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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출판/기획)

문화연구(게시판)

제목
유럽의 영화와 문학
작성일
2022.04.13
작성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게시글 내용


지은이:
최경은 엮음

내용소개

21세기 교육의 매체는 멀티미디어를 바탕으로 하며그 중심에는 영화가 있다대학의 많은 인문학 관련 학과특히 영문과를 비롯하여 외국어문학과는 최근의 커리큘럼에서 영화관련 학과목을 점차 증가시키고 있다. ‘문학과 영화는 이제 거의 모든 외국어 관련학과의 주요 학과명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영국독일프랑스러시아스페인이탈리아 등 유럽권 어문학과가 미국중국일본 등의 메이저 어문학과보다 그 숫자에 있어 결코 뒤지지 않을 만큼 대학의 학과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학문 분야와 비교해 상업 분야에선 이런 균형이 여지없이 무너진다미국 중심의 문화 편중현상이 두드러진다영화산업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한국영화산업통계에 의하면 2011년 유럽영화의 관객 점유율은 1.9%에 지나지 않는다미국 영화가 43.2%인 점과 비교하면 미미한 수치이다영화관에서 서구 영화를 본 사람 중 유럽영화를 관람한 사람은 100명 당 4명에 지나지 않는다.

이 책은 한국에서 유럽영화에 대한 이런 불균형적 수용에 대한 일종의 학술적 보상 시도로 기획되었으며, ‘유럽의 영화와 문학이란 주제로 총 12편의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가 20124월에 <유럽의 문학영화로 만나다>를 개최하였다여기에서 총 8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이 중 6편이 이 책에 실렸다그리고 다른 학술지에서 6편이 보충되었다.

목차

저자

소속

제목

국가

남수영

한예종교수

문화적 순환의 원동력으로서의 이미지와 텍스트의 자기반영성

영화이론

윤정임

중앙대연구원

사르트르와 영화필연성의 매혹

프랑스

진인혜

목원대교수

문자 매체에서 영상 매체로의 전환 -플로베르의 ??부바르와 페퀴셰??

프랑스

곽정연

서울여대연구교수

문화콘텐츠와 독일문학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소설 책 읽어주는 남자 Der Vorleser와 스티븐 달드리의 영화 <더 리더 The Reader> 의 스토리텔링

독일

정인모

부산대교수

현대 독일 영화와 문학의 영화화 한트케와 벤더스의 ??페널티킥 시에 골키퍼의 불안??의 경우

독일

최경은

연세대 HK연구교수

영화로 보는 문학미하엘 하네케의 <하얀 리본>

독일

이형숙

이화여대교수

셰익스피어 영화에 있어서의 자기반영성: <햄릿>(2000)과 <야연>(2006)을 중심으로

영국

손현주

서울대 HK연구교수

"울프 여사는 영화를 발견했다": 1920년대 영화와 버지니아 울프의 영화적 글쓰기

영국

윤새라

울산과기대교수

정체성과 정치성타라스 불바」 영화화하기

러시아

한창호

영화평론가

루키노 비스콘티의 <레오파드>에 나타난 데카당스의 미학과 정치적 진보성

이태리

이승수

외대교수

<데카메론>과 <켄터베리이야기>의 문학텍스트와 영화텍스트의 서사구조 비교연구

이태리

송선기

조선대교수

나비의 혀 원작소설과 영화대본을 통해 본 이데올로기 갈등과 스페인 내전의 시작

스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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