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Introduce

학과소개

철학과소개

관리자페이지 메뉴설명에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철학과 소개

 

 

교육의 목적과 개요

오늘날 사회와 문화는 급격히 다변화되고 있으며 학문 또한 끊임없이 다양화, 전문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과 세계를 참되게 바라보는 시각 또한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철학은 다양한 관점에서 이 모든 것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를 모색한다.

철학은 다양한 전공을 아우르며 논리적 사고와 건설적 비판력을 함양시키는 모든 학문의 기초일 뿐만 아니라 세계와 인류에 대한 올바른 진리관과 가치관을 모색하는 학문이며, 더 나아가 모든 존재자의 참된 공존을 지향하는 세계관을 형성하는 학문이다. 이 때문에 철학을 공부하는 학생은 다른 누구보다 연대감과 공동체 의식을 갖추고 자신의 계발과 자아실현을 주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이다.

 

세부 전공 및 영역

크게 서양 철학과 동양 철학으로 나누어지지만, 학부과정에서는 두 분야 모두 수강하는 것을 권유한다. 대학원에서는 위 두 분야로 나뉘어 전문적으로 연구하게 된다.

 

졸업 후 전망과 진로

1946년 설립된 이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연세대 철학과는 그동안 사회 각계를 지도하고 대표하는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예를 들어 전국 여러 대학에 재직하며 연구와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철학자들을 비롯하여, 시인, 소설가, 평론가, 연극 연출가, 영화감독 등의 예술인들, 그리고 각종 언론사와 경제 및 정치 분야의 다양한 지도급 인사들이 있다.

 

1) 연세대 철학 전공자의 미래는 그 어느 때보다 밝다. 철학과 출신은 그 학문의 성격상 다른 여타 분야보다 더 근본적이고 더 포괄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다. 철학 전공자는 특히 인문학적이면서도 동시에 통섭적 입체적 사고능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예를 들어 학계, 문화예술계, 정보산업계, 법조계 등에서 많은 공헌을 할 수 있다.

 

2)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철학 등의 과목을 폭넓게 가르치고 있다. 대학 교육과정에서도 철학 관련 과목들이 교양필수로 지정되어 다양한 내용을 가르치고 있다. 특히 학술적 글쓰기와 논리적 발표력의 함양을 위해 철학이 기여하는 몫은 그 어느 시대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현대사회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철학이 교육 영역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지구촌 시대를 살고있는 오늘날 우리사회는 여러 국가와 민족의 고유한 사고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보편화할 수 있는 큰 안목을 필요로 하고 있다. 철학은 동서양과 수천 년에 걸친 인간 사유의 축적물을 폭넓게 다루는 학문이다. 글로컬 시대에 철학 전공자들의 진로 영역은 더욱 확장될 것이고 인류에 기여하는 활동은 더욱 다채로워질 것이다. 이미 광고, 기획, 금융, 외교, 의료, 복지 등의 분야에 진출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철학 전공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타

학부생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 모임이 수십 년간 운영되고 있으며,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영어, 독일어, 불어, 한문 원전 강독 모임이 수시로 형성되어 연구중심 대학으로서의 연세대학교의 이념을 자율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기관홈페이지 유형A 예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