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원News

제목
2023 대학원생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제안 및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작성일
2023.11.24
작성자
일반대학원
게시글 내용

대학원생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대학원생 휴식과 충전을 위한 안식주 제도 도입’ 최우수상 수상


[사진. (왼쪽부터) 사회학과 김영미 교수, 도시공학과 구한민 학생, 보건학과 전하제 학생, 대학원 송현주 교학부원장]


대학원(원장 박승한 연구부총장)은 11월 22일(수) 백양누리 김순전홀에서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대학원생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학원은 4단계 BK21 사업 등을 통해 학사 제도 및 교육·연구 환경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대학원 체질 개선과 대학원생 인권 보호 등 권익 강화를 통해 연구 중심 대학으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작년에 이어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대학원생 좌담회 등을 통해 강의실, 연구실 등 학교에서 직접 겪고 있거나 경험했던 여러 불편한 부분들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면 좋겠다는 건의에서 출발했다. 특히 올해 공모전은 대학원생의 휴식과 재충전과 관련된 특정 주제에 한정해 개최했으며, 교내 인권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대학원생 휴식과 충전을 위한 안식주 제도 도입’이라는 제안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구한민 학생(도시공학 통합과정)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뜻밖의 상을 받게 돼 영광이며, 이공계 대학원생들이 충분한 휴식을 통해 본인의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데 조금이나마 저의 제안이 도움이 됐으면 한다. 앞으로도 대학원생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세 대학원생 건강 지킴이 프로그램’이라는 제안으로 우수상을 수상한 전하제 학생(보건학 석사과정)은 “이번 공모전이 대학원생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다양한 건강 관련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올바른 휴식 문화를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학원 송현주 교학부원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앞으로도 BK21 대학원혁신사업의 핵심 목표인 ▲학생 수요자 중심의 학사 제도 개선 ▲대학원생 권익 증진 ▲학제 간 융복합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 확대 ▲다양한 제도 개선과 비교과 프로그램 확대 ▲장학금 확대와 연구 환경 개선을 통한 연구 몰입 환경 개선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발표하고, “대학원생의 인권 보호와 권익 개선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대학원 차원에서 복지 및 권익 증진이 될 수 있도록 대학원생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
공모전 시상식 사진_2023.jpg