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사회복지전공

사회복지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Z6001

(사회계열 공통)

NPOs관리론(NPOs Managemnet) 사회복지조직을 포함하는 다양한 형태의 비영리조직의 생성과 확산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론에 대한 리뷰와 더불어 이러한 조직들을 어떻게 관리하여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가에 관해 논의한다.

GPZ6002

(사회계열 공통)

정신건강론(Community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및 사회복지실천론에서 습득한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확장시켜, 본 과목에서는 정신보건의 기초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주요 정신질환의 진단과 사정에 대한 사회복지적 관점의 훈련을 제공하고자 한다. 정신보건의 이론 및 역사, 주요 정신질환의 구체적 진단 및 이해, 지역사회 정신보건, 정신보건정책 등을 이해하고,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접근방법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여 적합한 개입기술 및 심리치료/상담기술을 실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GPZ6008

(사회계열 공통)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 연구조사할 가설 설정으로부터 자료분석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사회조사 방법론을 소개한다. 사회사업과 연관성이 잇는 연구조사 결과를 평가하는데 조사개념을 적용하여, 사회복지에 관계된 문제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개발한다.

GPZ6009

(사회계열 공통)

프로그램 개발과평가(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조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특히 문제발견, 욕구측정, 개입전략 모색·실행·평가의 단계에 사회조사방법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해 실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GPJ6001 사회복지개론(Social Work Theory) 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과목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사회복지를 구성하는 방법론으로서 사회복지임상, 사회복지정책 그리고 사회복지행정 등이 논의될 것이고 그 적용대상인 사회복지분야로서 가족복지,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 및 여성복지 등이 종합적으로 소개될 것이다.
GPJ6002 사회복지행정론(Administration of Social Work) 사회사업 행정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각종 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하도록 한다. 사회사업 기관의 행정기능과 사회사업실천과를 연관해서 연구시킨다. 사회사업 운영조직체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에 초점을 둔다.
GPJ6004 사회복지실천론(Foundation of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사업 실천의 의의, 이론 및 상담기술을 학습하여 전문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사정, 치료계획과 개입, 종결과 평가 등의 상담치료과정을 습득하여 이론과 실천의 통합을 학습하도록 한다.
GPJ6005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조직의 이론과 서비스 구조를 연구하여 구체적으로 지역사회 조직을 형성, 발전시켜 보며 아울러 그 원리 기술 방법과 과정도 습득한다. 사례연구, 모델응용, 자원활용에 관한 내용도 포함된다.
GPJ6007 사회복지법제(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laws) 법과 사회복지 기술의 적용을 요하는 주택, 생활환경, 청소년선도, 교도사업, 병원교육기관, 정신건강과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요구한다.
GPJ6008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하여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실행, 운영원리에 내재된 이데올로기적 경향성과 사회경제적 배경을 이론적으로 고찰하며, 한국사회복지정책의 현실을 분석한다.
GPJ6009 사회복지실천기술론(Foundation of social welfare practice skill) 개인, 가족, 집단을 치료하기 위한 상담가의 기본자질과 태도, 기법 등을 학습한다.
GPJ6010 사회복지현장실습(Field Work Pratice) 사회사업 실습원론을 사회사업 현장에 적용, 실천함에 있어서 사회사업실제와 관련된 이론과 개념 그리고 기술을 체험적으로 습득케 하는 교육과정이다. 첫 단계에서는 사회사업기관의 전반적 상황과 기관에 종사하고 잇는 전문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을 관찰하여 자기자신의 실제적 실습 개입을 하도록 한다. 둘째 단계에서는 사회사업실습의 체계적이고도 전문성을 갖춘 기술을 습득한다.
GPJ7001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가족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모형으로 검토하고, 구조적 실천 이론과 개념을 중심으로 하여 체계론적 입장에서의 가족진단과 치료에 주력한다. 초기단계에 있어서는 학생 자신의 가족을 통해, 나아가서는 학생이 다루고 잇는 임상자료를 통해 가족을 다루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GPJ7002 노인복지론(Social Work with Elderly)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 노인의 생활, 사회적 문제들을 추구하고 노인을 위한 복지사업을 연구한다.
GPJ7004 여성복지론(Social Work with Women) 전통적 남성위주의 사회관과 가족관의 변화 속에서 새롭게 부상되는 여성의 사회적 또는 가정 내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여성과 관련된 주요 사회문제들의 원인 분석과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접근법을 연구한다.
GPJ7005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의 이론과 연혁, 선진 각국의 사회보장제도를 비교연구하며 현존 우리나라의 보장제도를 분석 비판, 타당한 미래의 제도를 탐구케 한다.
GPJ7006 아동복지론(Social Work with Child) 의존성의 문제나 정서적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다양한 사회사업 개입 방법을 조사, 연구한다. 아동들을 개인, 집단, 가족의 차원에서 장기, 단기에 걸쳐 개별지도, 집단지도 방법을 검토한다.
GPJ7007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장애문제를 사회복지의 다차원적 시각에서 검토한다. 장애의 발생과 실태, 그리고 한계를 분석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이론과 이념의 틀 위에 재배열함으로써 장애문제를 거시의 체계로 이해하도록 설계한다. 본 과목은 장애의 임상과 정책의 통합적 접근을 적용한다.
GPJ7013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 현장에서 발생되는 산업재해, 정신질환 등의 문제와 대책방안, 그리고 산업근로자들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의 체계 개발과 실제 적용의 효과성에 대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