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지방자치·도시행정전공

지방자치/도시행정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K6001 지방행정론(Local Administration) 지방정부의 행정 문제를 개념과 역사적 발전, 조직, 재무, 인사, 기획, 중앙통제, 지역개발과 그 전략 등으로 나누어 고찰한다.
GPK6002 지방조직 및 인사론(Organization and Personnel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지방정부의 행정조직과 공무원제도를 살펴보고 지방자치제도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조직관리와 인사행정의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GPK6003 지방재정론(Local Government Finance) 재정기능의 정부간 배분의 원칙, 재정분권화의 이론적 근거, 지방정부수입의 유형과 기준, 지방재정조정제도, 그리고 지방정부의 재무행정에 대하여 살펴본다.
GPK6004 지방정치 및 의회론(Local Politics and Governance) 자치의식, 지방선거, 주민단체, 지방자치의 정당화 문제를 논의하고 지방의회의 운영과 실제를 파악해 본다.
GPK6005 도시정책 및 계획론(Urban Policy and Planning) 도시정책과 계획에 관련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외국의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GPK7001 지방경영론(Local Government Management) 지방자치 경영 이념의 본질과 대두배경, 자치경영체제의 효율화 및 재조정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논의한다.
GPK7002 지방세제론(Local Government Taxation) 지방재정 확충을 위한 지방세의 원칙, 기능, 역할, 유형 등을 살펴보고 지방재정과 조세제도의 관계를 논의한다.
GPK7003 인구 및 도시화론(Population Growth and Urbanization) 인구의 변화가 도시화에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을 분석하여 현대 도시화 과정과 도시 기능을 인구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한다.
GPK7004 도시사회학(Urban Sociology) 도시문제를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연구한다. 즉 도시의 형성, 구조 및 발전과정을 물리적 측면, 사회심리적 측면 및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나아가서는 그러한 시각에서 도시 문제 해결의 방향을 모색한다.
GPK7005 도시 및 지역경제론(Urban and Regional Economics) 도시정부와 지방정부의 경제적 기능, 지역경제의 현황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및 정책도구, 도시 문제와 지역개발 문제의 분석과 해결을 위한 경제학적인 기법의 응용 등을 살펴본다.
GPK7006 국토개발정책 및 지역개발론(National and Regional Development Policy) 바람직한 국토 공간구조와 정주체제 형성을 위한 국토개발과 지역개발정책에 관련된 제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국토개발과 지역개발에 관한 계획적 노력과 정책을 분석한다.
GPK7007 도시주택론(Urban Housing) 도시에 있어서의 주택문제의 원인과 유형, 그리고 주택문제 해결을 위한 제 이론과 외국의 사례를 연구한다.
GPK7008 도시교통론(Urban Transportation) 최근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도시교통의 제 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원인과 해결방안을 함께 고찰함으로써 도시교통문제의 본질을 규명하는데 강의의 주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도시교통에 대한 제 기법을 소개하고 응용사례를 제시하여, 도시교통시설(도로, 주차장 등)에 대한 합리적인 배치전략을 제시하고, 도시교통수단의 특성 및 효율적 운용방안, 더 나아가서 최근 부각되고 있는 TSM기법을 소개하고 적용방법을 고찰한다.
GPK7009 정부간 관계론(Inter-Governmental Relations) 현대 행정의 양적 증가와 질적 고도화로 야기되는 국가 지방간의 관계를 이론적, 경험적으로 정립하며 특히 지방자치제도와 도시행정 측면에서 지방정부간 관계를 심도 있게 논의한다. 정책의 성과를 연구하며 동시에 외국정책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지방자치제도 발전방향의 근거를 제시한다.
GPK7011 도시 및 지방행정세미나(Seminar in Urban and Local Administration) 도시행정과 지방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되는 특수 문제의 분석 및 사례를 연구한다.
GPK7012 비교지방자치특강(Comparative Local Government Systems) 현대 국가의 공통적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지방자치를 국가간 비교론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분권화에 관한 이론과 다양한 측면의 정책사례들을 비교 설명하고, 한국에서의 지방자치의 발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GPK7014 지역개발과 행정관리(Regional Development and Public Management) 지역개발을 위한 정책, 전략, 관리기법, 등 지역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행정의 적극적인 역할에 대해 탐구한다.
GPK7016 성과관리와 지방재정관리(Performance and Financial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성과관리의 기본개념, 성과측정 방법, 성과관리와 재정관리의 통합방법, 산출물 예산과 결과지향예산 등 지방정부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공공관리 및 재무관리 기법을 강의한다.
GPK7017 지방문화론(Local Culture) 지방문화의 기본특성, 지방문화육성을 위한 행정의 역할, 지방문화창달을 위한 중앙-지방의 협력관계 등을 고찰한다.
GPK7018 부동산개발론(Theory of Real Estate Development & Management)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도시화로 인한 도시토지 수요가 점증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위한 노력으로 부동산개발과 관리실무를 위한 이론적 정리를 도모함.
GPK7019 지방자치와 공동체(Local Governance and Community) 지역공동체의 통치구조와 풀뿌리 자치를 함께 검토하는 과목이다. 공동체의 회복을 위해 지방행정이 기여할 방안을 강구한다.
GPK7020 거버넌스와 행정환경(GOVERNANCE AND ADMINISTRATIVE ENVIRONMENT) 변화하는 행정환경이 국정운영방식과 거버넌스 개혁에 미친 영향에 대해 탐구한다. 거버넌스 개념과 이론의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거버넌스 개혁의 실제사례들을 분석한다.
