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Process

학부

학부교과과정

 

1. 전공기초

PHI1001 서양철학의이해(Understanding of Western Philosophy)

서양철학의 주요 사상들을 철학사를 배경으로 살펴보되 서양철학의 전통 주제인 형이상학, 인식론, 존재론, 가치론 등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PHI1002 동양의가치와철학(East-Asian Value and Philosophy)

유가, 도가, 불가 등 동양철학사의 여러 학파들을 고전 원전을 중심으로 살펴보되 동양철학의 주요 개념과 이론, 방법론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2. 전공필수

PHI2151 중국고대철학(Ancient Chinese Philosophy)

중국 선진(先秦)시대 철학자들이 자연과 인간과 사회에 관하여 제기한 철학적 문제들을 고찰한다.

PHI2201 서양중세철학사(History of Western Medieval Philosophy)

교부 철학, 13세기 사상가, 14-15세기 신비주의, 그리고 14세기 후기 스콜라 철학을 연구한다.

PHI2254 서양고대철학사 (History of Ancient Greek Philosophy)

자연 철학자에서 출발하여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에 의해 전개된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 대하여 강의한다.

PHI2256 인식론(Epistemology)

인간 이해의 능력과 한계의 문제를 실재론과 회의론, 그리고 경험론과 합리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PHI2259 논리학(Logic)

형식 언어와 일상 언어의 연관성과 논리적 추론에 관하여 강의한다.

PHI2261 중국근세철학(Modern Chinese Philosophy)

중국철학사에서 고대, 중세와 달리 새롭게 대두되는 철학 사조를 인류의 보편적 근대철학의 기준에서 연구한다.

PHI3213 윤리학(Ethics)

도덕철학의 기본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현실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윤리학적 분석을 추구한다. 철학적 이론과 현실적 도덕 문제가 서로 만나는 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PHI3214 서양근대철학사(History of Modern Western Philosophy)

데카르트에서 헤겔에 이르는 서양 근대철학의 흐름을 합리론, 경험론 및 관념론의 철학 체계에 중점을 두면서 그 역사적 배경의 관점에서 개관한다.

PHI3274 불교철학사(The history of Buddhism)

불교철학 연구를 위한 기초 개념을 학습하고, 또 각 지역별로 전파된 불교철학의 역사적 전개를 탐구한다.

PHI3281 여성주의철학(Feminist Philosophy )

여성에 관한 철학적 인식과 분야별 이론의 여성주의적 근거를 탐구하고, 하나의 철학적 사조로서 여성주의 철학 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PHI4266 형이상학(Metaphysics)

형이상학과 도그마, 심신(心身)의 문제, 자유와 운명, 세계와 시간, 신(神)과 죽음에 관한 형이상학적 문제들을 다룬다.

 

3. 전공선택

PHI2262·PHI2263 철학원전강독 I·II(Understanding of Philosophical Texts I·II)

동서양 철학의 고전 텍스트를 철학사적 맥락에서 깊이 있게 분석한다. 문제의 고전이 담고 있는 사유의 유형과 특징 및 문제의식을 추적하고 평가한다.

PHI2204 플라톤철학(Philosophy of Plato)

플라톤의 형상철학에 나타난 형이상학 및 인식론의 문제를 검토한다.

PHI2207 동서비교철학(Comparative Philosophy: East and West)

동양철학사와 서양철학사에 나타나는 철학 사조, 철학 이론, 철학자들을 서로 비교한다.

PHI2255 인도철학(Indian Philosophy)

베다철학, 불교철학, 육파철학, 베단따 철학, 인도논리학 등을 계통적으로 강의하여 인도철학의 주요 개념과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PHI2257 서양윤리학사(History of Western Ethics)서양 윤리학의 대표적 학설들을 개관하고 그 학설들이 서양 철학사와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를 살펴본다.

PHI2258 서양미학사(History of Western Aesthetics)

서양철학 내에서 전개되어 온 미학의 역사를 탐구한다.

