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프레임 버퍼의 대역폭 문제와 접근 지연을 상당량 줄일 수 있는 픽셀 캐쉬 구조의 동작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새로 입력되는 프레그먼트와 동일한 텍스쳐 좌표값을 갖는 기존 프레그먼트 정보를 픽셀 캐쉬와 NT 버퍼로 동시에 접근하여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의 깊이 값과 검출된 기존 프레그먼트의 깊이 값을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비교결과,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의 깊이 값이 기존 프레그먼트의 깊이 값보다 더 크면, 상기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의 정보를 NT 버퍼에 저장하고, 다음 입력되는 새로운 프레그먼트 수행을 위해 대기하는 단계와, 상기 비교결과,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의 깊이 값이 기존 프레그먼트의 깊이 값보다 더 작으면, 상기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의 정보를 픽셀 캐쉬에 저장하는 단계와, 상기 픽셀 캐쉬로부터 새로 입력된 프레그먼트의 색깔 값에 대한 읽기 연산을 수행하고, 색깔 값에 따른 알파 혼합을 수행한 후, 상기 알파 혼합된 색깔 값을 픽셀 캐쉬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데 있다.픽셀 캐쉬, 3차원 그래픽 가속기, 렌더링, 깊이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