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 소개

Introduction

안녕하십니까?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입니다.

우리는 지금 급변하는 '글로벌 시스템' 속에 살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은 산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으며, 먼 미래의 일이라고 생각했던 사회, 환경 문제들은 개개인의 삶에 영향을 주는 현실의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그 결과 다양한 산업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복잡성은 더욱 증대되었으며, 파급효과는 매우 광범위하여 특정 분야의 전문가들 집단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성격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산업공학은 기업, 산업 그리고 사회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경영 또는 운영의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최적화하려는 노력을 지속하는 학문입니다. 지금까지 산업공학과는 특정 학문과 기술만으로는 풀 수 없는 학제간(interdisciplinary), 시스템간(inter-systems) 발생하는 총체적인 문제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최고 전문가와 지도자들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업공학과는 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의사, 시스템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조율하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비유되곤 합니다.

 

1994년 첫 입학생을 모집한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는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연구, 교육의 허브라는 비전 아래 기업, 산업, 정부, 사회 등 다양한 시스템들이 가지는 문제점들을 진단하고 효율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Operations & Management Science, Data Science, Technology Management의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심도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교수님들과 연구진들은 글로벌 선도자로서의 연구영역을 개척해나가고 있습니다.

 

연세대 산업공학과는 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글로벌 연구를 선도하는 학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미래를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와 함께한다면, 이는 여러분 인생의 최고의 선택임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산업공학과 학과장 정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