 당해 선학습자에게 사회 봉사 등의 과목에 대한 학점 취득을 인정하는 학습 커뮤니티에서의 협동 학습 평가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학습 커뮤니티에서 학생들간의 상호 작용을 통한 협동 학습을 통한 학습 효과 향상 및 학습 결과의 평가를 가능하게 하며, 선학습자는 부가적인 학점 취득의 기회뿐 아니라 사회 봉사를 수행했다는 인증서(certification)를 부여받을 수 있고, 사회 봉사 수행 결과에 따른 마일리지도 제공받을 수 있다.학습 관리, 협동 학습, 커뮤니티, 평가, 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