PHI2260 철학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Teaching Philosophy)

철학을 교육하는 데에 필요한 교안을 개발하고 또 올바른 철학 이해를 정초하기 위해 어떤 방법과 사유훈련 등이 필요한가를 검토한다.

PHI3102 아리스토텔레스철학(Philosophy of Aristotle)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형이상학, 영혼론, 그리고 윤리학을 연구한다.

PHI3103 영국경험론(British Empiricism)

로크, 버클리, 흄의 도덕론과 인식론의 견해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PHI3151 도가철학(Doist Philosophy)

중국철학의 주요 흐름 가운데 하나인 도가철학을 노자, 장자, 황로사상 및 위진시대의 신도가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PHI3153 한국유학사상(Confucianism in Korea)

조선의 주자학 수용과 전개, 도덕·마음·규범에 대한 한국유학의 독특한 이해를 통해 한국유학사상의 독특성을 이해한다.

PHI3154 유가철학(Confucian Philosophy)

동아시아 주요 철학사조 가운데 하나인 유가철학이 지닌 철학적 쟁점과 그 현대적 의미를 살펴본다.

PHI3201 칸트철학(Philosophy of Kant)

칸트의 3대 비판서인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 등의 중심사상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며, 종교철학과 사회철학에 대한 근본문제들의 연구를 병행한다.

PHI3202 정치철학(Political Philosophy)

정치적 현상에 대한 철학적 분석을 시도하며 자유, 평등, 권력, 정의, 국가, 시민 등과 같은 정치적 개념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추구한다.

PHI3208 헤겔철학(Philosophy of Hegel)

헤겔의 정신현상학, 논리학의 변증법적 방법과 논리의 이해를 중심으로 하고, 아울러 법철학과 미학의 기초개념들에 대한 헤겔의 사상도 함께 탐구한다.

PHI3219 대륙합리론(Continental Rationalism)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철학과 그 쟁점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PHI3252 신유학(Neo-Confucianism)

중국 북송 시기에 태동되고 주희와 왕수인 등에 의해 계승되어 현대로 이어지는 새로운 유학의 철학적 특징 및 한국, 일본에서의 사상적 전개에 대해 강의한다.

PHI3259 서양중세철학특강(Seminar on Western medieval Philosophy)

서양 중세사상가들의 저작 또는 주요 철학적 문제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PHI3261 철학라틴어(Philosophical latin)

서양 중세사상가들의 저작 또는 주요 철학적 문제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PHI3262 논리철학(Philosophy of Logic)

논리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로부터 출발하여 형이상학과 인식론의 전통적 영역의 철학적 주제들을 현대의 논리적 기초에 근거하여 이해하고 탐구한다.

PHI3263 역사철학(Philosophy of History)

역사의 철학적 의미, 역사적 존재로서의 사실과 그 법칙성, 역사적 인식과 그 가치의 문제, 현대 역사철학의 과제와 동향을 강의한다.

PHI3264 심리철학(Philosophy of Mind)

마음과 신체의 관계, 마음과 세계의 관계, 의식의 본성, 자아의 동일성 등 심리 현상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들을 소개하고 논의한다.

PHI3265 유가경전의이해(Confucian Classics)

오경과 사서 등 유가사상의 문헌적 토대가 되는 텍스트와 훈고에 대한 경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가경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PHI3266 중국중세철학(Medieval Chinese Philosophy)

양한 위진 남북조에서 수당대에 이르는 시기에 전개된 중국철학의 흐름을 유불도 삼교의 사상적 특질 및 서로간의 교섭과 논쟁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PHI3267 현대윤리학(Contemporary Ethics)

현대 철학자들의 도덕철학적 견해에 대한 논의를 전개함에 있어서 특히 롤즈, 노직, 고티에, 왈쩌, 맥킨타이어, 테일러 등과 같은 철학자들의 작업에 대한 집중적 연구를 한다.

