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Introduction to Graduate School

한국 문화와 문학ㆍ예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문학, 문화콘텐츠, 예술에 대해 전통과 현대를 아울러 연구하되, 복합학제간 연구로 수행한다. 한국문화와 문학ㆍ예술을 문화교육의 관점에서 실제와 이론 연구를 한다. 이주와 이동, 디지털미디어의 확산을 통한 전지구적 연결성을 고려해, 한국이라는 현장성에 바탕을 두고 한국과 아시아, 세계의 연결성과 소통성을 연구한다. 휴머니즘 전통과 포스트 휴머니즘 시대의 양 차원을 성찰하며 한국학의 개념ㆍ범주ㆍ방법론ㆍ실재를 연구한다.
 

 

한국 사회와 역사ㆍ철학

한국 사회와 역사 및 철학을 연구 대상으로 삼되한국의 근현대 사회와 역사 및 철학에 주안점을 두어 연구한다아울러 역사문학철학이라는 기존 분과 학문 체제를 넘어서 지역적이면서도 지구적 차원의 문제의식과 연동되는 글로컬 한국학의 관점을 미래 한국학의 전망으로 삼는다특히 21세기 생태 위기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생태 지향의 한국학 정립을 목적으로 삼는다.

 

 

◾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해 연구한다언어학적 측면뿐 아니라 한국 문화나 역사 등 학제간 연계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폭넓은 접근을 시도한다자신의 수학 여하에 따라 한국어교원자격증관련 조문에 의거하여 한국어교원 자격증도 취득 가능하며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어원(http://www.korean.go.kr)을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