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과정

전공과목

일반행정전공

일반행정전공 과목
학정번호 교과목명 과목설명

GPX6001

(행정계열 공통)

행정이론과 행정사례(Theory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행정의 주요 이슈와과 행정이론을 접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PX6002

(행정계열 공통)

조직론(Organization Theory) 현대 조직에 관한 폭넓은 이론과 조직 구조 및 관리의 실태를 교습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론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인간형, 행동 동기 연구, 행정문화, 조직과 환경을 현대관료제, Adhocracy와 지방자치제 이론 등과 함께 체계있게 강의하게 된다.

GPX6010

(행정계열 공통)

행정법론(Administrative Law) 행정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행정법의 이론을 논점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무적 사례를 연구한다.

GPX6019

(행정계열 공통)

일반행정세미나(Seminar i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 일반행정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의 집중적인 지도 아래 연구발표와 토론 등 세미나 형식의 밀도 있는 학습이 전개된다. 대체로 한정된 수의 학생이 참가하며 여기서 논의된 주제를 가능한 한 석사학위논문으로 발전시키도록 유도한다.

GPX6019

(행정계열 공통)

대통령과 국정관리(PRESIDENT AND GOVERNANCE) 한국의 국정관리의 가장 중요한 축을 형성하는 대통령 (president)와 대통령직 (presidency)를 다룸. 대통령 후보시절부터 퇴임후까지 생애주기별로 대통령 관련 제도적 측면과 리더십 측면을 함께 다룸.
GPA6003 인력자원관리론(Human Resource Management) 인력관리는 조직과 인간을 효과적으로 결합시키는 하나의 동태적 과정이다.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의 이분법을 넘어 인력자원의 관리에 내재한 기본개념과 접근법, 기구, 인력계획, 충원, 분류, 능력발전과 사기, 생산성, 단체활동 등을 강의하고 최근의 신 인사행정 추이에 대한 관찰과 토론을 병행한다.
GPA6004 정부예산론(Government Budgeting) 정부재정의 중추적 기능인 예산이론과 과정의 포괄적인 검토와 강의, 재정정책과 예산의 보편적 기능과 행정작용, 예산과정으로서의 예산 결정이론 및 순환이론, 정책과 예산과의 관계에 대한 관료제도의 작용, 예산관리와 행정목표의 달성 새로운 예산제도의 실현을 위한 역사적 고찰, 예산과 조직, 예산과 인간 등의 문제등을 광범위하게 강의한다.
GPA6006 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우선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를 살펴보고 사회가치와 사회복지정책, 사회체제와 사회복지정책 등 거시적인 문제를 다룬다. 이어 사회복지연구의제 접근법과 사회복지정책의 분석모형을 검토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의 분야별 내용과 서비스 전달체제, 재원조달문제 등을 논의한다. 끝으로 한국의 사회복지정책과 그 행정체제를 쟁점 중심으로 분석한다.
GPA6007 한국행정론(Korean Public Administration) 한국행정의 역사적 전개와 행정문화의 전통, 국가의 역할과 관료제유형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한국행정 특유의 리더십 양식, 정책과정의 특징, 정책산출유형 및 정부와 국민간의 관계를 논의한다.
GPA6008 정보체계론(Information System) 정부에서 수집, 처리하는 정보를 체계적인 관리방법과 효율적인 정보체계 구축의 설계에중점을 둔다. 그리고 컴퓨터에 의한 구체적인 사례실습으로 입체적인 이해와 실무능력의 재고를 도모한다.
GPA7005 정부규제론(Governmental Regulations) 정부의 다양한 규제기능을 경제규제와 사회규제로 분류하여 목적, 대상, 절차, 및 평가의 측면에서 타당성을 검토하고 또한 규제완화 내지 탈 규제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GPA7009 전략기획론(Stratigic Planning) 정부와 공공기관의 업무수행의 초석이 되는 기획의 원칙, 유형 및 과정을 검토하고, SWOT 모형을 이용하여 구체적인 사례분석의 초점을 둔다.
GPA7011 문화예술행정론(Culture and Administration) 문화예술행정의 개념과 범위 및 대상을 문화정책의 이론적 측면과 문화예술기관의 실제적운영이라는 양 측면에서 살펴본다. 특히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들을 사례 이해하고 외국의 경우와도 비교 분석함으로써 발전방향을 고찰한다.
GPA7012 국제행정(Public Administration in International Organizations) 세계화의 추세에 대응한 국가간 혹은 국제기구행정의 역할과 그 변화를 살펴 학생들이 보다 넓은 행정의 영역으로 진출케 한다. (주요 강의 내용은 세계화의 의의 및 그 행정적 여파, 국제행정의 의미 및 참여자·패러다임 변화, 국제협상의 논의,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행정에 관한 논의이다.)
GPA7016 행정수단론(Tools of Government) 거버넌스 시대에 정부가 활용하는 다양한 행정도구의 장단점을 비교연구한다. 행정도구에는 규제, 공공정보, 보조금, 조세지출, 정부보험 및 대출, 바우처 등이 있다.
GPA7018 비교정부론(Comparative Government) 비교론적인 관점에서 국가별 정부형태, 작동원리, 그리고 공공정책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행정부와 입법부, 사법부, 시민사회간의 관계와 관료정치에 대한 분석 그리고 미국, 일본, 독일, 스웨덴정부와 공공정책에 대한 사례연구가 진행된다.
GPA7020 공공관료제세미나(Seminar on Public Bureaucracy) 현대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공공관료제에 관한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논한다. 공공관료제의 역사적, 이론적 발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공관료제의 다양한 요소들(구조, 행위자, 과정, 제도 등)이 상호작용하는 현상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