GPK7021 지방정부와 전략적기획(Local Government and Strategic Planning) 지방정부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관리도구 중 하나인 전략적 기획을 다룬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전략적 기획에 관한 제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지방정부의 전략적 기획 사례에 적용·분석하는 기회를 갖는다.
GPK7022 성과관리와 지방재정관리(Performance and Financial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성과관리의 기본개념, 성과측정 방법, 성과관리와 재정관리의 통합방법, 산출물 예산과 결과지향예산 등 지방정부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공공관리 및 재무관리 기법을 강의한다.
GPK7016 지방자치세미나(SEMINAR ON LOCAL ADMINISTRATION) This seminar reviews selected topics on local government administration. It includes central-local government relationship, public-private partnership, conflict resolution, effective control for local accountability and so on.
GPK7023 성과관리와 지방재정관리(Performance and Financial Management of Local Government) 성과관리의 기본개념, 성과측정 방법, 성과관리와 재정관리의 통합방법, 산출물 예산과 결과지향예산 등 지방정부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공공관리 및 재무관리 기법을 강의한다.
GPK7016 지역브랜드와 축제기획론(Local Brand and Festival Planning) 지역발전을 위해 메가 이벤트로서 지역축제 기획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한 지역브랜드화와 마케팅 전략을 탐구한다.
GPK7024 관광 및 지역경제론(Tourism and Regional Economy) 관광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현상을 지역경제학의 관점에서 조명한다. 관광재의 특성, 관광수요 추정방법, 관광자원 공급이론 등을 소개한다.
GPK7025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Cooperatives and Social Enterprise) 협동조합과 사회적 기업의 이론을 소개한다. 동시에,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는다.
GPK7026 공기업의 이해와 관리(GOVERNMENT AND BUSINESS) 공기업의 경영 및 규제와 관련한 제반 이론 및 실제 사례들을 살펴볼 것이며, 이를 통해 공기업과 관련한 제반 이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GPK7027 커뮤니티 복지제도론(INSTITUTE OF COMMUNITY WELFARE) 지역개발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은 다분히 ‘물리적 환경’의 개발에 초점을 두는 측면이 강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본격적인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더불어 우리 사회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종합적 개발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인 지역발전을 위해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정책의 입안 및 시행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강의는 지역사회와 지역복지의 개념 및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지역복지의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파악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GPK7028 커뮤니티 개발세미나(COMMUNITY DEVELOPMENT SEMINAR) 도시라는 공간과 사람들의 모습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이론과 응용을 포괄한 수업이다. 현대도시가 안고 있는 당면과제의 해결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대안을 연구제시하기 위하여 도시의 발생과정, 현대도시화의 특성, 광역행정, 토지이용 및 도시화의 역기능적인 요소 및 정책방안을 연구한다.
GPK7029 비교도시정책론(Comparative Urban Policy) 도시의 사람, 환경, 정책 그리고 행정과 관련된 내용들을 배우는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해 도시정책 및 행정에 대한 기초 이론과 함께 세계 주요 나라 도시들의 특성과 의미를 배우게 된다.
GPK7030 지방정부의 민관협력의 이해와 관리(Introduction to Public Private Partnership) 민관투자제도를 이해하고, 지방정부가 이를 활용하여 사업의 효율성 및 국민편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공부하기로 한다.
GPK7031 도시계획 관리론(Urban Planning and Management) 도시와 도시 관리 전반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이슈를 익히고, 가속화 되는 도시화 추세 속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도시문제들과 이와 관련된 정책(도시계획, 토지, 주택, 환경, 교통, 경관정책 등)과 분석틀에 대해 배우는 수업입니다.
GPK7032 지방 중소기업의 이해(The Understanding of Regional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R&D, 인적자원, 조세, 공공구매 등 지방 중소기업을 다양한 지원정책을 살펴보고, 지방 중소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GPK7033 도시와 사람Ⅰ,Ⅱ(City and a ManⅠ,Ⅱ) 현대도시는 산업혁명 이후 정보화과정을 거치면서 복잡하게 변모하고 있다. 현대도시가 안고 있는 당면과제의 해결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도시의 발생과정, 현대도시와의 특성, 광역행정, 토지이용 및 도시화의 역기능적인 요소 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GPK7028 커뮤니티 개발세미나(COMMUNITY DEVELOPMENT SEMINAR) 도시라는 공간과 사람들의 모습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이론과 응용을 포괄한 수업이다. 현대도시가 안고 있는 당면과제의 해결을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대안을 연구제시하기 위하여 도시의 발생과정, 현대도시화의 특성, 광역행정, 토지이용 및 도시화의 역기능적인 요소 및 정책방안을 연구한다.
GPK7035 지방정부와 공공경제학(Local Government and Public Economics) 미시경제학적 원리를 이용한 지방정부의 정책분석을 다룬다. 개별경제주체인 소비자와 기업, 정부의 경제활동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결정원리 및 효율적 자원배분에 대한 원리를 공부한다. 이로써 지방정부의 현실문제와 효율성 개선과제를 분석한다.
GPK7036 지방정부와 세계화(Local Government and Globalization) 세계화와 행정이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되면서, 지방정부 역시 이러한 세계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본 과목은 세계화가 지방정부에 미치는 영향과 갈수록 중요해지는 세계화에 대하여 지방정부가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GPK7037 지역개발과 디자인(Regional Development and Design) 지역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공공디자인과 예술이 중시되고 있다. 예술과 디자인을 활용해 지역발전을 도모함은 물론 공공디자인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논찬하는데 이강좌는 목적을 두고 있다.
GPK7037 지역개발과 인구변동(Regional Development and Population Change) 인구감소 시대에 지역개발은 새로운 도전을 맞고 있다. 본 강좌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개발의 수요변화와 효과적 전략 그리고 거버넌스의 쟁점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