PHI3268 중국근현대철학(Contemporary Chinese Philosophy)

청말(淸末)에서 현대에 이르는 시기에 전개된 중국철학의 흐름을 철학적 문제의식 및 당대의 사회적 배경과 연관시켜 강의한다.

PHI3269 언어철학(Philosophy of Language)

언어에 대한 영미와 대륙의 현대철학자들의 관심을 그들의 원전을 발췌해서 강독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살펴본다. 의미, 지시체, 문맥, 은유 등이 중심문제로 논의된다.

PHI3270 동아시아예술철학(Philosophy of Art in East Asia)

동아시아의 여러 문헌들에서 제시되고 논의되는 예술철학의 다양한 문제들을 화론과 악론, 마음과 수양 등의 주제어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PHI3271 문화철학(Philosophy of Culture)

문화의 전반에 통하는 기본 문제와 그것의 철학적 의미를 검토한다. 특히 문화의 전통성과 창조성, 문화와 사고, 문화와 윤리적 책임, 문화의 전략과 정책에 따르는 실천적 과제들을 논의한다.

PHI3272 화엄철학(Philosophy of Hua-Yan)

화엄경의 이해와 해석을 둘러싸고 형성된 동아시아인들의 세계관과 통합의 체계를 탐구한다.

PHI3273 서양근대철학 특강(Seminar in Western Modern Philosophy)

데카르트에서 헤겔에 이르는 합리론, 경험론 및 관념론 철학의 쟁점에 대해 다룬다.

PHI3275·PHI3276 서양철학특강(1)·(2)(Seminar on Western Philosophy(1)·(2))

인식론, 형이상학, 정념론과 같은 철학의 주요 문제들 중 하나를 철학사의 흐름에 따라 탐구한다.

PHI3277 철학그리스어(Philosophical Greek)

고전 그리스어 문법을 익힘으로써 고대 그리스 철학의 기본 개념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중요 인용문들을 독해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HI3280 중국철학강독(Understanding of Chinese Philosophical Texts)

고대 중국의 주요사상가들의 한문원전과 주석을 철학적으로 독해하고 분석한다.

TTP3808 철학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and Teaching Method in Philosophical Texts)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필요한 철학 윤리 교육에 필요한 교재를 개발하고 그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TTP3820 철학교육론(Theory of Philosophy Education)

철학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할 때, 어떤 방법과 역량이 요구되는 지를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TTP3822 철학논리및논술(The Logic and Writing Skill in Philosophy)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논리와 논술을 가르치기 위해 철학교육자에게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PHI4107 현대형이상학(Contemporary Metaphysics)

존재, 동일성, 개체와 속성, 시간과 공간, 원인과 결과, 필연성과 가능성 등과 관련된 형이상학적 문제들을 현대적 접근 방식에 의거해 논의하고 탐구한다.

PHI4109 선불교(Zen Buddhism)

선(禪)문헌의 성립사적 연구와 문헌적 고증을 통하여 선(禪)사상을 간추려보고, 이것이 현대사상 속에서 어떤 위상과 의미를 갖는지를 강의한다.

PHI4110 법철학(Philosophy of Law)

근대 자연법과 대륙 이성법의 본질과 그 관계를 탐구한다. 그로티우스에서 헤겔까지의 법철학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PHI4113 해석학(Hermeneutics)

인식 이론의 문제와 한계에 대한 대안을 해석학에서 찾아보고 해석학의 이론 체계를 소개하고 검토한다.

PHI4152 도교사상사(History of Daoist Thought)

중국 고대 황로사상을 비롯하여 태평도, 천사도, 전진교, 나아가 현대 신도가에 이르는 역사를 살펴보고, 교단의 조직과 각종 경전에 나타난 세계관과 수행법을 살펴본다.

