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mmunity

커뮤니티

"우리들의 60년"

제목
돌아온 영문과 (92 이경랑) (2009.02.27)
작성일
2023.03.06
작성자
영문과수업관리조교
게시글 내용


돌아온 영문과


92 이경랑




먼저 영문과의 60주년을 기념하며, 간략하게나마 저의 소감을 기고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쓰려고 영문과를 다니던 시절을 돌이켜 보니 강산도 변한다는 10년도 더 이전의 세월이 어제처럼 생생히 밀려와 감개가 무량합니다.


1992년 3월 열아홉 어린 제 인생의 목표였던 대학에 들어왔습니다. 이제는 가물가물해져 버렸지만, 그 힘든 고교시절을 버티게 했던 어린 제 인생의 목표는, 우습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그저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언제부터였을까요…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사실은 “대학”보다는 “영문과”에 들어오는 게 더 큰 목표였지 싶습니다.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그 이름이 주는 세련되고 지적이며 아름다운 이미지… 열아홉 제게는 그 자체만으로도 커다란 의미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토록 바라던 대학에 들어왔지만,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느꼈던 그 무기력함과 문화충격은 상당했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 무엇을 하겠다는 목표가 아닌, 그저 대학생이 되는 것 자체가 목표였던 저로서는, 그 목표를 이룬 후의 목표 상실에서 오는 무기력함과, 저와는 다른 영문과 신입생들에게서 받은 커다란 문화충격으로 인해 처음 몇 달은 방황을 했었습니다. 고3의 모습을 탈피하지 못했던 저와는 달리 어느새 여대생의 향기를 물씬 풍기는 동기들을 보며 느꼈던 충격은, 2003년 미국으로 유학을 나와서 느꼈던 문화충격보다 훨씬 컸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대학생활은 시작되었고, 시간이 흐르면서 저도 모르게 연세인, 영문인이 되어갔습니다. 저와는 그렇게도 달라보였던 동기들이 지금은 어디서 어떻게 만나더라도 뭐라 정의할 수 없는 미묘한 동질감으로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으니 말입니다. 우연히 만나게 된 선배님들과 후배님들도 처음 본 것 같지 않은 유대감을 느낍니다. 평생을 같이할 소중한 친구도 만나게 해 주었으니 고맙기까지 합니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저도 모르게 영문과의 가족이 되었던 거지요.


지금은 없어진 종합관 뒤 잔디밭에서 영어 연극을 했던 때가 아직도 생생하군요. 영어 연극을 한다고 중얼중얼 영어를 외우고 다니던 모습을 타과 학생들이 보고는 영문과 학생 모두 다 제정신이 아닌 줄 알았다고 하던 것도 기억이 납니다. 그때 외웠던 대사 몇 개는 아직도 잊지 않고 있답니다. 그리고 토요일 4시간 이상을 쉬지 않고 답을 써 내려가도 모자랐던 영어학개론 시험, 가방에 넣기 애매해서 예쁜 집을 만들어 들고 다녔던 영문학개관과 미문학개관 책들, “대”영문과를 강조하시던 교수님 등 영문인임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신 여러 교수님들, 신입생 환영회 때 들었던 영어로 개사한 소양강 처녀… 우리 과 학생 이외에 누가 이런 추억을 공유할 수 있을까요?


물론 전공의 특성상 졸업 즈음에는 솔직히 영문과에 들어 온 것을 후회한 적도 있었습니다. 다재다능의 또 다른 말이 “특별한 재주 없음”이라 일컬어지는 것과 같이, 영문과 졸업생만의 특별히 정해진 길이 없다는 것에 우왕좌왕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저만의 문제였는지도 모릅니다. 다른 졸업생들은 제 갈 길 잘 찾아 잘 지내고 있는 걸 보면 말이에요.


영문과를 졸업한 후에야 제 인생의 진정한 목표 찾기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해야 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과, 그리고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언제나 친딸처럼 대해주신 지도교수님을 뵈면서 그 존경하는 마음이 교수님처럼 강단에 서고 싶다는 소망으로 변한 것이 큰 역할을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먼 길을 돌고 돌아 근 7년의 세월이 흐른 이제야 제자리를 찾아 왔습니다. 2003년, 남들은 유학 갔다 돌아오는 나이에 유학을 나와 맘으로도 몸으로도 고생을 했지만, 그래도 절 지켜 주는 건, 연세대 영문과에 먹칠하기 싫은 오기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저도 다른 우리 영문과 졸업생들과 함께 재학생들에게 자랑스러운 영문인이 되고 싶습니다.


우리 영문과가 생긴 지 60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초창기는 잘 모르겠지만, 일 년에 적어도 100명 이상은 입학을 했으니 우리 영문인이 6,000명은 족히 되었다는 말이 되네요. 이 회고사를 통해 전국, 전 세계의 우리 영문과 가족들을 일부라도 만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하니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600년이 되어도 6,000년이 되어도 이렇게 자랑스러운 한 가족이었음을 축하할 수 있는, 발전하는 영문과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끝으로 그동안 우리 영문인들의 영광된 졸업이 있기까지 온 정성을 다 기울여 주신 교수님들의 노고에 대해 경의를 표하면서 이만 회고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