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정치행정리더십전공

정치행정리더십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Y6005

(정치계열 공통)

한국정치론(Korean Politics) 한국정치를 제1공화국부터 제6공화국까지 역사적으로 고찰한 후에 정치문화, 정치참여, 정치엘리트의 충원, 의회, 정당, 선거, 이익집단 등이 한국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GPY6006

(정치계열 공통)

발전론(Political Economy of Development)  

GPY6010

(정치계열 공통)

국제정의론(Theory of International Justice) 국제정의에 관한 현대의 대표적 이론적 논의들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칸트의 (영구평화론), 롤즈의 (만민법), 왈쩌의 (정의전쟁과 부정의 전쟁), 베이츠와 포거로 대표되는 현대의 세계시민론자들의 입장, 유교적 정의관 등을 다룬다. 리고 이러한 입장들이 한국 및 동아시아 국가, 그리고 남북관계에 주는 실천적 함의를 분석, 토론하는 것이 중심을 이룬다.

GPY6012

(정치계열 공통)

정치지도력과 도덕성(Political Leadership and Morality) 바람직한 리더십의 구현이란 리더가 추종자들의 가치나 요구를 파악하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유대감을 통해서 가능하다. 리더의 신념에 따라선 추종자들의 요구에 일방적으로 따르지 않고 리더의 신념과 가치대로 추종자들을 이끌 수도 있다. 특히 후자의 경우 리더에게 요구되는 덕목이 도덕성(morality)이다. 본 과목은 리더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이에 대처한 리더십의 유형, 그리고 도덕성의 유기적 관계에 관해서 강의 한다.

GPY6013

(정치계열 공통)

