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대학교회

모바일 메뉴 열기
 
전체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성도의 교제

교회 소식

제목
2022년 1학기 주일성서연구 안내
작성일
2022.05.06
작성자
대학교회
게시글 내용

[2022-1 주일아침 성서연구 안내]


코로나19로 인해 지속가능한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못지않게 기후변화와 회복의 탄력성(resilience)에 주목해야 하는 세상입니다. 새로운 표준(new normal)이 필요하다고 합 니다. 이처럼 “혼돈하고 공허하며, 어둠이 깊은”(창1:2) 시대이지만 그리스도인은 성서에 의한 교제와 봉사의 삶과 더불어 복음화를 더욱 갈망합니다.


이번 학기 <주일아침 성서연구>는 「성서의 핵심 메시지」에 관하여 공부하려고 합니다.


「성서의 핵심 메시지」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이들이 말씀의 증인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전달자(messenger)의 질적 향상과 전하는 방법(method)에 관심이 많은 만큼 연세대학교회는 성서를 사랑하고 메시지(message)에 충실한 교우들이 많다고 자부 합니다.



연구할 내용은 매주 교회 홈페이지에 탑재될 것입니다.


참여하는 교우께서는 교재를 내려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성령의 지혜를 먼저 구하십시오. 제시된 성서의 본문을 자세히 읽고 전체의 흐름을 파악한 후 문제를 따라 생각해가며 풀어보 십시오. 문제는 성서 본문의 이해를 돕는 안내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억지로 풀기보다는 의도를 파악하고,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연구를 통해 받은 은혜를 기초로 느낀 점을 써보십시오. 다음의 세 가지를 스스로 질문하면서 느낌을 써 내려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째, 본문 말씀에서 하나님 아버지는 어떤 분이신가? 둘째, 본문 말씀이 나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셋째, 말씀을 연구하면서 어떤 결단을 내리게 되었는가?


말씀을 깊이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은 거룩한 공교회(holy catholic Church) 나아가 생활하는 모든 곳이 하나님 아버지의 통치(Βασιλεία, 바실레이아)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마음을 품고 사는 아내와 남편, 기업인과 노동자, 교육자와 학생, 공무원, 정치인이 많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정운형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