PHI4203 과학철학(Philosophy of Science)

과학의 구조, 방법 및 전제들에 관한 철학적 문제 가운데서 선정하여 강의와 연습을 겸한다.

PHI4205 현대영미철학(Contemporary Anglo-American Philosophy)

현대철학의 중심문제와 사조를 살펴보고 토론한다. 현대 철학 사조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택해 강독과 토론을 통해 배우고 익힌다.

PHI4206 현대프랑스철학(Contemporary French Philosophy)

20세기 중반 이후 철학적 담론을 지배하고 있는 현대 프랑스 철학의 주요쟁점과 논리를 소개하고 평가한다. 특히 우리는 베르그송, 메를로­퐁티, 푸코, 들뢰즈, 데리다 등의 문제의식과 사유양태를 점검할 것이다.

PHI4209 텍스트의철학(Philosophy of Text)

현대에 와서 중요한 철학적 주제로 부상된 텍스트, 담론 등의 개념의 의미를 특히 데리다, 하이데거, 푸코 등 탈현대 사상가들의 철학을 중심으로 규명해 본다.

PHI4210 현상학(Phenomenology)

철학적 방법론으로서의 성격과 의미를 살피고, 현상학의 근본 주제인 의식의 지향성, 상호주관성, 삶의 세계 등의 문제들을 다룬다.

PHI4211 생명의료윤리(Bio-Medical Ethics)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안락사, 인간복제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PHI4255 독일근현대철학(Philosophy of German Idealism)

칸트에서 피히테, 셸링, 헤겔로 이어지는 독일 관념론의 근본 주제는 무엇이며, 그 방법이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PHI4256 그리스철학특강(Seminar in Greek Philosophy)

자연론자들, 소피스트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헬레니즘, 로마 시대의 철학자들의 사상들 중 특정 주제나 그 시대의 철학적 쟁점 등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PHI4261 불교와양명철학(Buddhism and Philosophy of Wang Yangming)

중국철학사의 흐름 속에서 중국 당(唐)·송(宋) 대(代)의 불교철학과 명대(明代)의 심학(心學)을 연구하고 강의한다.

PHI4262 토마스아퀴나스철학(Philosophy of Thomas Aquinas)

13세기 대표적인 스콜라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의 주요저작들을 중심으로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인간학 등 전반적인 사상에 대해 연구한다.

PHI4265 사회철학(Social Philosophy)

인간 사회를 설명하는 철학적 이론들의 출현·전개를 역사적 맥락에서 고찰하는 것을 통해 체계화된 방식으로 사회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HI4267 응용윤리학(Applied Ethics)

현실 속의 삶에서 인간이 경험하는 다양한 윤리적 상황에 대하여 철학적 분석을 시도한다. 직업윤리, 노동윤리, 기업윤리, 의료윤리를 중심적으로 다룬다.

PHI4268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종교의 현상, 인간의 종교성, 그리고 종교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한다.

PHI4269 제자백가철학(Various Thinkers in Pre-Qin China)

춘추전국시대에 출현한 다양한 학설을 담은 문헌자료들을 중심으로 그 속에 담긴 여러 철학자들의 사상을 문제와 논쟁중심으로 살펴본다.

PHI4270 분석철학(Analytic Philosophy)

개념 분석과 엄밀한 논증을 통해 철학적 문제들에 접근하고자 하는 현대 분석철학의 기본적 방법론과 사조들과 분야들을 소개하고 논의한다.

PHI4271 존재론(Ontology)

모든 존재자가 존재자인 한 공통으로 지니는 것, 즉 존재자의 근본적·보편적인 규정에 대해 철학적으로 탐구한다.

PHI4272 동아시아철학특강(Seminar on East Asian Philosophy)

동아시아 사상가들의 저작이나 주요한 철학적 문제들 가운데 한두 가지를 골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PHI4274 한국불교철학(Buddhist Thought in Korea)

근현대 불교사상의 역사적 맥락 하에서 한국불교사상의 특징들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