역사와 리더십(Leadership in History) 이 강의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리더들을 선정하여 이들을 1)위기 극복의 리더십 2) 통합 실현의 리더십 3)새 가치 정립의 리더십으로 구분하여 강의한다. 각 분야마다 역사적인 리더 3명을 선정하여 이들의 정치사적 족적을 살펴봄과 동시에 해당항목에 따른 리더로서의 활동과 기여 그리고 그러한 성과를 얻게된 내외적 조건등을 분석한다. 여기에서 다루게 되는 지도적 리더로는 동서양 정치사에서 찾아 보게 될 것이며 그 중에는 페리클레스, 키케로를 필두로 근대의 비스마르크, 디스렐리, 엘리자베스 1세 그리고 만델라에 이르는 약 10여명의 인물을 살펴보게 된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이들 리더들의 공통성이 역사 속에서 리더로서 어떠한 적실성을 갖게 되었는지를 논리화하게 될 것이다.
GPP6002 비교정치학(Comparative Politics) 정치현상의 비교학적 분석과 설명을 목적으로 하며, 그 내용으로서는 비교정치학의 역사와 방법론, 정치문화와 사회화, 정치충원과 참여, 이익표준과 집약, 정책결정과 집행, 그리고 정치변화와 근대화 등이 다루어질 것이나 주로 정치발전과 공공선의 실현에 초점을 맞춘다.
GPP6003 민주주의론(Theory of Democracy) 이 강의는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해 민주주의의 어원과 정의, 민주주의의 주요 정치원리, 민주주의에서의 자유와 평등의 원리,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자유중의와 민주주의의 관계 등의 이론적 논의를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현 한국민주정치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사회적 문제 및 통일문제와 연관시켜 한국민주정치의 발전방안을 탐색한다.
GPP6005 선거와 선거정치(Elections and Electoral Politics) 민주주의 정치제도의 핵심인 선거제도들을 고찰하고 다양한 선거제도가 정치적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례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GPP6007 정당과 정당정치(Political Parties and Party Politics) 현실적으로 정치인들은 정당이라는 공적조직과 비선조직이라는 사조직을 동시에 참여 관리하게 된다. 정치적 리더십의 성패는 두 가지 조직 사이에서의 효율적인 관리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정당과 정치조직의 운용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과 범위를 실제적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GPP6011 정치학과 정치리더십(Politics and Political Leadership) 정치학 일반에 대한 제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사회에서 정치적 리더십의 역할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을 견지하며 합리적 대안의 모색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GPP7001 권력구조론(Theories of Power Structure) 한 국가의 통치제도 골격인 권력구조에 대하여 강의한다. 어떠한 권력구조의 형태(대통령제, 내각제, 이원집정부제)가 민주주의 수행에 우월한가? 대통령제나 의원내각제의 원령이 각 국가마다 어떻게 변형되어 사용되며 국가 나름대로의 변형된 권력구조 선택이 어떠한 정치적 결과를 낳는가를 다룬다.
GPP7003 국가와 사회(State and Society) 국가와 사회문제에 있어서 국가의 자율성과 국가와 사회간의 관계를 검토하고 민주화과정에서 생기는 주요한 제반 문제들을 다룬다.
GPP7006 시민사회운동론(Theories of Social Movement) NGO를 포함한 비영리조직이 다원적인 사회구조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의의, 조직의 특성을 검토하며, 시민참여를 통한 NGO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공공과 민간의 역할 분담, 비영리조직의 관리기법등을 연구한다. 시민단체들이 정부 기관 및 기업들과 맺는 관계에 대해 토론하며, 시민 단체 종사자들로부터 현장의 소리를 듣는 특강 시간을 갖는다.
GPP7007 한국민족주의특강(Seminar in Korean Nationalism) 한국민족주의의 사상적 계보형성과 통합과정을 연구하고 일제하와 해방 후의 정치상황에 투영된 민족주의의 양태를 조명함으로써 그 특성과 현대적 과제를 모색한다.
GPP7008 정치변동론(Theories of Political Change) 사회변동의 총체적 이해 및 변동의 방향을 정치변동이라는 맥락 하에서 조망하고, 이를 통해 한국사회사 및 정치사에서 주요변동을 사례별로 분석하고 정치변동의 성격을 가늠한다.
GPP7012 한국정치와 국가경영의 리더십(Statecraft and Leadership in Korean Politics) 이 강의는 현대의 한국정치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목표를 조선시대의 정치지도자들이 가졌던 신념과 비전으로부터 추출하여 실제의 정치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이 강의에서는 먼저 조선시대의 정치지도자들이 추구한 도덕성(修己)과 정치개혁(治人)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적 검토에 기초해서 조선시대 정치지도자들의 이념과 비전을 역사적으로 조망한다. 특히 이 강의에서는 정도전, 권근 등 조선 초기 왕조의 설계자들을 비롯해서 조광조, 이황, 이이 등 조선 중기의 성리학적 개혁가들, 그리고 이익, 유형원, 정약용, 최한기 등 조선 후기 실학자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조선조 정치의 지속과 변화를 고찰한다.
GPP7013 중국의 정치철학과 리더십(Political Philosophy and Leadership in China) 이 강의는 중국의 선진시대 제자백가의 정치철학에 초점을 맞추어 동양적 리더십의 원형을 살펴보고, 그러한 동양적 리더십이 현대 중국의 변화와 개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토한다.
GPP7014 미국의 정치리더십(American Political Leadership) 건국기부터 현재까지의 권력삼부의 주요 지도자들의 리더십을 정치사상의 관점에서 개관.
GPP7019 글로벌 리더십(Global Leadership) 본 과목은 정부와 기업, NGO의 리더십 개념, 구성요소, 조직문화와의 관계를 문헌, 사례분석으로 검토하고, 특히 세계 지역별 중요국가의 정부, 기업 지도자를 상대로 실증 비교조사로 이론을 정립한다. 이런 리더십을 토의과정에서 터득하여 조직을 실제로 가동하여 실적을 창출하는 추진력으로 리더십을 활용하는 계기 마련 맥락에서 본강의가 도안됨.
GPP7021 정의사회론(Theory of Justice) 정의를 중심으로 한 현대 정치철학의 이론적 논쟁들을 다룬다. 강좌는 현대정치철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공리주의, 자유주의, 공동체주의, 다문화주의, 페미니즘 및 유교적 정의관을 다룬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이 한국정치사회에 주는 함의를 분석한다.
GPP7025 EU와 국제협력 리더십(EU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Leadership) 본 과정은 국제기구를 통해 국제개발협력 리더십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제기구의 역사와 기능, 개발협력에 관한 이론 그리고 실제사례를 분석한다.
GPP7026 여성과 복지정치(Politics of Women and Welfare) 복지국가의 기원과 발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노동 및 젠더 이슈를 복지정치의 측면에서 분석한다. 특히 현재 한국에서 정치적으로 부각되는 기본소득, 최저임금, 보육, 기초연금 등 다양한 복지정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정치적으로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